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해받는 중국선교, 지혜 모아야
상태바
박해받는 중국선교, 지혜 모아야
  • 운영자
  • 승인 2022.08.3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824일로 한·중 수교 30주년을 맞았다. 한국과 중국 양국은 30년 전 수교를 기점으로 경제, 사회, 문화 등 여러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왔다. 특히 경제 측면에서 중국은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수입국으로 불가분의 관계다. 하지만 외교적·정치적 거리감은 더욱 멀어지는 추세다. ‘동북공정으로 대표되는 역사 왜곡이 잊을 만하면 나타나고, 사드 배치에 따른 갈등과 미·중 대립구도에 따른 반목 등이 이어지며 긴장감을 키우고 있다.

이 같은 분위기는 국민 정서에도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 한국리서치가 7월 말 18세 이상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국에 대한 호감도는 23,9점으로 북한(29.4), 일본(29.0) 보다도 크게 뒤졌다. 중국에 대한 이미지가 부정적인 국가도 많다. 미국 여론조사기관 퓨리서치 센터가 지난 2월부터 6월까지 전 세계 19개국 국민 24,525명을 대상으로 중국에 대한 이미지를 조사한 결과, 한국은 80%가 중국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갖고 있다고 답했다. 이 조사에서 일본의 반중 이미지가 87%로 가장 높았고 호주*86%), 스웨덴(83%), 미국(82%) 등이 뒤를 이었다.

·중 수교 30주년을 맞아 교회 차원에서도 중국선교 문제를 점검해 봐야 한다. 한국교회는 1992년 한·중 수교 후 많은 선교사를 중국에 파송, 활동해 왔지만 중국선교는 날이 갈수록 험난한 것이 현실이다. 2017년 이후 중국 내 선교사들의 비자발적 철수’(추방)를 비롯해 중국 가정교회들이 겪는 시련이 계속되고 있어 선교 전망은 어둡다. 특히 20182월 중국의 신종교조례시행 이후 중국 내 많은 가정교회들이 폐쇄되거나 철거되고, 교회 지도자들이 체포·구금되고 있는 상황이다. 신종교조례는 정부에 등록되지 않는 종교단체의 예배나 교육, 헌금 등 모든 종교활동은 불법이며 처벌받는다고 규정한다. 이 조례는 종교의 중국화조치의 일환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중국은 최근 온라인 종교활동마저도 엄격하게 단속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예배, 설교 등 모든 인터넷 활동을 허락 받아야 한다. 또 어떤 단체나 개인도 종교의 이름으로 온라인 헌금을 할 수 없다. 중국은 등록된 교회를 대상으로 얼굴 인식이 가능한 CCTV를 설치해 교회 감시를 강화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점점 심해지는 종교자유 박해 속에서도 신앙을 지키려는 중국교회와 기독교인들을 위해 기도해야 한다. 중국선교는 북한선교의 교두보로서 매우 중요하다. ·중 수교 30년을 계기로 중국선교의 당면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지 폭넓은 논의와 방향 모색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