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23특별법 제정, 진상규명으로 간토학살 피해자 명예회복”
상태바
“1923특별법 제정, 진상규명으로 간토학살 피해자 명예회복”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3.01.16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 지난 13일 기자회견
408명 희생자 명단 발굴, 기장총회 '피해자 추도 조형물' 제작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와 한신대 상생전환센터는 지난 13일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간토학살 피해자 408명의 명단을 추가 확인해 발표했다.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와 한신대 상생전환센터는 지난 13일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간토학살 피해자 408명의 명단을 추가 확인해 발표했다.

1923년 관동대지진 당시 일본인들에 의해 억울하게 피해를 당한 408명의 조선인 명단이 추가로 발굴됐다.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와 한신대 상생전환센터는 지난 13일 서울 연지동 한국기독교회관에서 기자회견을 개최하고, ‘간토학살피해자 추가 명단과 한일시민 100주기 추도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간토학살100주기 추도사업 추진위원회에는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한국YMCA전국연맹, 1923제노사이드연구소 등 종교계와 학계 시민단체들이 참여하고 있다. 

이날 공개된 408명 명단은 한신대 상생전환센터가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 정리위원회’ 연구용역을 수행하며 발굴한 결실이다.

그간 관동대지진 조선인 피해자 수에 대한 기록은 여러 곳에서 확인할 수 있었지만, 통상 유학생과 임시정부 파견원이 조사해 나온 이재조선동포위문단의 6,661명으로 알려져 있다. 상해임시정부가 발행한 독립신문 상해판에도 6,661명으로 보도된 바 있다.

하지만 100년 동안 일본 정부의 제대로 된 진상조사와 사과가 없는 사이 정확한 피해자 숫자는 아직까지 집계되지 않고 있다. 우리 정부도 분명하게 대응하지 않았고 현재 역시 진상조사를 위한 법안조차 마련하지 못한 실정이다.

심지어 1924년 3월 독일 외무성이 작성해 소장한 문서에서는 관동대지진 피해자 수가 2만3,058명에 달한다. 독일 보시취신문에서는 부르하르트 박사가 조사한 2만2,600명이 보도되기도 했다.

이번에 새로운 명단을 발굴한 조사팀은 현재 남아 있는 연구자료, 기사자료, 위령비 명단 등을 비교 분석해 408명 명단을 확보할 수 있었다. 408명 중 346명은 학살자, 9명은 행방불명이었으며, 중상 구타 등 피해자는 51명, 후유증으로 자살한 사람이 1명이다.

1923제노사이드연구소 성주현 박사는 “확인된 인물에 대한 검증과 중복 여부 확인을 위해서는 추가적으로 면밀한 조사와 확인이 필요하다. 일본에서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연구해온 자료를 추가로 확보하고 산재해 있는 사료를 근거해 피살자 명부를 정리해야 한다”면서 “명단뿐 아니라 어떻게 학살되었는지에 대해서까지 적극적 연구가 진행돼야 한다”고 과제를 제시했다.

성 박사는 관동대지진 진상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을 위한 특별법이 조속히 제정하는 것도 핵심 과제라고 제안했다. 여야 국회의원 103명이 공명명의로 관련 법을 발의한 적이 있지만,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에서 본회의 상정조차 좌절된 바 있다.

다행히 작년 9월 여야 국회의원들이 특별법 제정을 위한 기자회견을 열었으며, 현재 법안 발의가 추진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국회 교육위원장 유기홍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시민사회단체가 노력해 억울하게 희생당한 분들을 찾아낸 것은 성과이지만, 이제는 대한민국 정부가 나서 진상규명을 해야 한다”면서 “현실적으로는 녹록치 않지만 국회가 진상규명 법을 하루 빨리 제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의지를 나타냈다.

간토학살100주기추도사업추진위원회 김종수 위원장(한신대 상생전환센터)는 “올해 간토학살 100주기를 맞아 진상규명과 피해자 명예회복을 위해 1923특별법이 반드시 필요하다. 현재 공동발의를 위해 여야 국회의원을 최대한 모으고 있다”며 “1923특별법 제정은 모든 재외동포의 인권수호를 위한 국회의원 모두의 책임있는 선택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설명했다.

한편, 올해 간토학살 100주기를 맞아 한일 시민단체들은 여러 가지 추모 사업을 전개하며 협의를 진행 중이다.

추도사업추진위는 "한국과 일본 시민단체는 간토학살이 시작된 9월 1일부터 집중적 학살이 진행됐던 7일까지 간토학살 추도주간으로 선포하고, 일본의 국가책임과 한일시민의 평화 메시지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미 매년 9월 1일이면 한국과 일본에서는 기독교인을 중심으로 추도예배를 드려왔으며, 특히 한국기독교장로회는 매년 9월 첫째 주일을 재일동포선교주일로 정해 간토학살추도예배를 추진해왔다.

특별히 기장 총회는 작년 교단 정기총회에서 100주기를 앞두고 ‘간토학살 피해자 추도 조형물 제작’을 결의했으며, 올해 9월 제막식을 진행한다.

이밖에도 한일시민단체는 간토 100주기 추모학술대회, 간토 역사 상설전시, 간토학살 현장 역사기행, 미디어교재 제작 등 사업을 추진해 잘못 알려진 왜곡된 역사를 바로세워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