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대학부 사역-교회의 식스 팩 (Six packs) 만들기
상태바
청년 대학부 사역-교회의 식스 팩 (Six packs) 만들기
  • 운영자
  • 승인 2014.07.30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스팩과 링커
요즘 젊음의 상징, 혹은 남성의 상징은 단연 씩스 팩(Six packs)이다. 배 위에 새겨진 여섯 개의 올록볼록한 복근은 보기에도 강한 남성의 힘을 보여주는 듯 하다. 그래서 요즘의 연기자들은 모두 씩스 팩을 만드느라 전력을 다한다. 우리는 교회의 청년들을 가리켜 흔히 ‘교회의 허리’라고 부른다. 교회의 청년 세대는 연령적으로 어린이와 성인의 중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중간기적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허리는 신체에서 하체와 상체를 연결하는 중요한 역할과 기능을 감당하고 있다. 축구에서도 보면 흔히 미들 필드를 장악하는 팀이 절대적인 우위를 점한다고 말하곤 한다. 링커의 역할이 바로 공격과 수비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링커들은 공격을 할 때는 공격수들에게 득점을 하기에 좋도록 공을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고 또한 수비를 할 때는 미들 필드를 압박함으로 상대의 공격을 차단하곤 한다. 이러한 링커의 역할이 교회의 청년들에게도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다.

주일학교 사역의 인프라
교회의 주일학교 사역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역자들이 교사들이다. 물론 교사들을 조직하고 운영하는 것은 주일학교 목회자들의 몫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일학교 사역의 핵심은 아이들을 최일선에서 접촉하며 가르치는 주일학교 교사들이라고 해도 과언이 결코 아닐 것이다. 그런데 이 주일학교 교사의 대부분을 청년들이 감당하고 있다. 어떤 대형 교회에는 청년들이 2천 명 가량 되는데 그 중에서 800 여 명이 주일학교 교사로 봉사하고 있다고 한다. 이처럼 교회의 주일학교 사역의 절대적인 역할을 청년들이 감당하고 있다.
그럼으로 교회들이 주일학교 사역의 활성화 측면에서 보더라도 당연히 청년들의 중요성을 실감하게 된다. 물론 주일학교 교사로 봉사하는 분들이 청년들 외에도 장년으로서 탁월하고 충성스럽게 감당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다. 그것은 참으로 감사할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일학교 교사로서 요구되는 기본 조건 중에는 아이들과 공감하고 세대 간의 갭을 줄일 수 있는 요인이 매우 중하다. 청년들은 장년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연령적인 면에서 교회의 어린이, 청소년들과 훨씬 더 잘 어울리고 그들을 이해하며 잘 도와줄 수 있는 가능성이 높다. 물론 청년들이 어린이나 청소년 사역을 잘 할 수 있는 잠재력이 크다고 해도 여전히 장년 교사들의 도움과 참여는 필수적이다. 교사들의 연령별 비율로 본다면 60-70% 정도를 청년 교사로, 30-40% 정도를 장년 교사로 구성하는 것이 이상적인 주일학교 교사 비율일 것으로 보인다. 이런 측면에서 잘 훈련된 청년 교사들은 주일학교 사역의 열매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주일학교 사역의 모델
주일학교, 특별히 중.고등부 사역에 있어서는 청년 교사들의 청소년들에 대한 롤 모델적인 부분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흔히 청소년 교육에서 역사적으로 위대했던 인물들에 대해서 소개하면서 롤 모델의 긍정성을 기대하곤 한다. 그러나 그러한 역사적 인물들의 롤 모델적인 역할이 상당한 영향을 미치지만 현존하고 함께 교제하는 청년 교사들의 롤 모델적 영향력은 청소년들에게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필자도 교회 고등부 시절에 그 당시에 대학생이었던 선생님의 도움과 격려가 교회에서 정착하고 성장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분명히 말할 수 있다.
교회 청소년들의 가장 중요한 필요가 육체적 성장시기의 단계적인 면에서와 영적인 면에서 공히 정체성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런 면에서 자신들의 성장 단계에서 한 두 단계 앞서 있는, 자신들처럼 가장 최근에 정체성으로 인해 고민하면서 정체성을 찾은 청년 교사들을 통하여 큰 도움을 얻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청소년들에게 청년 교사들은 곧 다가올 자신들의 미래의 표상들이다. 청소년들은 대학생들에 대한 표상이 필요하며 더 나아가 직업적 표상도 매우 중요하다. 그런가 하면 이러한 것이 어우러진 신앙의 표상은 더더욱 중요한 필요이다. 청소년들에게 장년들이 표상으로서 역할을 하기엔 좀 먼 감이 있다. 그러나 자신들 보다 한, 두 단계 앞서 가는 청년 교사들의 영향력은 매우 큰 것이다. 그럼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자기 정체성이 확실하며 하나님 나라를 향한 비전이 확신한 청년들을 교사로 많이 세우는 것은 교회의 청소년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요소임이 분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