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김과 나눔 실천할 창의적 유아교사 양성”
상태바
“섬김과 나눔 실천할 창의적 유아교사 양성”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2.09.27 17: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아교육과

예비교사들의 인성 및 아동인권 감수성 높여
백석유아숲체험원 운영해 생태적 소양 증진
백석예술대 유아교육과 학과장 이명순 교수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들을 배출한다는 게 교육목표”라고 설명했다.

코로나19유아교육의 중요성을 새삼 일깨운 계기가 됐다. 팬데믹 기간 확진자 발생과 방역문제로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줄줄이 문을 닫았고, 당장 아이를 맡길 곳이 없는 맞벌이 부부 사이에선 대혼란이 일어났다. 울며 겨자 먹기로 휴직이나 사직을 택한 부모들도 있었다. 이 때문에 요즘 어린이집과 유치원은 없어선 안 될 필수 교육기관이 됐다.

자연스레 학부모의 관심이 유아교육의 질로 옮겨간 가운데,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예비 유치원교사 및 보육교사 양성에 최선을 다하는 곳이 있어 이목을 끈다. 바로 백석예술대 유아교육과 이야기다. 백석예술대 유아교육과는 특히 ‘2017년 교육부 교원양성기관 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을 받으면서 예비교원 양성교육의 질적 우수성을 대외적으로도 인정받았다.

학과장 이명순 교수는 현장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 중심의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겸비한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육 전문가들을 배출한다는 게 교육목표라며 강점은 2년이란 짧은 시간 안에 유치원 정교사 2급 자격증’(교육부)보육교사 2급 자격증’(보건복지부)을 취득해 유아교육기관의 교사로 100% 취업할 수 있다는 사실이라고 했다.

커리큘럼은 교육부의 ‘2019 개정 누리과정에 준하여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을 이해하고 실천하는 현장 역량을 강화하도록 구성됐다. 이 같은 전문성을 기반으로 이론 실습 소양 등 세 가지가 큰 축을 이룬다. 무엇보다 백석예술대 유아교육과는 학생들이 성경적 가치관에 기반한 (교직)‘인성을 함양시키는데 주력한다.

이 교수는 유아기에 평생의 삶을 좌우할 인격이 형성되는 만큼, 이 시기 지도교사의 인성은 무척 중요하다학생들이 예수님의 사랑과 섬김의 교육을 실천할 수 있도록 전인적 인성을 겸비해야 한다. 더불어 유아 각자가 지닌 달란트와 개성을 키워주는 조력자의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학생들이 존중소통·협력그리고 창의성을 함께 기르는데 유아교육의 방점을 둔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 일환으로 백석예술대 유아교육과는 성경필사’ ‘성경구절 암송’ ‘교직관 에세이 쓰기 경진대회’ ‘좋은수업 실연 대회등 연간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 교수는 빈번하게 보도되는 유아교육 기관들의 아동학대 사건으로 교사의 인성이 더욱 강조되는 시대 성경에 기초하고 교과와 연계한 실천적 인성교육이 절실해졌다이에 유아교육과는 다양한 기독교 인성 프로그램들을 개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아동권리 UC제작 프로젝트등 아동의 권리와 인권 감수성을 높이는 프로그램은 백석예술대 유아교육과의 차별점으로 꼽힌다.

뿐만아니라 백석예술대 유아교육과는 예비 유아교사들의 생태적 소양을 증진 시키고자, 국내 대학들 가운데선 거의 유일하게 백석유아숲체험원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서 직접 실습하는 학생들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끼고 생태교구들을 활용한 입체적 미술활동을 구성하거나, 숲에서 서식하는 곤충 등 과학교육혹은 숲에서 유아들과 할 수 있는 숲놀이등을 개발한다.

특히 백석유아숲체험원은 백석예술대 유아교육과가 지역사회에 나눔을 실천하는 장이기도 하다. 올해에만 서초구·동작구·영등포구 일대 유치원 및 어린이집 9곳이 참여해 자라나는 아이들에게 오감각으로 자연을 탐색하고 놀이하는 자연친화적 생태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이 교수는 코로나를 기점으로 자연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이 크게 변화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자연의 아름다움을 인간이 훼손해서 팬데믹이 도래한 만큼, 과거 도구적·기능적으로 바라보던 자연을 이제는 공생의 관계로 바라봐야 한다이런 인식을 유아 때부터 길러주기 위해선 먼저 교사들이 직접 체험하고 경험해야 한다. 미래교육을 위한 숲 교육 방안을 탐구하는 것은 살아있는 인성교육의 일환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도 백석예술대 유아교육과는 학생들에게 졸업 전 좋은 교사에 대해 고민하고, 전공 역량을 심화하기 위해 다양한 동아리를 편성하고 있다. 여기에는 임용고시 준비 동아리는 기본이고 유아정서 탐구 동아리 자연친화 숲 교육 동아리 웹 플랫폼 기반 미래교육 탐구 동아리 교사 인성 탐구 동아리 아동권리 옹호 동아리 등이 있다.

이를 기반으로 졸업생들은 공립·사립 유치원 교사 및 국공립·민간어린이집 교사로 활발히 활동 중이다. 4년제 대학으로의 편입은 물론 유아 관련 프로그램 작가나 연출가, 도서출판 혹은 교구제작사 등으로 진출하기도 한다.

한편, 백석예술대 유아교육과는 평생교육 차원에서 유아교육을 좀 더 공부하고 싶은 사람이나 유아 관련 직업을 새롭게 희망하는 이들에게 배움의 길을 열어주고자 야간 전형도 개설했다. 자녀 또는 손주의 교육을 위해, 혹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실천하고자 전문 유아사역을 담당하기 위한 사람은 누구나 지원 가능하다. 수시 2차 모집은 오는 117~21일까지, 정시 1차 모집은 1226일부터 2023112일까지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