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 왕에게 필요한 자격
상태바
이스라엘 왕에게 필요한 자격
  • 이규환 목사(목양교회 담임)
  • 승인 2023.05.17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 이규환 목사의 ‘레위 사람들’

2. 이스라엘 나라에서 왕이 되는 사람이 갖추어야 할 자격

첫째, 하나님께서 선택하여 세워야 한다.
“네가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네게 주시는 땅에 이르러 그 땅을 차지하고 거주할 때에 만일 우리도 우리 주위의 모든 민족들 같이 우리 위에 왕을 세워야겠다는 생각이 나거든 반드시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 네 위에 왕으로 세울 것이며 네 위에 왕을 세우려면 네 형제 중에서 한 사람을 할 것이요 네 형제 아닌 타국인을 네 위에 세우지 말 것이며”(신 17:14~15)
신명기에서 하나님이 세우시는 왕은 이방 나라와 같은 왕도 아니고, 그런 왕의 제도도 아니다. 그런데 사무엘 시대에 와서 백성들은 사무엘에게 “모든 이방 나라들처럼, 우리에게 왕을 세워 주셔서 왕이 우리를 다스리게 하여 주십시오”(삼상 8:5 새번역)라고 요청했다.

하나님도, 사무엘도 백성들이 왕을 세워달라는 요구를 기뻐하지 아니했다. 하나님은 만약에 이스라엘에 왕이 세워질 경우 ‘왕의 자격’에 대하여 신명기에서 미리 말씀해 놓으셨다.

이스라엘의 왕이 되려면 이스라엘 족속 중에 선택해야지 이방인은 안 된다. 이스라엘의 왕은 하나님의 계약 공동체 안에 있는 사람만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스라엘에서 왕을 뽑는 것은 민주주의 절차가 아니라 하나님이 세운 사람을 지도자로 인정해야 한다.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은 백성들이 원해서 뽑은 왕이다. 백성들이 선택한 사울 왕은 하나님의 말씀을 거역함으로 하나님께 버림받았다. 하나님은 사울을 버리고 직접 마음에 드는 다윗을 선택하여 왕의 자리에 오르게 했다.

둘째, 군사력을 키우기 위하여 강대국을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
“그는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이요 병마를 많이 얻으려고 그 백성을 애굽에서 돌아가게 하지 말 것이니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시기를 너희가 이후에는 그 길로 다시 돌아가지 말 것이라 하셨음이며”(신 17:16)

이스라엘의 왕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을 비롯한 온 백성들로 하여금 여호와 하나님을 잘 섬기게 하는 일이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하나님께 기도하며 하나님께 더 가까이 나가도록 하는 일이다. 만약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 대신에 세상의 군사력이 되는 병마를 얻으려고 애굽으로 내려가면 안 된다. 애굽은 영적으로 말하면 세상을 말한다. 애굽의 병마는 결국 세상의 힘을 의지하는 것을 말한다. 신앙은 세상의 힘을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하는 것이다.

셋째, 아내를 많이 두지 말아야 한다.
아내는 정식 부인이요, 곧 왕비이다. 다른 나라와 우호적인 관계를 맺기 위하여 이방 나라의 여인을 아내로 맞이하지 말라는 것이다. 외교적인 관계를 잘 유지하는 비결 중 하나가 정략결혼이다. 하나님은 이스라엘의 왕들에게 정략결혼을 하지 말라고 하셨다. 솔로몬 왕의 잘못이 어디에 있는가? 이방의 많은 나라와 정략결혼을 했다. 그 결과 이스라엘 땅에 각종 우상 숭배가 난무했다. 결과적으로 그 아들 시대에 이스라엘은 남과 북으로 갈라졌다. 이스라엘의 왕은 다른 나라와 유대 관계를 잘 맺는 것도 중요하지만 여호와 하나님과의 교제가 더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