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부자 프로젝트] 복근 만들기 도전하세요
상태바
[근육부자 프로젝트] 복근 만들기 도전하세요
  • 유누리 목사
  • 승인 2022.11.09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육부자 만들기 52주 프로젝트(18) 크런치

‘목사님 복근 운동을 하면 뱃살을 뺄 수 있나요?’

성도들이 종종 저에게 이런 질문을 합니다. 저는 분명하게 말합니다.

‘아니요. 뱃살은 전신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우리의 몸은 하나의 유기체로서, 특정 부위만 성장하고 뺄 수 있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고루 균형 있게 성장하기에 근육 성장이나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전신을 운동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뱃살을 뺄 수 있을까요? 바로 30~40분 정도 근력운동(스쿼트 데드리프트, 팔굽혀펴기 등)을 해서 탄수화물을 고갈시키고, 유산소 운동을 30분 이상하여 지방을 태우는 것이 정도(正道)입니다. 어느새 몸은 변하고 복부의 뱃살은 사라질 것입니다. 

오늘 함께 배워볼 운동은 ‘크런치(crunch)’라는 복근 운동입니다. 크런치는 ‘이가 으드득 갈리다’라는 재미난 뜻이 있습니다. 크런치를 하면 이가 갈릴 만큼 힘들다는 의미입니다.

크런치는 뱃살빼기 운동이 아니라 복근 강화 운동입니다. 복근을 강화해야 하는 이유는 신체의 핵심인 코어(복부, 허리, 골반부, 횡격막근과 관련된 골격 및 근육)를 강화하여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신체 능력을 향상하는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무엇보다 허리 부상을 예방하고, 균형감각 개선 및 안정성 향상에 큰 효과를 가져다주기에 필수적으로 해야 하는 운동입니다. 

크런치 운동(총 3세트, 1세트=20회)크런치를 하기 전에 허리, 골반, 목 근육에 대한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몸을 가볍게 앞뒤로 움직여주시고, 회전시켜주세요.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발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2. ‌양손을 귀에 대고 복근에 힘을 주면서 고개를 살짝 듭니다.3. ‌어깨가 바닥에서 약 10cm 떨어지도록 등을 둥글게 구부리면서 복근을 수축합니다.4. ‌복근의 긴장을 느끼면서 천천히 몸을 바닥으로 눕힙니다. 5. 다시 3번, 4번을 반복합니다. ※ 주의사항복근을 발달시키는 것이 목적이기에 최대한 고립을 유지합니다. 몸을 들어 올리기 위해서 손에 힘을 주지 않습니다. 손은 양 귀에 대는 정도로만 사용합니다.
크런치 운동(총 3세트, 1세트=20회)

크런치를 하기 전에 허리, 골반, 목 근육에 대한 스트레칭이 필요합니다.
몸을 가볍게 앞뒤로 움직여주시고, 회전시켜주세요.

1. ‌바닥에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발이 바닥에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2. ‌양손을 귀에 대고 복근에 힘을 주면서 고개를 살짝 듭니다.
3. ‌어깨가 바닥에서 약 10cm 떨어지도록 등을 둥글게 구부리면서 복근을 수축합니다.
4. ‌복근의 긴장을 느끼면서 천천히 몸을 바닥으로 눕힙니다.
5. 다시 3번, 4번을 반복합니다.

※ 주의사항복근을 발달시키는 것이 목적이기에 최대한 고립을 유지합니다. 몸을 들어 올리기 위해서 손에 힘을 주지 않습니다. 손은 양 귀에 대는 정도로만 사용합니다.

풀향기교회 유누리 목사
2021 WNC부산 ‘클래식 피지크’ 우승자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