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기독교박물관 내년 12월 개관 목표로 첫삽
상태바
서울기독교박물관 내년 12월 개관 목표로 첫삽
  • 한현구 기자
  • 승인 2023.10.27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설립 추진 12년 만에 지난 25일 기공식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던 서울기독교박물관 건립이 마침내 시작된다. 

한국기독교역사문화재단(대표이사:이영훈 목사)은 지난 25일 박물관 건립 부지인 서울 은평구 진관동 163-13번지 일대에서 서울기독교박물관(가칭) 기공식을 진행했다. 

이날 기공식에는 재단 대표이사 이영훈 목사(여의도순복음교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총무 김종생 목사 등 교계 인사 100여 명을 비롯해 김미경 은평구청장도 함께 했다. 

앞서 드린 예배에서 ‘하나님이 세우시는 집’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한 이영훈 목사는 “하나님께서 이 일을 계획하도록 꿈을 주셨고 오랜 기간 기도하게 하셨고 마음을 합하게 하셔서 오늘에 이르게 됐다”며 “기독교인들이 과거를 돌아보고 오늘을 반성하며 내일을 바라보는 역사의식을 담아내는 귀한 건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본인을 교회 집사라고 소개한 김미경 구청장은 축사에서 “139년의 역사를 가진 한국 기독교는 우리나라 근현대사에서 교육과 의료, 복지, 문화 등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끼쳤다”며 “기독교역사박물관 건립은 기독교 역사를 넘어 우리나라의 역사에서도 대단히 중요한 의미”라고 평가했다. 

교회협 김종생 총무는 “지난 12년의 세월은 부침의 여정이었지만 뜸을 길게 들이면 음식이 맛있고 탈이 없는 것처럼 더 굳게 만드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한다”며 “보수나 진보할 것 없이 기독교 모두가 모이고 또 정부와 지자체가 다 같이 함께 무언가를 만들어왔다는 것 자체가 크게 축하할 일”이라고 말했다. 

이날 기공식을 시작으로 첫 삽을 뜬 서울기독교박물관은 오는 11월 6일부터 실제 공사가 시작돼 내년 10월 준공 및 12월 개관을 목표로 진행될 예정이다. 박물관은 부지면적 1160.00㎡(약 351평)에 지하 1층, 지상 2층 높이로 연면적 1107.33㎡(약 335평) 규모로 건립되며 상설 및 기획전시실, 수장고, 자료실, 사무실 등을 갖추게 된다. 

한국기독교역사문화재단 손승호 사무국장은 “한국기독교의 소중한 문화유산 기증을 기다리고 있다”며 △기독교의 전래, 수용, 교회일치 운동 자료(도서, 선교사 자료, 정기간행물, 개인·개교회 기록 등) △교육, 의료, 사회복지 활동 자료 △항일독립운동, 민주화운동, 통일선교 자료 △시청각 자료(음향자료, 시각자료) 등 신앙선조가 남긴 문화유산을 영구히 보존하는 동시에 수집, 연구, 전시를 통해 한국기독교의 역사문화를 널리 알리고 가치를 더욱 빛나게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기독교박물관’은 지난 2011년 교회협 제61회 정기총회에서 ‘한국기독교역사문화관 설립추진위원회’ 조직을 결의한 것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후 별도 법인(산국기독교역사문화재단)을 만들어 사업 효율화 및 초교파 사업으로 확대를 꾀했고, 서울시와 은평구 등 지자체와 MOU를 체결하고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도 협력하는 등 사업을 구체화했다. 그리고 2020년부지 매입과 더불어 기본 및 실시설계에 돌입해 마침내 올해 초 건축 허가를 획득했다. 이번 공사는 문체부와 서울시의 지원을 받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