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에 대한 헌신과 결단으로 하나님 나라 세워가야”
상태바
“기도에 대한 헌신과 결단으로 하나님 나라 세워가야”
  • 곽인섭 목사(서울백석대학교회담임, 백석대학교대학원 교목실장)
  • 승인 2023.01.11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 하나님나라운동③ - 하나님의 방식으로

하나님나라운동은 예수생명이 우리 삶의 모든 영역으로 흘러가는 것입니다. 오늘은 다니엘을 통해서 하나님나라운동을 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하나를 생각해 보겠습니다. 기도입니다. 다니엘은 고위 관료였습니다. 청소년 때부터 인생 말년까지 제국이 바뀌어도 왕궁 정치에 핵심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환상을 많이 봤습니다. 특히 8장 마지막 부분을 보시면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너는 그 환상을 간직하라 이는 여러 날 후의 일임이라 하더라 이에 나 다니엘이 지쳐서 여러 날 앓다가 일어나서 왕의 일을 보았느니라…”(단 8:26~27). 다니엘은 앞으로 펼쳐질 세계 역사에 대한 하나님의 환상과 그 해석을 보고 들었고, 그로 인해서 몸이 아플 정도로 충격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여러분, 앓다가 일어나서 ‘왕의 일’을 보았습니다. 여전히 ‘왕의 일’을 하고 있는 최고위 관료, 유력한 정치인이 하나님과 너무나 친밀한 것입니다.

오늘날 우리는 정치인, 중요한 경제인들 중에 누군가 기독교인라고 하면, 그 자체로 만족합니다. 신앙이 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도 않고, 기대하지도 않습니다. 그 바쁜 사람이, 그 높으신 분이, 교회를 다닌다는 것 자체를 감사하게 여깁니다. 우리 수준이 이 정도인 것입니다. 교회만 다니는 정치인, 경제인으로 만족하거나, 흥분하지 마십시오. 높은 자리에 있다면, 중요한 결정을 한다면, 더욱 신앙이 깊어야 합니다. 사회적으로 뭔가 대단하면, 신앙생활은 대충 해도 넘어가 주는 우리의 수준이 높아져야겠습니다. 다니엘 같은 하나님의 사람들을 길러내고, 이를 위해 기도하는 우리가 되면 좋겠습니다.

다니엘서 9장에서 다니엘은 예레미야서를 보면서 포로생활이 70년으로 끝날 것을 알게 됩니다(단 9:1~3). 너무나 중요한 일이고, 자신이 너무나 소원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때 다니엘이 기도하기로 결심합니다. “내가 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덮어쓰고 주 하나님께 기도하며 간구하기를 결심하고”(단 9:3). 포로생활이 70년에 마친다는 이 말씀을 알게 되었을 때, 다니엘의 나이가 얼마일까요? 9장 1절과 2절에서 알 수 있듯이 지금은 다리오 왕의 통치 원년입니다. 학자들의 연구에 의하면, 이 당시 다니엘은 적어도 80세가 넘었다고 합니다.

열 다섯 살 정도에 포로로 끌려와서, 바벨론 제국의 궁전에서 엘리트교육을 받았고, 탁월한 능력과 인격으로 바벨론 제국뿐 아니라, 이어지는 다른 제국들에서도 권력의 핵심부에 위치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이런 다니엘이 80세가 넘었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다니엘은 ‘원로 정치인’입니다. 정치 9단입니다. 제국이 바뀌어도 그 자리를 지키는 것을 보면, 능력과 인격이 탁월한 것은 물론이거니와 정치적인 감각도 뛰어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사람이 자신의 소원인 ‘하나님나라의 회복’에 대한 약속을 깨닫게 되었을 때, 기도하기로 결심합니다. 다니엘은 알고 있습니다. 궁중정치의 권력 구도를 꿰고 있습니다. 누구에게 힘이 있는지, 누구를 찾아가면, 이 일이 시작될 수 있고, 또 어떻게 잘 진행될 수 있을지를 다니엘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다니엘은 금식하며 기도하기를 결심합니다.

이것이 다니엘의 실력이고, 믿음입니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이 세상에서 하나님나라운동을 해야 할 저와 여러분의 능력이어야 합니다. 인맥, 권력, 경험, 지식…이러한 것들이 필요하지만, 그것들보다, 하나님께 기도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다니엘이 어떻게 기도했는지를 보면, 다니엘의 신앙을 구체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주여 들으소서 주여 용서하소서 주여 귀를 기울이시고 행하소서 지체하지 마옵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주 자신을 위하여 하시옵소서…(단9:19)”

다니엘은 알았습니다. 하나님께서 행하신다는 것을, 왕이 아니라, 제국의 권력을 쥐고 있는 고위 관리들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행하시고, 일하셔야 일이 된다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하나님 자신을 위하여서 하나님께서 이 일을 행하신다는 것을 알고 믿었던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다니엘의 믿음이고, 다니엘의 실력입니다. 누가 일하는지, 누구에게 정말로 힘이 있는지를 다니엘은 알았던 것입니다.

하나님나라운동은 세상의 모든 영역 속에서 하나님나라를 세워가는 것입니다. 그런데 또한 중요한 것은, 하나님의 방식으로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방식으로 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것이 기도입니다. 기도에 대한 헌신과 결심과 훈련이 없으면, 겉으로는 하나님나라운동을 하는데, 그 방법은 하나님과 관계가 없을 수 있습니다. 다니엘은 하나님나라를 가슴에 품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방식, 즉 기도에 대한 헌신과 결단을 분명하게 가지고 있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