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푼 성경용어 해설] 하나님의 명칭(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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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쉽게 푼 성경용어 해설] 하나님의 명칭(3)
  • 공종은
  • 승인 2006.01.25 1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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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의 복합어·신약의 이름



●여호와 치드케누

‘여호와는 우리의 의’.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의 포로 귀환을 예언하시면서 때가 이르면 다윗에게서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키심을 말씀하시고 스스로를 가리켜 ‘여호와 우리의 의’라고 지칭하심(렘 23:6).

●여호와 로이

‘여호와는 나의 목자’. 다윗의 고백이 담긴 말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의 양떼 혹은 그의 초장의 양떼로 불리웠다(시 23:1, 74:1, 렘 23:1).

●여호와 체바오트

‘만군의 여호와’. 온 이스라엘, 온 우주에 존재하는 온갖 것들 위에 뛰어난 절대적 존재이심을 담은 이름을 말한다(삼상 1:3).

●여호와 마케

‘멸망시키시는 여호와’. 하나님은 때로 하나님의 권위에 대항하거나 온갖 불의를 꾸짖으시며 불같이 진노하기도 하신다. 하나님은 우상숭배에 빠진 이스라엘에 대해 진노하시면서 “긍휼히 여기지도 아니하고...행위대로 너를 벌하여...나 여호와가 치는 줄을 네가 알리라”고 말씀하셨다(겔 7:9).

●여호와 엘 게물로트

‘여호와는 보복의 하나님’. 하나님은 예레미야를 통해 바벨론의 멸망을 예언하시면서 멸망시키는 자가 바벨론에 임하면 용사들이 사로잡히고 그들의 활이 꺾이는 등 하나님께서는 보복하시고 반드시 보응하심을 친히 말씀하셨다(렘 51:56).

●여호와 메카디쉬켐

‘너희를 거룩하게 하시는 여호와’. 하나님은 스스로 거룩하시면서 그의 백성된 우리들에게도 거룩할 것을 요구하시고 또한 우리를 거룩하게 하신다(출 31:13).



신약의 이름

●데오스

구약에 나오는 ‘엘’이나 ‘엘로힘’을 번역한 이름. 그러나 구약의 엘이나 엘로힘은 민족적 종교 공동체로서의 이스라엘과 관계되어 주로 사용되었으나, 이것은 신자 개인과 관계해 사용된다.

●퀴리오스

‘주’를 의미하며, 구약의 아도나이와 동일하게 사용되는 이름이다. 신약에서는 하나님에게 사용되기보다는 그리스도를 호칭할 때 더 많이 사용됐다.

●파테르

‘아버지’라는 의미를 담은 이름으로 사용된다. 신자 개인에게 영적 혹은 육적으로 도움이 되시는 아버지로서의 성부 하나님을 지칭하는 말이다(마 6:6, 롬 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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