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상태바
류마티스 관절염
  • 운영자
  • 승인 2006.02.15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체질에 맞는 침처방 병행하면 효과

 

Q) 저는 30대의 여성입니다. 얼마전부터 손가락관절이 조금씩 붓고 열이 나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무릎과 손목이 아파서 심하게 움직이기 힘들지경입니다.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가 가장 아프다가 시간이 좀 지나면 괜찮아지는데 관절염인가요?


A) 류마티스관절염은 손가락관절에서 시작해 손목 발꿈치 무릎 등 여러 관절이 아프고 붓거나 열감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빨리 치료해야되는 이유는 심해지면 관절의 변형과 기능장애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아침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모든 관절이 뻣뻣했다가 오후에 접어들면 점차 완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세가 좌우대칭적으로 나타나는게 두드러진 특징인데 늘 정신척 육체적 피로감이 몰려옵니다. 약간의 미열이나 식욕부진, 체중감소, 소화불량, 변비 설사 등의 증상도 동반되는데 이것이 만성화되면 피부와 근육이 위축되고 눈이 건조해지며 심낭과 늑막에 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 질환은 자기신체를 항원으로 생각하고 항체가 지나치게 생겨 인체를 공격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체인구의 약 2%정도가 이 질환에 걸리는 것으로 추산되며 여성이 남성에 비해 세배가량 발병빈도가 높고 주된 발병연령은 20~40대 사이입니다.


치료는 우선 부분목욕, 온습포 등의 온열요법과 마사지를 해야합니다. 관절의 위축과 경직을 막기 위해 하루에 두 세번 움직이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관절을 운동시켜야합니다. 그러나 급성으로 관절에 열이 나고 통증이 심할 때에는 냉찜질만 해주는게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류머티스관절염을 풍한습사(風寒習射)가 경맥을 통해 뼈마디에 침습함으로써 발병한다고 보고있습니다. 통증이 있을 때 숨이 가쁘고 저절로 땀이 나며 어지럽고 토할 것 같으며 뼈마디가 울퉁불퉁 부으면서 빠져나가는 것 같은 증상이 있습니다. 

한약요법으로서는 우슬, 두충, 모과, 오가피와 같은 약재를 처방하여 관절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순환을 좋게 해서 관절염부위에 염증을 제거하는 약들을 병행하여 처방함으로써 좋은 치료반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 혈액을 맑게 하기 위해서는 헬륨 네온 레이저 요법이나 체질에 따른 식이요법 처방과 더불어 체질에 맞는 침처방을 병행하면 좋은 효과가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