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복음으로
상태바
오직 복음으로
  • 김민희 목사(국제사랑의선교교회)
  • 승인 2023.03.15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마태복음 16:13~20

코로나 재앙으로 인해 시대적, 세계적, 국가적, 개인적 재앙, 교회적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시대 시대마다 위기는 항상 있었습니다. 성경은 이보다 더 큰 위기, 재앙 시대가 올 것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시대적, 육신적, 영적으로 위기가 있을 때마다 그 후에 발전하고 성장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기는 기회입니다. 그러나 위기가 모든 사람에게 기회가 되는 것이 아니라 준비된 사람에게만 기회가 됩니다.

먼저는 교회가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고 고백하는 성도 개인이 교회고, 교회의 시작입니다(마 16:16~18). 또한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는 성도들이 사는 현장(가정, 직장, 학교)이 교회입니다(행 18:1~4). 성도들이 예배하기 위해 모이는 예배당이 교회입니다(행 2:1~47). 예수님을 그리스도로 믿고 구원받은 성도들이 죽어서 가는 하늘나라가 교회입니다(빌 3:20).
그렇다면 하나님이 교회를 세우신 목적은 무엇일까요? 하나님의 나라를 실현, 완성시키기 위해서입니다.

하나님이 통치하시는 나라가 교회입니다. 하나님이 임재하시는 곳이 교회입니다. 하나님의 주권(주인)이 인정되는 곳이 교회입니다,

하나님 나라의 반대말은 사탄이 임재, 주권, 통치하는 사탄의 나라입니다. 원래 인간을 창조하신 목적은 하나님의 나라의 실현과 완성을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사탄의 유혹에 속아 하나님 나라의 법을 깨뜨리고 하나님을 떠난 것입니다(창 3:1~10).

다음으로는 교회사에 나타난 교회의 틀을 봐야 합니다.

구약교회인 유대교가 있습니다. 유대인을 부르신 이스라엘 민족을 통한 구원사역인 전도, 선교의 천명, 소명, 사명을 놓쳐버렸습니다. 초대교회인 마가다락방교회가 있습니다. 유대교회의 틀을 바꾼 사람들이 복음을 가진 초대교회 성도들이었습니다. 교회 안에 끊임없는 시험, 갈등, 순교가 계속 일어났습니다.

중세교회는 말씀, 복음, 전도와 선교를 상실했습니다. 혼합종교가 되었고, 십자군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희생되고 신비주의가 생겨났습니다. 이후 천주교 신부인 루터와 칼빈이 종교개혁을 했습니다. 오직 성경, 그리스도, 은혜, 믿음, 오직 하나님께 영광 만인 제사장이라는 말씀을 회복했습니다.

근대교회는 영적 부흥 운동(챨스 피니, 웨슬레), 영적 각성 운동(조나단 에드워즈), 전도와 선교운동을 회복했습니다. 현대교회는 부흥 사경회, 성령운동이 일어나고 선교 단체들을 통해 제자훈련이 이루어졌습니다. 교단 이기주의, 개 교회주의, 개인주의로 인해 미자립 교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교회의 틀을 깨뜨려야 합니다. 세계 복음화에 방해되는 것 모든 것들을 바꾸어야 합니다. 말씀운동, 기도운동을 방해하는 모든 틀을 깨뜨려야 합니다. 나와 우리 교회 차원을 넘어서 세계를 살리는 성도와 교회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