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적 가치로 교회가 성품 좋은 크리스천 길러내자
상태바
성경적 가치로 교회가 성품 좋은 크리스천 길러내자
  • 손동준 기자
  • 승인 2023.01.16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수마을교회, 미국서 검증받은 ‘RT바이블’ 시스템 확산 박차
‘에디션1’의 성공 힘입어 올해 2년차 교재 계속해서 출판 예정
다음세대 겨냥한 ‘세대통합교육’, 차세대 목회 방향으로 ‘각광’
다음세대를 좋은 성품을 가진 올바른 크리스천으로 길러내기 위한 목회적 접근이 요구된다. 예수마을교회가 지난 2021년 선보인 ‘RT바이블’은 교파를 초월해 새로운 목회 모델로 각광 받고 있다.
다음세대를 좋은 성품을 가진 올바른 크리스천으로 길러내기 위한 목회적 접근이 절실하다. 예수마을교회가 지난 2021년 선보인 ‘RT바이블’은 교파를 초월해 새로운 목회 모델로 각광 받고 있다.

 

사람의 인격과 삶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핵심가치는 무엇일까. 이 답을 성경에서 찾고 다음세대에게 전수하기 위한 예수마을교회(담임:장학일 목사)의 노력이 ‘RT바이블’을 통해 잇따라 결실을 맺고 있다.

예수마을교회와 도서출판지피에스가 지난 2021년 2년여의 임상을 거쳐 출간한 ‘RT바이블’은 교회를 넘어 국내 인격훈련의 패러다임을 새로 썼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특히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교회 목회 상황 속에서 ‘RT바이블’의 주 대상인 다음세대와 이들을 겨냥한 ‘세대통합교육’은 교회가 나아갈 방향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잇따른 결실

2년간 무료세미나를 통해 교파를 초월한 국내 교회 보급에 힘써왔던 예수마을교회 장학일 목사는 “RT바이블 교재를 처음 적용했던 교회들에게서 많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소식과 간증을 접하고 있다”며 “다음세대들의 대화에서 비속어가 사라지는 등 긍정적 변화들이 나타나고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2022년 한 해 동안 ‘RT바이블’을 적용해 온 성안교회 장학봉 목사는 지난해 11월 10일 ‘RT바이블’ 세미나에서 사례발표를 통해 “교인들의 마음가짐과 태도가 생활 속에서 ‘RT바이블’의 효과가 자연스럽게 나타나고 있음을 발견하고 깜짝 놀랐다”면서 “RT바이블을 우리 교회에 맞게 업그레이드해서 교인들에게 더 잘 적용하기 위해 늘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7일, 전 교인을 대상으로 ‘RT바이블’ 세미나를 진행한 동탄시온교회 하근수 목사 역시 “성안교회 교인들이 변화해가는 모습을 보고 우리 교회도 본격적으로 도입하기로 전 교역자들과 결정했다”면서 “전체 교역자 및 부서장, 교회 리더 300여명을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RT바이블’ 심화교육을 철저하게 받았다”며 교회 적용에 자신감을 나타냈다.

이처럼 ‘RT바이블’에 대한 관심과 주목도가 높아지는 와중에 최근 1년차 교재 이수자들을 위한 2년차 교재 ‘에디션2’의 출간 소식이 알려졌다. 이미 ‘RT바이블’의 효과를 경험한 교회들의 교재 주문이 이어지고 있다.

 

RT바이블 세미나에 참석한 부천성만교회 교역자들이 교재 연구와 교육 실습을 하고 있다. 
RT바이블 세미나에 참석한 부천성만교회 교역자들이 교재 연구와 교육 실습을 하고 있다. 

 

인격을 바꾸는 말씀

RT바이블이 사랑받는 비결은 철저히 ‘성경말씀’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다. RT바이블은 미국에서 검증받은 인격계발훈련 프로그램 ‘라운드 테이블(RoundTable)’에서 비롯됐다. 사람의 인격과 삶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치는 45가지 이상의 핵심가치들을 실제 자신의 생활에 적용하고 점검하는 훈련으로 삶을 올바르게 변화시키는 자기주도형 교육과정을 교회용으로 다시 제작했다.

장학일 목사는 “이 교재는 성경말씀 속의 인격적 가치를 가정과 사회생활 속에서 모든 세대가 자신의 삶에 직접 적용하고 실천해 보는 자기주도식 실천 훈련법을 제시하고 있어 자신의 성품이 점차 변화해 가는 것을 스스로 경험해 볼 수 있고, 기존 성품의 종류를 보다 세분화해서 제시하고 있어 자신의 현재 상태를 구체적으로 평가해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장 목사는 또 “최근 들어 그간 누적되어온 사회적 불평등, 자유민주주의 및 자유시장경제 파괴 등으로 현재 우리나라는 건국 이래 절체절명의 위기에 놓여 있다”면서 “바로 지금이 올바른 가치관을 지닌 그리스도인들과 교회들이 세상으로 나아갈 때이며, 오늘날 무너져 가는 우리나라와 마을공동체를 올바르게 바로 잡을 절호의 기회”라고 말했다. 이어 “올바른 성품훈련을 받은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한 사회변화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며 “RT바이블이 그 변화를 도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RT바이블은 1년차 교재 전권의 출판이 완료됐으며, 2년차 교재 ‘에디션2’가 올해 계속해서 출판될 예정이다. 교재 활용을 위한 세미나도 지속적으로 열릴 계획이다. 도서출판지피에스는 “RT바이블을 통한 성품훈련은 현재 등록운영중인 민간자격증 ‘가치계발훈련지도사’와도 연계되어 있다”며 관심있는 자들의 참여를 당부했다. 교재 구입 및 세미나 문의는 출판사 홈페이지(www.gps-korea.org) 또는 전화(02-2237-5211, 예수마을교회)를 통해 가능하다.

RT바이블’은 설교문(목회자용), 청장년, 청소년, 초등, 유아·유치 등 5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RT바이블’은 설교문(목회자용), 청장년, 청소년, 초등, 유아·유치 등 5개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