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배골] 신앙의 가문을 계승하라
상태바
[방배골] 신앙의 가문을 계승하라
  • 양병희 목사
  • 승인 2023.05.10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병희 목사(영안교회)
양병희 목사(영안교회)

1년을 위해서는 곡식을 심고 10년을 위해서는 나무를 심고 100년을 위해서는 사람을 키우라는 말이 있다. 기름 한 방울 나지 않는 우리나라의 유일한 자원은 무엇인가? 사람이다. 사람을 키워서 세계무대에 세워야 한다.

기업도 세계제일의 상품을 만들어야 한다. 글로벌 경쟁에서 떨어지면 하루아침에 무너진다. 일등은 모방으로 될 수 없다. 남보다 앞서가는 창의력이 있어야 한다. 이탈리아나 프랑스의 명품브랜드가 대기업에서 생산되는 게 아니다. 중소기업이나 한 집안 형제들이 만들어서 명품 브랜드로 내놓고 있다. 대를 이어가면서 세계 최고를 만드는 것이다.

신앙도 대를 이어 믿음을 계승해야 한다. 성경의 아브라함의 가정을 보라. 아브라함의 신앙이 이삭에게, 이삭의 신앙이 야곱에게, 야곱의 신앙이 요셉에게로 신앙의 대를 이어가는 축복을 볼 수 있다. 불에 타거나 녹슬지 않는 신앙의 가문을 계승해야 한다.

노벨상 수상자의 약 30%가 유대인이다. 나라 없이 뿔뿔이 흩어져 2천 년을 살아왔는데도, 모국어인 히브리어를 잃어버리지 않았다. 이게 어떻게 가능한가? 디아스포라로 살면서도 가정에서 자녀들에게 히브리어 성경을 가르치며, 하나님의 말씀을 들려주는 쉐마 교육을 했기 때문이다(6:4-5). 유대인의 위대함은 가정과 회당에서 신앙으로 민족정신과 역사의식을 계승시키고,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들려주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은 다음 세대에 무엇을 물려줄 것인가? 자녀들에게 전해줄 최고의 유산은 신앙이요, 민족혼이다. 필자의 자녀들이 어릴 때 유학을 떠날 때 태극기를 가방에 넣어주며 어디에 살든지 대한민국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잃지 말라고 당부하였다.

영적으로 타락하고, 정체성이 혼란한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런 시대일수록 최고의 안식처요 행복의 뿌리가 되는 가정이 믿음으로 바로 서야 한다. 믿음을 계승하며 회복을 넘어 행복을 누리는 가정의 달 되길 기도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