역사서- 여호수아 (42) 여호수아서의 마지막 종결
상태바
역사서- 여호수아 (42) 여호수아서의 마지막 종결
  • 운영자
  • 승인 2006.03.02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 인물의 장례

 

권혁승교수<서울신대 구약학>


여호수아서는 여호수아의 죽음과 그의 장례로 마쳐지고 있다.(24:29-31) 그런데 그의 뒤를 이어 다른 두 사람 곧 요셉(32절)과 제사장 엘르아살의 장례(33절)가 함께 언급되고 있다. 실제로 여호수아서는 한 인물이 아니라 세 인물의 장례로 마쳐지고 있는 셈이다. 이들 세 인물의 장례는 여호수아서의 전체 주제와 밀접히 연관이 되어 있다. 

이들은 출애굽과 관련하여 역사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했던 인물들이다. 여호수아와 제사장 엘르아살은 이집트에서 나온 마지막 인물들이었던 반면에, 요셉은 이스라엘이 이집트로 내려가게 된 계기를 마련했던 시작의 인물이었다. 여호수아와 엘르아살은 하나님의 땅의 약속이 성취된 시대의 인물들로서 가나안의 정복뿐만 아니라 정복한 땅을 지파별로 공평하게 분배한 주역의 인물이었다.

반면에 요셉은 하나님으로부터 땅을 약속을 받았던 족장시대의 대표로서 그 땅을 믿음으로 바라보기만 했던 인물이었다. 그런 역사적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이 일생을 마치면서 성취된 약속의 땅에 평안하게 묻혔다는 것은 곧 여호수아서의 전체 주제와 너무나도 부합되는 아름다운 종결이라고 할 수 있다.

요셉의 장례가 여호수아서의 마지막 부분에 포함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요셉이 출애굽과 관련하여 중요한 역할을 하였을 뿐 아니라 가나안 땅에 대한 믿음과 소망을 소중히 간직했던 대표적인 인물이었기 때문이다. 야곱의 가족들을 이집트로 이주시킨 장본인이었다는 점에서 요셉은 출애굽 역사의 단초를 제공한 인물이다.

그는 노예의 신분으로 역경을 딛고 이집트에서 총리 자리에 까지 오른 입지전적의 인물로서 이집트 제사장의 딸을 아내를 맞이하여 명문가를 이루기도 했다. 그런 사회적 출세와 신분적 상승에도 불구하고 요셉은 마지막까지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가나안 땅에 대한 소망과 비전을 버리지 않았다.

그래서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 출애굽이 있게 될 때에 자신의 유골을 가나안으로 가져가 달라는 유언을 남기기도 하였다.(창 50:25) 출애굽을 주도하였던 모세는 이집트를 떠나면서 그의 유언대로 요셉의 유골을 가지고 나왔다.(출 13:19) 그후 여호수아의 주도로 가나안 정복과 정착을 마친 후, 그의 유골은 가나안 땅 세겜에 안치된 것이다.

그는 비록 이집트에서 죽었지만, 자신의 유골이 언젠가 가나안 땅으로 옮겨져 그곳에 묻히게 될 것을 간절히 소망하였다. 그런 점에서 요셉과 여호수아는 같은 믿음을 소유한 인물이라 할 수 있다. 가나안 땅은 그런 믿음을 가지고 있는 자들만이 들어가 얻을 수 있는 하나님의 거룩한 영역이다.

여호수아의 죽음과 장례와 관련하여 성경은 그의 영향력이 어떠했는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다.(24:31) 성경은 두 가지 점을 강조되어 있는데, 하나는 그의 영향력이 얼마나 크고 지속적이었는가 하는 점이고, 다른 하나는 그의 영향력이 가져온 결과가 무엇인가 하는 점이다. 여호수아의 영향력은 그가 사는 날 동안은 물론이고 그와 함께 활동하였던 장로들이 사는 날 동안도 계속 이어졌다.

여호수아의 영향력은 자신의 이름을 남기는 것에 있지 않고 오히려 백성들이 하나님을 잘 섬기도록 도와주는 것에 있었다. 비록 여호수아는 죽어 땅에 묻혀버리고 말았지만, 그의 이름이 오늘날도 살아서 있어서 우리들에게 지속적으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도 비로 그런 이유 때문일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