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 주최 무산에 따른 후속 조치”
상태바
“공동 주최 무산에 따른 후속 조치”
  • 공종은
  • 승인 2005.03.3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활절 연합예배 불참 배경에 대한 한기총 입장



부활절연합예배를 앞두고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최성규 목사. 이하 한기총)가 공동회장 등 공직에 있는 인사들과 예배 순서를 담당한 소속 교단 인사들에 대해 참여 금지를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한 것은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회장:신경하 목사. 이하 교회협)와의 공동 주최가 무산된 데 따른 공동 보조’ 원칙에 의해서다.

“불참을 결정한 교회협과 보조를 맞추기 위해” 이같이 결정했다고는 하지만, 교계로부터 쏟아진 집중 포화를 피하기에는 설득력이 약했다는 것이 교계의 지적. 그리고 공동 보조 원칙에 의해 한기총 또한 불참을 결정했다고는 하지만, 공동 보조에 의한 불참 결정과 순서자 개인에 대한 불참 당부는 그 의미가 다르다는 것이다.

그러나 한기총도 이런 행동을 취할 수밖에 없었던 데 대한 입장은 분명하고 확고하다. “부활절연합예배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공동으로 주최하기로 추진했지만, 교회협이 ‘금년은 어렵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한기총도 공동 보조를 취하기로 했다”는 것이 한기총의 공식적인 대답이다. “임원회와 교회일치위원회의 결의에 따라 진행했던 교회협과의 공동 주최가 무산됨에 따른 후속 조치로 한기총의 입장과 방침을 공동회장 등 공직에 있는 인사들에게 통지한 것”이라는 말이다.

그러나 한기총은 “부활절연합예배는 한국 교회 전체를 아우르고 대표하는 한기총과 교회협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교단장협의회의 지적에 공감한다는 입장이다. 여기에 더해 “부활절연합예배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교회협과 한국교회부활절연합예배위원회, 교단장협의회와 다각적인 접촉과 논의를 통해 최선을 다했다. 한기총은 양보와 희생을 감내하며 여러 가지 절충안들을 가지고 진지하게 조율했지만 끝내 공동 주최를 이끌어내지 못했음을 아쉬워한다”고 밝혀, 부활절연합예배에 대한 불참 선언이 한순간의 감정이나 신중하지 못한 판단에 의한 결정이 아님을 강하게 피력했다.

한기총은 지난달 개최된 ‘정책협의회’에서도 “3.1절과 8.15 광복절 등 국가 행사는 물론 신년하례회를 비롯한 거의 모든 교계 행사, 각종 재난구호사업들을 교회협과 보조를 함께 하기”로 결정,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했다.
 

“2006년 부활절연합예배는 교회협과 공동 주최한다. 나아가 부활절, 성령강림절, 추수감사절, 성탄절 등 4대 절기와 관련한 행사도 교회협과 공동 주최한다”고 한기총은 말한다. 올해 부활절연합예배로 인해 잡음이 있었지만, 교회협과의 공동 보조와 연대는 계속 추진한다는 것이 한기총의 기본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