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프, 교사·학생간 관계 회복의 장
상태바
캠프, 교사·학생간 관계 회복의 장
  • 승인 2001.06.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애인에 대한 교회의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5, 6일 양일간 사랑의교회에서 한국장애인선교연구소(소장:김해용목사)는 장애인 캠프를 기획하고 있는 개교회 교사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내용의 장애인 주일학교 캠프 강습회를 열었다. 김해용목사의 '캠프 기획의 실제'란 제목의 강연을 발췌하여 싣는다.
<편집자주>

캠프는 교회를 떠나 야외에서 합숙하며 생활교육을 하는 실제적 측면을 강조한 것으로, 짧은 시간 내에 심신 단련과 협동심, 독립심, 봉사정신, 책임감, 관계성을 증진할 목적으로 자연 속에서 행해지는 수련회라 하겠다.

캠프의 필요성
학생들에게 체험 캠프는 실제적인 적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학습의욕을 증진시킴은 물론 확실한 지식체계를 갖게 하여 흔들리지 않는 신앙을 소유하게 한다. 특히 장애학생들은 신체 특성상 거의 모든 부분에서 제한된 역량을 발휘하므로 가능한 한 실제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잠재력을 발견하게 하고, 자신감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장애인 부서의 경우 한 영혼의 삶을 변화시키기 위해 교사가 쏟아 붓는 복음의 열정은 대단하다. 어떤 교사는 뜨거운 열정과 놀라운 교수방법, 그리고 격려하는 기술 등 탁월한 은사를 지니고 있다. 그러나 일주일에 한 번, 그것도 교회 안에서만 학생을 만나기 때문에 학생 개인의 행동 특성 및 정서, 학습태도 등 학생에 대한 총체적인 정보를 잘 알지 못한 채 교육이 이뤄질 수 있다. 이러한 경우 학생을 효과적으로 교육하기란 쉽지 않다.

그러므로 학생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일상생활 속에 완전히 들어가 함께 지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학생과 더불어 교사가 숙식을 함께 하면 친밀감은 더욱 싹틀 것이며, 그 결과 교육적 성과도 높아질 것이다.

캠프의 목표
캠프의 목표는 그 결과를 예측할 수 있고 실현 가능한 것으로 설정해야 한다. 전 인격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너무 큰 목표 설정은 피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발달장애인의 대부분이 학업 성취도가 낮고 행동적·사회적 결함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번의 캠프를 통하여 뒤집어 놓겠다는 혁명적 발상은 자제해야 할 것이다.

오히려 캠프가 평소에 이뤄지는 가정, 학교, 직장, 교회생활의 연장임을 생각하고 여유있는 시간과 장소를 통하여 그동안 부족했던 교육의 내용과 질을 높이고, 교사와의 관계를 증진하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교육적 필요에 따라 나름대로 정할 수 있지만 새로운 내용을 가르치기보다는 오랫동안 교회에서 가르쳤던 의미적 교훈을 실제화시키는 교육방법도 좋다.

사전준비
준비위원회구성(부서의 운영을 위한 조직 구성에 포함시킨다). 운영위원회 조직(연초에 구성하여 운영한다). 1차 현지 답사(운영위원들이 답사한다). 2차 현지 답사(프로그램 진행자들이 답사한다). 프로그램 확정(캠프의 주제와 목표에 부합되는 실제적 프로그램으로 정한다). 팀장 훈련(캠프의 목표와 업무 분담 및 전체 진행에 대하여 훈련한다). 교사 훈련(기도회, 소그룹 토의, 전체특강 등의 형식으로 필요에 따라 교육한다). 홍보(안내문 발송, 후원자 및 봉사자 모집·교육, 자료 제작 등의 업무를 한다). 등록 접수(우편, 인편으로 받되 접수를 완료한다). 선발대 준비(본대가 오면 바로 캠프를 진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본대 출발(교회에 통보한 후 출발한다).

프로그램 작성 10가지 원리
1. 프로그램은 캠프에 참여하는 대상의 나이, 특성, 능력, 성별, 건강상태에 따라 계획되어야 한다.
2. 프로그램은 캠프장의 환경과 날씨 등 기상조건을 고려해야 하며, 우천시 대체 프로그램을 준비해 두어야 한다.
3. 프로그램은 짧은 시간 내에 마칠 수 있어야 한다.
4. 프로그램은 교육, 예배, 친교, 봉사 등 네 가지의 내용을 균형있게 다뤄야 한다.
5. 다양한 프로그램을 구성하되 개인과 소그룹, 단체 프로그램을 균형있게 짜야한다.
6. 프로그램은 캠프의 주제와 목적에 맞도록 다양성과 통일성을 고려하여 구성해야 한다.
7. 프로그램은 교회교육의 연간 교육목표와 관련하여 구성하는 것이 좋다.
8. 프로그램은 의미를 강조하기보다는 실제적이고 구체적이어야 하며, 흥미가 있어야 한다.
9. 프로그램은 부모들의 기대에 부응해야 한다.
10. 프로그램은 가능한 한 모든 학생이 참여할 수 있어야 하며 안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