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산 문제 국가 비상사태로 인식해야"
상태바
"저출산 문제 국가 비상사태로 인식해야"
  • 김태현 수습기자
  • 승인 2024.02.16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공협 "범국가 대책팀 구성" 정부에 제안
지난 12일 성명서 통해 종교계 역할 증대 촉구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대표회장 소강석 목사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 대표회장 소강석 목사

국가소멸을 우려할 만큼 심각한 저출산 위기 앞에(대표회장:소강석 목사, 이하 기공협)가 지난 12일 "국가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범국가 대책팀을 구성하라"는 성명을 발표했다.

기공협은 출산율을 바라보는 정부국가의 인식에 대해 “출산율 상승 대책은 강구하지 않고, 이민청 설치나 해외 유학생 유치 등의 방안만을 찾는 패배주의적 인식이 문제”라고 비판했다.

특히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에서 결혼가정의 아이돌봄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문제의 절반에만 대응하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저출산 문제의 나머지 절반은 아예 결혼을 하지 않는 비혼이나 늦게 결혼하는 만혼”이라며 결혼부터 돌봄까지 총체적 대응을 촉구했다.

이어 “지금 우리나라가 겪고 있는 저출산 위기는 정부의 힘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다”며 “정부, 종교계, 방송언론, 여성, 대학, 기업 등 사회 각계각층이 함께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호소했다.

2023년 대한민국 합계출산율은 0.72명으로 OECD 평균인 1.59명의 절반도 되지 않는다. 전문가들은 2024년에는 0.68명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대로 가다가는 지역의 소멸을 넘어 대한민국의 미래가 불안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기공협은 “풍성한 인적 자원과 시설을 갖추고 있는 종교계가 문호를 개방하고 저출산 극복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덧붙여 교육부 주관 늘봄학교와 보건복지부 주관 돌봄센터에서는 다루기 힘든 인성 개발 등을 종교계가 해결할 수 있다며 종교계의 역할을 부각했다.

4월 총선을 앞두고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 공약도 제시해 줄 것을 요청했다. 기공협 사무총장 김철영 목사는 “22대 총선을 앞두고 여야 정당들이 유권자의 환심을 사기 위한 포퓰리즘 정책을 쏟아놓고 있다”며 “국가의 최대 과제인 저출산 극복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제시해 주기를 바란다”고 요청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