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캠프 전략] 남녀노소 모두 뛰어 놀 수 있는 배드민턴 같은 종목이 좋다
상태바
[스포츠 캠프 전략] 남녀노소 모두 뛰어 놀 수 있는 배드민턴 같은 종목이 좋다
  • 이웅용 목사(국제스포츠선교사)
  • 승인 2022.11.09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2 이웅용 목사의 스포츠로 읽는 선교 ⑩

스포츠 캠프 : 스포츠시간 요소
2. 콘텐츠 종목선정


지난 시간 스포츠 코칭의 제1요소로 ‘공간 확보의 중요성’을 말씀 드렸는데요. 뻔한 이야기 다시 말씀 드리지만, 스포츠 활용 행사, 교육, 코칭을 기획하신다면, 꼭 공간부터 신중히 선정하고 진행해 주세요. 그러면 오늘은 이어서 제2요소를 말씀 드려 볼 게요. 독자 여러분은 스포츠 코칭의 제2요소를 무엇이라고 생각하세요?

제가 생각하는 스포츠 코칭의 제2요소는 ‘콘텐츠’입니다. 다른 말로 하면, 적절한 스포츠 종목 선정과 그를 지도하는 코칭 교안이라고 봐야겠지요. 자, 그럼 오늘은 적절한 스포츠 종목 선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스포츠는 거의 남성의 전유물이 된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스포츠 종목 선정을 잘 하면 남녀노소 신체 차이에도 불구하고 즐길 수 있습니다.

스포츠 코칭을 위해, 선택하는 종목은 진입장벽이 낫고, 몸싸움이 적으며, 에티켓이 반영된 게임이 좋습니다. 어떤 종목이 있을까요? 예를 들어 배드민턴, 탁구, 배구, 테니스, 프리스비, 스포츠 댄스 등이 어떨까요? 위 종목의 특징은, 첫째로, 남녀 같이 즐길 수 있는 종목입니다. 둘째로, 대부분 네트가 있는 종목이고요. 셋째로, 몸싸움이 없는 종목입니다. 넷째로, 팀워크를 갖춰야만 하는 종목입니다. 마지막으로, 상대팀 협동과 실력이 좋아야만, 우리 팀의 재미가 증폭되는 종목입니다. 위 다섯 가지 기준은 사소해 보이지만 굉장히 중요합니다.

왜일까요? 몸싸움이 없기에 혼성이 가능하고, 팀워크, 팀리더, 포지션 등에 관한 다양한 상의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만약 축구, 농구, 야구 등의 스포츠를 선정한다면 남성이 여성에 비해 월등하고, 체격이 클 때 훨씬 유리할 것입니다. 이기고 지는 스포츠가 아니라 코칭을 위해서라면 남녀노소, 신체 차이에도 불구하고 모두 어우러질 수 있어야 합니다.

부디 스포츠 코칭을 위해, 종목을 신중히 선택해 주세요. 다양한 사람이(성별, 핸디캡, 신체차이) 같이 어우러질 때, 더 큰 코칭과 교육의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승부와 경쟁에서 건져내 섬김과 협력이라는 하나님 나라 관점으로 스포츠 현장을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그 안에서 함께 섬기는 예배가 드려지게 됩니다.

이웅용 목사 / 국제스포츠선교사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