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양과 경배의 균형 갖춘 콘티 구성해야”
상태바
“찬양과 경배의 균형 갖춘 콘티 구성해야”
  • 박철순 간사(예배인도자, 워십빌더스 대표)
  • 승인 2023.01.17 1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장 예배콘티 작성의 실제

5. 좋은 예배 콘티는 내용적인 개연성과 음악(key, 템포, 리듬)적인 면이 맞아야 합니다.

예배가 물 흐르듯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흘러간다는 것은 내용적인 면과 음악적인 면이 잘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용적으로는 하나님과 교제를 나눈다는 느낌으로 곡을 선곡하되 곡과 곡이 연결될 때 개연성을 갖고 목적지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음악적인 면은 노래의 조(key)와 리듬 빠르기가 맞아야 합니다.

예) 해 뜨는 데부터(E key) - 손을 높이 들고(E key) - 내 영이 주를(E key)

다 와서 찬양해(G key) - 기뻐하며 왕께(G key) – 찬양하세(G key & A key)

예수 피를 힘입어(E key) - 예배합니다(E key) - 부르신 곳에서(E key)

6. 예배를 크게 찬양과 경배로 균형을 갖고 예배 콘티를 준비하십시오.

호산나! 뮤직의 예배앨범 시리즈는 하나의 예배를 음반에 담아 살아있는 예배를 삶에서 경험할 수 있도록 라이브형식으로 앨범을 제작했는데, 초기 앨범의 내용을 살펴보면 예배를 크게 찬양과 경배로 균형을 갖고 구성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예배 전반부는 찬양으로 하나님의 기사와 이적, 하나님께서 우리의 삶 가운데 행하신 일에 대한 높임으로 감사와 찬양의 노래가 담겨있고, 후반부는 경배로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 그분의 성품에 초점을 맞춘 고백으로 하나님과의 친밀한 사귐과 그 안에서의 치유와 회복, 이에 대한 헌신과 세상을 향한 믿음의 선포를 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교회에 적용한다면 예배에서 주어진 시간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전반부는 찬양에 관한 곡, 후반부는 경배에 관한 곡을 선곡합니다. 예를 들어 20분간 찬양을 인도하는데 4~5곡을 선곡했다면 앞의 2~3곡(10분)은 찬양에 관한 곡, 그리고 뒤에 2곡(10분)은 경배에 관한 곡을 선곡하는 것입니다.

예배에서 주어진 시간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 전반은 찬양, 후반은 경배 곡을 균형을 갖고 선곡하십시오. 찬양은 하나님의 기사와 이적, 하나님께서 우리 삶 가운데 행하신 일에 대한 높임으로 감사와 찬양의 노래, 경배는 하나님의 하나님 되심, 그분의 성품에 초점을 맞춘 고백으로 하나님과의 친밀한 사귐, 그 안에서 치유와 회복, 이에 대한 헌신과 세상을 향한 믿음의 선포를 담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을 교회에 적용한다면 예배에서 주어진 시간을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서 전반부는 찬양에 관한 곡, 후반부는 경배에 관한 곡을 선곡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