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년기획]2022년 교계 10대뉴스: 교회에 대한 부정적 여론 속 ‘이웃사랑’ 실천…기독교 정체성 지키기 바쁜데 연합도 ‘빨간 불’
상태바
[송년기획]2022년 교계 10대뉴스: 교회에 대한 부정적 여론 속 ‘이웃사랑’ 실천…기독교 정체성 지키기 바쁜데 연합도 ‘빨간 불’
  • 보도팀
  • 승인 2022.12.2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뢰도·호감도 점점 낮아지고 있지만 고난받는 이웃에 손 내밀며 위로자로 나서
기후위기, 각종 재난과 참사 속 교회가 해야할 사회적 책임에 대한 고민 커져

1. 산불·집중호우 피해 긴급구호
 고난당한 이웃에게 손 내민 한국교회


올해는 말 그대로 ‘물불을 가리지 않는 해’였다. 거대한 산불과 집중호우가 주민들의 소중한 삶의 터전을 하루아침에 집어삼킨 것. 속수무책으로 당한 자연재해 앞에 한국교회는 ‘우는 자와 함께 울라’는 성경의 가르침을 따라 고난 당한 이웃의 손을 따뜻하게 잡아주었다.

지난 3월 경북 울진을 비롯한 동해안 일대에서는 거대한 산불이 일어났다. 열흘 넘게 지속된 화마는 약 2,200억 가량의 재산피해와 수백 명의 이재민을 낳았다. 이에 한국교회총연합은 가장 시급한 대책으로 주택재건을 꼽고 회원 교단 및 교회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력으로 단숨에 약 50억을 모금했다. 현재 총 54개 가구를 목표로 ‘사랑의 집 짓기 운동’을 추진 중이다. 

그 가운데 유일하게 연내 입주해 따뜻한 겨울을 날 수 있게 된 집이 있다. 바로 예장 백석총회가 지은 ‘사랑의 집’. 예장 백석총회는 울진 산불 피해성도 가정을 위해 기도하며 24평 규모의 새 집을 선물했다. 백석총회는 한 채를 지어도 수혜자가 편히 살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맞췄다. 지난 22일 입주식을 열고 피해 가정의 회복을 위해 기도했다. 

한편, 한국교회는 지난 8월 집중호우로 수해 피해를 입은 교회들에 대해서도 물심양면 지원을 이어갔다. 도심 곳곳 반지하나 상가에 위치한 작은교회들이 침수된 안타까운 상황에서 예장 백석총회를 비롯해 합동·통합 등 각 교단들은 피해 현황을 집계하고 생필품과 긴급성금을 전달하며 목회자와 교인들을 진심으로 위로했다.   

2. “대면예배 금지 불법” 교회 승소
‘거리두기’ 해제되며 대면예배 재개

2년 넘게 지긋지긋하게 덮여있던 코로나19라는 먹구름을 뚫고 햇살이 비치기 시작한 해였다. 만나고 싶은 사람과 맘껏 모일 수 없고 업장 이용시간마저 제한받았던 ‘거리두기 조치’가 지난 4월부터 해제됐고 9월 말에는 실외 마스크 착용이 자율에 맡겨졌다. 코로나 이전으로의 회복도 더 이상 꿈같은 일만은 아니게 됐다.

현장에서 함께 하나님을 예배함에 목말라있던 한국교회도 거리두기 조치 해제를 기점으로 대면예배를 재개했다. 아쉬움을 뒤로 한 채 온라인으로 대체됐던 행사들도 오랜만에 현장의 열기를 경험할 수 있었다. 한국대학생선교회(CCC)는 3년 만에 ‘전국 대학생 여름수련회’를 현장에서 개최했다. 국가조찬기도회 역시 지난해 코로나 확산을 우려해 참가자를 500명으로 제한했지만 올해는 1천명 수준으로 회복했다. 

대면 예배의 정당성을 법적으로 인정받은 쾌거도 있었다. 예배 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는 지난 6월 서울시로 상대로 ‘대면예배 금지처분 취소소송’을 제기해 완전 승소를 이끌어냈다. 법원은 판결문에서 “종교의 자유는 인간의 존엄을 지키고 행복을 추구하기 위한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자유권”이라며 “예배를 위해 교회에 모이는 것에 명백한 위험성이 있다거나 다른 선택 가능한 대안이 없는 경우에 한하여서만 집합 자체를 금지할 수 있다”고 교회의 손을 들어줬다. 

3. 성숙해진 한국교회 선거참여
정책공약 제안, 공명선거 캠페인으로 동참


올해 3월 치러진 제20대 대통령 선거는 어느 때보다 치열하게 전개됐다. 미국 워싱턴포스트가 “한국 대통령 선거가 비호감들의 경쟁으로 불릴 만큼 역대 최악의 상황”이라고 악평할 정도로 상황 자체는 좋지 않았다. 선거 막판까지 표심을 결정하지 못한 중도층이 많았다는 것은 국민들의 신망을 얻는 후보가 적었다는 뜻이다. 각 대선 후보들은 앞다퉈 한국교회 연합기관들을 잇달아 방문하며 한국교회 표심에 호소했다. 

이념 갈등, 세대 갈등으로까지 확산됐던 대선 판도는 교회 안으로 번지는 부작용이 발생했다. 가짜뉴스가 유통됐고, 지지 후보가 다른 교인 간 갈등도 첨예하게 벌어졌다. 몇몇 교회에서는 특정 후보를 예배시간에 지지해 선거법 저촉 사례가 발생하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교회는 성경적 가치관을 담은 정책을 구체적으로 제안하는 성숙한 단면을 보여주기도 했다. 10대 정책, 100대 공약과 같은 방식으로 주요 영역에 대한 정책을 제시함으로써 선거캠프와 직접 소통하는 계기를 넓혀갔다. 포괄적 차별금지법, 낙태법, 개정 사학법 등 핵심 현안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분명히 했다. 

특히 한국교회는 이번 대선을 위한 공명선거와 투표참여 캠페인을 전개하며 성숙한 시민의식도 보여주었다. 세계성시화운동본부, 미래목회포럼, 한국대학생선교회 등은 공명선거 캠페인을 펼쳐 호평을 받았다. 한국정직운동본부는 부정선거방지 활동을 전개했다. 이러한 한국교회 공명선거운동은 6월 1일 실시된 제8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와 시도 교육감 선거와 연결해 펼쳐지기도 했다. 각종 기독 유권자 의식조사에서는 단순히 기독교인 후보가 아니라 기독교적 가치관을 가진 후보를 선출하겠다는 의견이 과거에 비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었다. 

4. ‘저성장’ 늪에 빠진 한국교회  
교세 감소에 신뢰도와 호감도까지 추락  

팬데믹 3년차에 접어든 올해 현장예배는 살아났지만 안타깝게도 급격한 교인 수 감소로 한국교회의 위기감은 더욱 고조됐다. 

교세 감소 현상은 올해 9월 각 교단 정기총회에서 보고된 통계자료에서 여실히 드러났다. 예장 통합은 지난해 말 전체 교인 수가 전년 대비 3만 4,005명 줄어든 235만 8,914명으로 집계됐다. 예장 통합은 이 추세대로라면 2030년에는 성도수 200만명 벽이 무너질 것으로 우려했다. 예장 합동은 9만여명 감소해 229만 2,745명을 기록했고 고신과 합신 등 타 교단들도 사정이 비슷하다.

이 같은 현상은 코로나19가 장기화 된 탓도 있지만, 기독교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높아지면서 교회가 세상에서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게 큰 원인으로 분석된다. 

한국리서치가 발표한 ‘2022년 종교인식조사’에서 개신교를 ‘매우 부정적’으로 평가한 응답자는 전체의 49%에 달했다. 개신교인에 대한 호감도 또한 불교와 천주교에 이어 3위에 그쳤다. 목회데이터연구소가 발표한 ‘3040세대 신앙생활 의식조사’에서는 ‘10년 후 신앙은 유지하지만 교회는 안 나갈 것 같다’고 응답한 비율이 49.7%에 이르렀다.

코로나 2년의 시간 온라인예배가 정착되면서 평균 30% 성도는 현장예배로 돌아오지 않고 있다. 한국교회가 거듭된 저성장의 늪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뼈아픈 자성과 대책 마련이 절실해 보인다. 

5. 전쟁의 고통 ‘우크라이나’ 지원 
밥차, 성경 등 난민돕기 다각도로 추진

지난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전쟁의 고통에 처한 우크라이나를 위해 한국교회는 희망의 손길을 내밀었다. 

한국교회는 러시아 침공 직후 규탄성명을 잇달아 발표했으며, 연합기관과 주요 교단, 지역 교회는 우크라이나 난민들을 위한 기도운동과 모금운동에 곧장 돌입했다. 교단과 선교단체들은 선교사 안전 확보를 위해 총력을 쏟았고, 긴급구호금을 선교지로 보냈다. 한국교회봉사단과 한국세계선교협의회는 침공 직후 실사단을 파견해 피해 상황을 점검하고, 구호활동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이후 우크라이나 국경지대에서 현지 교회와 선교사들과 협력하며 우크라이나 내부 사역을 지원했으며, 전쟁 장기화에 대비해 난민 캠프에 희망밥차를 보내기도 했다. 한국교회와 연대하는 우크라이나 지원 공동대책위원회도 만들어져 구호활동을 진행 중이다. 

우크라이나 난민을 위한 성경 보내기 사업의 의미 역시 컸다. 대한성서공회는 성경을 읽기 어려워진 사람들을 위해 우크라이나어로 된 성경을 올해만 4차에 걸쳐 약 40만 부를 현지에 기증할 수 있었다. 대한성서공회 이사장 양병희 목사는 “성경을 통해 우크라이나 사람들이 참혹한 전쟁의 두려움 가운데서도 하나님께서 주시는 생명의 빛을 찾길 바라는 마음”이라고 전했다. 

성경을 요청한 우크라이나 성서공회는 “한국교회가 보내준 성경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를 나누며 참혹한 전쟁의 어둠 속에 빛을 비출 수 있게 됐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해왔다. 

6. 개정 사립학교법 저지 ‘헌법소원’  
“기독교 건학이념 지키기 위해 끝까지 연대” 

기독교학교 건학이념을 훼손하는 개정 사립학교법을 막기 위해 한국교회와 기독사학이 총력을 기울인 한해였다. 올해 2월 ‘비전선포식’을 가진 기독사학들은 정체성 수호 의지를 다졌으며, 3월 21일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을 정식으로 제기했다. ‘기독사학 100인 대표단’ 이름으로 헌법소원 청구서를 제출했으며, 전국 43개 법인과 112개 학교, 361명 교원, 학부모 8,336명 등은 탄원서로 동참했다. 

청구인단은 소장에서 “시험위탁 강제조항은 사립학교 자유를 보장하는 헌법의 기본권을 부정하는 동시에 건학이념 구현을 명백하게 침해하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개정 사립학교법은 지난해 8월 31일 국회에서 통과된 법으로, 사립학교에서 교원을 임용할 때 교육청에 강제위탁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교육청 징계의결을 강제하는 조항, 불응할 경우 임원승인을 취소하는 등 사학 자율성을 위협하는 내용이 대거 포함됐다. 

청구인단은 올해 7월에는 개정사학법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도 법원에 제출했다. 헌법소원 심사가 최대 2년 정도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사학법 효력 발생으로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 발생을 막기 위한 조치였다. 사학법인미션네트워크와 한국교회총연합은 지난 8월 기독사학 자율성 보장을 촉구하는 ‘한국교회 성명서’를 발표했다. 11월에는 사학법인미션네트워크와 백석대학교가 전국의 기독사학 대표자들을 초청하고, 기독교 정체성 수호를 위한 연대의 중요성을 재확인했다

7. 한교총마저 무너진 ‘연합정신’
연합기관 통합 무산되고 이전투구 재현

합기관의 통합은 올해도 불발로 그쳤다. 대화 당사자인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교회총연합은 연초부터 ‘한국교회 연합기관 통합을 위한 기본합의서’를 발표하면서 의욕적으로 출발했다. 기본합의서에는 ‘상호존중’과 ‘공동리더십’, ‘플랫폼기능’의 3대 원칙이 담겼고, 이를 바탕으로 세부 협의를 이끌어내 완전 통합에 이른다는 계획이었지만, 결국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는 데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6월, 한기총은 임시총회를 열고 기관통합의 건을 가결했지만, 공을 넘겨받은 한교총에서 뜨뜻미지근하게 반응하면서 흐지부지됐다. 

12월 열린 한교총 정기총회에서는 ‘연합’은커녕 교단들이 ‘이전투구’하는 모습이 곳곳에서 노출됐다. 특히 총회를 앞두고 대표회장 인선위 구성부터 불법 정황이 포착됐다. 정작 이같은 사태를 막기 위한 선거관리규정이 한교총 정관과 내규에 없다는 것도 밝혀졌다. 이 점을 악용하면 과거 연합기관들이 저질렀던 파행이 얼마든지 재현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됐다. 

무엇보다 한국교회의 공기관으로서 연합기관이 갖춰야 할 법과 원칙은 사라지고 과거 한기총 몰락의 단초가 됐던 ‘자리싸움’이 부각된 총회라는 평가가 이어졌다. 한교총이 염려를 불식하고 명실상부한 한국교회 대표 연합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지 향후 행보에 우려와 관심이 쏠리고 있다. 

8. “기후위기와 탄소중립” 한 목소리
주요 교단 기후위기 대응 성명 발표


기후위기가 다가오고 있다는 말은 틀렸다. 이미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현실이기 때문이다.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느낀 국제기관과 정부는 벌써 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교회도 예외일 순 없다. 어떻게 교회 차원에서 기후위기에 대응하고 탄소중립을 실현할 것인지가 교회가 풀어야할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기독교환경운동연대는 올해 8월 다가오는 2050년까지 교회에서 탄소 중립을 이루기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현 시점 대비 탄소 배출을 50% 수준으로, 2040년까지는 100% 감축하고 2050년엔 재생에너지 생산과 자연기반 탄소흡수원을 확대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올해 1주년을 맞은 기후위기 기독교 비상행동은 릴레이 기도회, 릴레이 수요 기도행동, 탄소중립 현안 간담회, 공동행동 선언 등으로 교회 내 탄소중립을 이루기 위한 활발한 행보를 이어갔다.

주요 교단들도 올해 정기총회에서 성명을 발표하거나 결의문을 채택하는 등 기후위기 극복에 힘을 실었다. 침례교단은 기후위기대응을 위한 결의문을 채택했고 예장 통합은 기후위기대응지침서를 정책문서로 채택했다. 예장 합동은 미래정책개발위를 통해 기후 문제를 연구하기로 했으며 예장 백석은 기존의 환경과 생명위원회를 기후환경위원회로 변경, 교단 차원의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9. 저출산 해결 나선 ‘한국교회’
다음세대 살리기 위한 캠페인 이어져

출산율을 끌어올리기 위한 정부의 다양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지만, 올해에도 출산율 상승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지난해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0.81명으로 OECD 국가 중 최저 출생률을 기록했으며, 2000년대 초 40만 명대였던 출생아 수가 21년 기준 출생아 26.1만 명으로 급락한 상황이다.

저출산으로 인한 생산연령인구 감소와 지역 소멸이 심각한 사회문제로 거론되고 있는 가운데 그나마 다행인 것은 한국교회가 다음세대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는 사실이다. CTS기독교TV와 한국 교계 연합으로 지난해 출범한 ‘CTS다음세대운동본부’는 ‘한국교회 부모되어 다음세대 세워가자!’라는 슬로건으로 저출생 시대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운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저출산 문제의 주된 원인을 자녀 돌봄 서비스의 부재로 진단하고, ‘돌봄공백’을 메우기 위해 한국교회가 주중 유휴공간을 활용하고 전문인력을 통해 보육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기독교방송인 CBS도 교회의 미래와 지속 가능한 다음세대를 위해 지난해 ‘생명돌봄 국민운동캠프’를 출범하고, ‘Happy Birth K(해피 버쓰 케이)’ 캠페인을 벌이며,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을 강조하고 있다.

다음세대의 감소도 큰 문제다. 교회학교가 무너지고 있다는 하소연은 작은 교회만의 문제가 아니다. 이런 가운데 학교 기독동아리의 신앙 증진 효과가 설문을 통해 확인됐다. 학교 현장으로 복음을 들고 나가는 노력이 시급한 것. 예장 백석총회는 국내 교단 중 유일하게 ‘학원선교사’ 제도를 채택하고 학교 현장으로 선교사를 파송한다. 이런 노력들이 다음세대 복음화의 결실로 맺어지길 기대한다. 

10. 이태원 참사, 한국교회 위로 
대규모 인명피해에 위로예배 열어


지난 10월 29일은 대한민국 역사에 잊을 수 없는 아픔을 남긴 날이다. 핼러윈을 앞둔 주말을 맞아 이태원 거리에 인파가 몰려 해밀톤호텔 옆 좁은 골목길에서 158명이 숨지는 압사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사망자 158명을 포함해 총 354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서울 시내 한복판에서 일어난 대규모 인명 참사라는 점에서 올해 한국사회에 큰 충격을 주었다.

이태원에서 발생한 불의의 사고로 한국사회가 슬픔에 잠긴 가운데, 한국교회는 위로예배를 열고, 유가족들을 위로하는 한편 교단들은 총회장 명의의 애도성명을 발표해 하나님의 사랑과 위로를 전하는 일에 앞장섰다.

한국교회총연합과 한국교회봉사단은 지난 11월 5일 ‘한국교회 이태원 참사위로예배’를 열고 희생자들을 기리며, 유가족에게도 하나님의 위로와 평강이 임하기를 간구했다. 지난 12월 14일에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를 중심으로 기독교 개혁단체 11개가 연합해 ‘그리스도인 추모기도회’를 열고, 희생자들과 유가족, 생존자들을 위로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 한국교회봉사단과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등은 이태원 참사 트라우마로 어려움을 겪는 기독 청년을 위한 특별상담을 진행함으로 치유가 필요한 이들에게 손을 내밀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