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기목사의 목회자 코칭 `전도`(1)
상태바
김진기목사의 목회자 코칭 `전도`(1)
  • 윤영호
  • 승인 2006.01.20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도는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전도`라는 말을 들을 때, 여러분 마음속에는 어떤 생각이 처음으로 떠오르게 됩니까? 저는 미국과 캐나다를 다니며 셀 그룹 세미나를 하면서 사람들에게 이 질문을 수 없이 물어보았습니다.

그럴 때 마다 한두 가지로 듣게 되는 공통적인 대답이 있는데, 그 중 가장 일반적인 것은, 전도지를 나눠주거나, 가가호호 방문하거나, 또는 거리 한 구석에서 외치며 예수님에 대해 낯선 사람들에게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다음으로 생각하는 것은, 대대적인 전도 집회입니다.


첫 번째 질문에 이어 저는 항상 몇 가지의 질문을 더 던집니다.

여러분을 그리스도에게 인도하는데 있어 가장 많은 영향력을 미친 사람은 누구입니까? 친구, 낯선 사람, 친척, 선생님이나 목사님, 등등... 그리고 당신에게 영향을 미친 그 사람이 무슨 일을 했습니까? 예수님에 대해 응답하기 전까지 얼마나 많이 복음에 대해 들었습니까? 그 과정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련되었습니까? 그리고 얼마나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까?


이 질문에 대한 공통된 대답은, 75-90%의 사람들이 가까운 친구나 식구 등을 통하여 예수를 알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다른 사람들은 목사님이나 선생님, 또는 직장동료를 통해서 전도를 받았다라고 말하고 있는데, 그들은 사람들이 예수님을 알도록 위해서 계속해서 기도해 주고, 그리스도인의 진실된 모습을 보여 주었던 것입니다. 또한 가끔 어떤 사람들은 성경을 읽거나 기독교 라디오 방송이나 텔리비젼 방송을 통해 예수님을 영접한 경우도 있습니다.  1% 미만의 사람들이 전도 집회나 전혀 모르는 사람들의 전도를 통해 신앙을 갖게 되었다라고 말합니다.  


전도를 처음 했을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별 반응을 보이지 않습니다. 시간이 소요되고 여러 번에 걸쳐 복음에 대해 설명하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보다 더한 노력이 요구 될 수 있습니다. 전도를 할 때는 이렇게 희생과 헌신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전도의 대상이 전혀 반응을 보이지 않고, 아무런 전도의 가능성이 없어 보일 수도 있습니다. 


전도의 잘못된 이해와 유형

전도를 하는 사람들과 전도를 받는 사람들에 대해 저는 나름대로 비교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저는 전도에 대해 “매우 잘못된 5가지 개념들”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첫째는, 전도는 전혀 모르는 사람에게 해야 하는 것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전도는 친밀한 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우리의 셀 멤버들이 그들에게 가장 호의적인 사람들을 위해 기도하고, 그들에게 전도하도록 가르쳐야 합니다. 그들은 우리의 가족 중에 있거나, 직장 혹은 사회적인 관계 속에 있는 사람들입니다.


두 번째로 잘못된 생각은, 많은 사람들이 한 사람에 의해 전도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비록 어떤 중요한 한 사람이 누군가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데 있어서 특별하게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경우가 종종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전도는 여러 사람에 의해 이뤄집니다. 여러분의 셀 멤버들로 하여금 불신자와 다른 기독교인들을 서로 소개시켜 주도록 하십시오.


불신자를 많은 신자들에게 소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그러한 소개가 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께 빨리 나아가게 합니다. 불신자들이 많은 신자들을 알면 알수록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보다 더 분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