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건축 자세히 보기(2)
상태바
교회 건축 자세히 보기(2)
  • 승인 2001.08.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회는 ‘목회 비전’을 담는 공간

이 내용은 기독공보가 최근 개최한 '교회건축세미나'에서 PCK 건축 박홍균 대표가 '교회 건축의 과정과 교회의 준비'를 주제로 발제한 것을 요약·정리한 것입니다. <편집자주>

교회 건축의 시작부터 완공까지의 과정은 목회자와 성도들이 하나님 안에서 비전을 나누고 성취됨을 실제로 보는 축제의 과정이 돼야 한다. 그 과정을 통해 모든 지체들이 하나가 되는, 부흥하는 과정이 돼야 한다. 이는 그 과정이 믿음의 표현이기 때문이다.

목회의 비전
목회자는 교회 건축이 목회의 비전을 재확인하고 재정립하는 기회가 돼야 한다. 목회자의 비전에 따라 예배 공간들의 형태 및 규모가 결정되며, 예배 공간들의 필요 우선순위가 결정된다. 이는 건축 설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게 된다.
교회가 일단 지어지고 나면 목회는 지어진 공간에 의해 제약되기 때문에 설계 요구조건 작성에 바탕이 되는 목회자의 비전 수립은 매우 중요하다.
준비과정에서 비전이 정리되지 않아 계획에 반영되지 않을 경우 많은 설계변경을 야기하게 되고, 공사비 증가뿐 아니라 목회에 합당한 공간을 확보하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될 수 있다.

건축의 방향 결정 (리모델링·증축·신축)
새로운 부지를 구입해 신축할 것인가, 현재의 부지에 기존 건물을 헐고 신축할 것인가, 현재의 교회에 본당의 기능을 유지하고 부속기능을 확장 증축할 것인가, 현재의 교회 건물의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고 내부기능들을 재배치하는 리모델링을 할 것인가? 등등 이상의 여러 경우에 대한 판단을 해 건축위원회는 건축방향을 결정해야 한다.
리모델링은 보통 증축을 동반하는 리모델링이므로 기존 교회 건물의 구조 안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그리고 의도된 기능들이 수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 건축사에게 의뢰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러나 리모델링이 반드시 신축의 경우보다 공사비가 적게 들거나 경제적인 것은 아니다.

설계 요구조건의 준비
건축위원회가 설계 요구조건을 정리해 가면서 서로 상치되는 의견에 대해서는 대화를 통해 합의를 도출해 내게 되므로, 목회자와 건축위원회 및 성도들이 서로의 이해를 공유하게 되고 교회 건축의 이유와 그 열매에 대해 한마음으로 동감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분위기를 이루어 내는 일이다.

목회계획의 수립
사회적 변화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교회의 미래에 대한 목회적인 바램을 가지고 수립돼야 한다. 특히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정신적·심리적 특성과 고속화·정보화·지식화로의 전이에 따른 사회적 변혁에 의한 미래 사회의 공동체 의식 변화에 대처하는 목회적인 해답을 제시해야 한다.
새로운 기독교 문화를 만들 수 있는 바탕이 돼야 한다. 이런 미래를 내다보는 목회계획을 근거로 건축된 교회의 건축적 가치는 더욱 의미를 더한다. 이 단계에서 결정돼야 할 교회 건축의 중요 부분은 본당의 크기 및 형태, 중요 부속기능 및 규모다.

건축 관련 자료의 수립
비슷한 규모의 교회 건축들을 방문해 경험 사례를 청취하고 평가보고서를 작성한다. 설계자·시공자 등에 대한 정보획득 및 본 교회 건축 시 참조해야 할 성공적인 부분과 보완할 부분들에 대해 면밀히 조사하게 되며, 실제 건물이 완공된 후 사용시 일어나는 시행착오들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게 된다.

소요 공간 계획 수립
활동들의 특성과 각 활동 공간들과의 상호관계 등을 파악해야 한다. 이 공간들은 예배·교육·친교·전도 및 봉사·행정·설비공간 등으로 구분된다.
이를 위해서는 교회 건축이 가져야 하는 세상을 향한 이미지, 교회 건축이 수용해야 할 활동들, 그 활동들의 특성, 사용 주체, 그 활동들 사이의 연관성, 각 공간을 사용할 수 있는 인원 규모는 얼마인지 등을 파악해야 한다.

설계 요구조건의 정리
여기에 포함돼야 할 내용은 부지 현황(대지 위치, 면적, 측량도, 지적도, 토지 이용계획확인원, 토지대장), 건축 규모, 건축계획 방향(요구되는 교회의 내용을 서술적으로 표현), 소요공간 계획(각 소요 공간의 기능과 크기, 공간적 요구사항) 등이다.
요구조건은 완벽하게 만들수록 좋지만 교회의 형편에 따라 가능한 한 완벽하게 만들도록 노력하는 과정을 가짐으로써 건축사와 대화를 시작하기 위한 교회의 수렴된 건축의지가 정리됐다는 데 의미가 있으므로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할 필요가 있다.
건축설계를 담당할 건축사를 미리 선정했다면 그의 도움을 받아 일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건축사는 프로그램 정보 수집과 분석에 많은 경험을 가지고 있으므로 건축위원회와 함께 각종 활동을 참관하고 각 활동의 주체들 및 목회자와의 대화를 통해 설계 요구조건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재정의 준비 및 집행
건축에 소요되는 예산을 주도면밀하게 계획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며 교회 건축 성공 여부에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 우선 시작하면 되리라는 믿음으로 교회 건축을 계획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오히려 어려움을 겪게 되는 원인이 된다. 또한 교회 건축을 하는 과정에서 내·외부적인 갈등을 직면하는 경우, 그 갈등은 대부분 교회 건축의 문제로부터 시작되는 것을 경험한다.
예산을 확정하고 건축자금 조달계획을 수립하고 자금을 집행하는 과정에 있어 공동체의 헌신과 합리성의 추구도 중요하다.
이런 계획은 교회 건축의 진행 과정에 있어 공동체가 달성해야 할 목표를 제시해 줄 수 있고 그 목표 이상으로 성취될 때 공동체는 그때마다 감격하고 더욱 많은 감사를 주님께 드릴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준비된 재정의 확보 및 집행의 실현성 있는 면밀한 운영에 의해 건축 공사의 품질을 높이게 하며, 결과적으로 교회 건축의 공사비 절감을 가져오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