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복과 부흥의 길] 부흥하는 교회와 그렇지 못한 교회의 ‘명백한’ 차이는?
상태바
[회복과 부흥의 길] 부흥하는 교회와 그렇지 못한 교회의 ‘명백한’ 차이는?
  • 권성수 목사(대구동신교회 원로)
  • 승인 2024.03.26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권성수 목사와 함께 찾는 ‘한국교회 회복과 부흥의 길’ (7) 부흥의 특징
권성수 목사/대구동신교회 원로목사
권성수 목사/대구동신교회 원로목사

사변(思辨)신학신앙은 비록 정통이라 할지라도 죽은 신학신앙이다. 머리로만 하는 사변신학신앙을 버리고 지정의(知情意) 생명신학신앙을 추구해야 한다. 예수생명이 약동하고 분출하는 생명신학신앙은 부흥과 직결된다. 교회 역사를 보면, 개인과 교회가 살아 있으면 반드시 부흥하고 성장했다. 그렇다면 부흥의 특징이 무엇인가?

엘머 타운스(Elmer Towns)와 더글라스 포터(Douglas Porter)<10대 부흥: 오순절부터 현재까지>라는 책에서 부흥의 9대 특징을 소개했다. 이것을 논리적인 순서로 소개한다.

회개: 개인/사회의 도덕 정화. 온유하고 겸손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 다른 사람들을 섬긴다. “서로 사랑하라 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같이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13:34). 교회를 사랑의 공동체로 변화시킬 뿐 아니라 사회 전체를 도덕적으로 정화시킨다.

예배: 하나님의 영광 극대화. 공연을 보고 유흥을 즐기는 보는 예배가 아니라, 영과 진리로 드리는 예배가 살아 있다 (4:24). 하나님을 높이는데 진력(盡力)할 때, 하나님께서 은혜의 용광로에서 우리를 녹이신다. 하나님의 영광을 극대화하면 우리의 행복이 극대화된다.

기도: 간구/중보기도에 전심전력. 지금도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신다 (대하 16:9). 하나님께 올리는 기도에 전심전력(全心全力) 하면 성령으로 예수의 생명이 약동하고 분출한다 (1:14; 2:1-4).

내주(內住): 하나님의 내주 경험 강조. 삶의 현장에서 살아 계신 하나님을 만나는 체험을 강조한다.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15:7).

전도: 예수생명과 접속(接續). 가족과 이웃과 민족과 세계에 생명의 복음을 전해서 예수 제자 만드는 생명사역에 뛰어든다. 전도해야지!’라면서도 전도하지 않아 을 지는 것이 아니라, 전도해서 예수생명과 접속시킴으로 예수 안에서 을 누린다 (28:19-20).

성령: 성령께서 두루 나타나심. 육체의 소욕을 따르지 않고 성령의 감동을 따라가면 사랑 희락 화평 오래참음 자비 양선 충성 온유 절제등 성령의 열매를 맺는다 (5:22-23). 성경 말씀에 따라 성령의 감동에 순종할 때 보이지 않는 성령께서 살아 계심을 나타내신다.

영전(靈戰): 영적 전투에 전력투구(全力投球). 성령에 충만하여 (5:18) 하나님의 완전군장으로 (6:10-20) 무장해서 악령들과 싸워 물리친다. 부부관계와 부자관계와 노사관계를 파괴하는 악령들과 싸워 생활 속에서 승리하는 것이다 (5:21-6:9).

자유: 죄의 속박으로부터 자유. 예수생명이 약동하고 분출하면 개인과 집단이 사탄과 죄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를 누린다.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8:31-32).

하나: 인종과 종족 장벽 제거. 예수생명이 약동하고 분출하면 지방색의 장벽이 무너지고 남녀/인종/학벌/지위의 장벽도 무너진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적대와 혐오와 멸시의 장벽이 무너지고 하나님의 한 가족이 된다 (2:19).

부흥의 거울에 오늘의 나 자신과 교회를 비추어 보라. 왜 지금도 팔팔한 개인과 교회가 있는데, ‘나와 우리는 왜 겨우 숨을 쉬고 있는가? 우선 몇 가지만 체크해 보자.

* 회개: 입술로만 무늬 회개를 하는가, 죄 빚을 갚아 버리는 청산(淸算)회개를 하는가?

* 기도: ‘시간 때우기를 하는가, 생각과 마음을 집중하는 레이저광() 기도를 하는가?

* 전도: 거룩한 짐으로만 여기는가, 예수 닮은 말과 행동으로 살아가는 전도를 하는가?

* 사랑: 가족만 챙기는 이기(利己) 사랑인가, 소외된 이웃을 돌보는 이타 사랑인가?

* 하나: 외모/학벌/지위/재산으로 따돌리는가, 하나님의 형상으로 만인을 존대하는가?

여호와께서... 우리를 일으키시리니 우리가 그의 앞에서 살리라” (6:2). 정체와 쇠퇴의 내리막길에서 회복과 부흥의 오르막길로 과감히 돌아서도록 사모하고 간구하고 추구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