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언서 해설]패역한 족속이라도 두려워 말고 ‘여호와의 말씀대로’ 전하라
상태바
[예언서 해설]패역한 족속이라도 두려워 말고 ‘여호와의 말씀대로’ 전하라
  • 유선명 교수
  • 승인 2023.05.04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669호 / 유선명 교수의 예언서 해설 (82) - “그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너는 내 말로 고할지니라” (겔 2:7)

하나님의 소명을 받으려면 엎드려야 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만난 감격으로 엎드려져 있기만 해서는 그 소명을 받들어 일할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소명 받은 사람은 일어서야 하고, 눈앞에 펼쳐진 소명의 땅을 향해 걸음을 옮겨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 엎드린 에스겔을 향해 말씀이 들려옵니다. “인자야 네 발로 일어서라 내가 네게 말하리라 하시며 그가 내게 말씀하실 때에 그 영이 내게 임하사 나를 일으켜 내 발로 세우시기로 내가 그 말씀하시는 자의 소리를 들으니(2:1~2).” 익숙하고 자랑스러웠던 모든 것을 잃어버린 세대, 자신들이 이스라엘의 마지막 세대일 수 있다는 생각을 해본 세대의 젊은이가 자신을 부르는 하나님의 음성을 들으며 무엇을 기대했을지 상상해봅니다. 심판과 회복, 망국과 재건의 긴장 속에 서서 하나님께서 혹시 이스라엘을 향한 진노를 거두시고 고토로 돌아가게 하실지, 그 기쁜 소식을 자신에게 전하게 하시지는 않을는지 기대를 품어보았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에스겔을 향한 소명의 말씀은 엄중했습니다. 에스겔은 이스라엘의 완고함과 패역, 그리고 그들을 향해 외칠 자신에게 주어질 환란이 자신의 현실이라는 것을 받아들여야 했습니다.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내가 너를 이스라엘 자손 곧 패역한 백성, 나를 배반하는 자에게 보내노라 그들과 그 조상들이 내게 범죄하여 오늘까지 이르렀나니 이 자손은 얼굴이 뻔뻔하고 마음이 굳은 자니라 내가 너를 그들에게 보내노니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이 이러하시다 하라(3~4절).”

일을 부탁하면서 그 일은 안될 일이지만 해보라고 하면 누가 그런 일을 맡고 싶겠습니까. 그런데 예언자들은 바로 그런 부탁을 받고 일했습니다. “나를 보내소서”라며 하나님의 명령을 기다리는 이사야에게 하나님은 “이 백성의 마음을 둔하게 하며 그들의 귀가 막히고 그들의 눈이 감기게 하라”는 기막힌 명령을 내리십니다(사 6:10). 이스라엘이 너무나 완고해서 들어도 깨닫지 못하고 보아도 알아채지 못하리라는 설명까지 덧붙여서 말입니다. 예레미야를 부르실 때는 아예 그의 사명이 여러 나라들을 “뽑고 파괴하며 파멸하고 넘어뜨리며 건설하고 심게” 하는 일이라 말씀하십니다(렘 1:10). 단어들만 헤아려봐도 세우는 일보다 부수는 일이 두 배쯤 많았으리라고 짐작이 갑니다. 그가 전할 메시지에 온 백성이 격렬히 저항할 테니 예레미야 자신이 요새처럼, 쇠기둥과 놋성벽처럼 강해져야 한다고도 하십니다(1:18).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일은 보람만큼 위험도 큽니다. 예레미야는 여러 번 맞고 갇히고 살해위협에 시달렸습니다. 이사야는 폭군 므낫세를 격노하게 만들어 톱에 켜 죽임을 당했다고 전해집니다. 오죽하면 그리스도께서도 팔복을 말씀하실 때 의를 위해 박해받는 것이 선지자들을 뒤따르는 일이라 하셨겠습니까. “나로 말미암아 너희를 욕하고 박해하고 거짓으로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기뻐하고 즐거워하라 하늘에서 너희의 상이 큼이라 너희 전에 있던 선지자들도 이같이 박해하였느니라(마 5:11~12).” 그러니 소명 받은 자는 강해야 합니다. 아니 강해져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에스겔에게 명령하신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인자야 너는 비록 가시와 찔레와 함께 있으며 전갈 가운데에 거주할지라도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고 그들의 말을 두려워하지 말지어다 그들은 패역한 족속이라도 그 말을 두려워하지 말며 그 얼굴을 무서워하지 말지어다 그들은 심히 패역한 자라 그들이 듣든지 아니 듣든지 너는 내 말로 고할지어다(겔 2:6~7). 듣든지 아니 듣든지! 우리가 섬길 이들을 무시해서는 안 되지만, 그들의 호응에 대한 환상도 품지 말아야 합니다. 그들이 어떻게 반응하든, 우리를 부르신 분께서 말씀하시는대로 전해야 합니다. 듣든지 아니 듣든지.

백석대·구약신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