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해야 한다
상태바
시험에 들지 않게 깨어 기도해야 한다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8.10 11: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76) 51과 시험을 통과하기 위한 기도
장종현 목사
장종현 목사

106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시험의 두 종류
시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1) 하나님에게서 오는 시험(test)
2) 사탄에게서 오는 시험(temptation)
주기도문에서 말하는 시험은 후자입니다.

2. 하나님에게서 오는 시험(test)
하나님 주시는 시험은 우리를 연단하여 한 차원 높은 신앙인으로 만드시기 위한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고 하신 것입니다.
창세기22:2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네 아들 네 사랑하는 독자 이삭을 데리고 모리아 땅으로 가서 내가 네게 일러 준 한 산 거기서 그를 번제로 드리라”
이 시험을 아브라함이 성공적으로 통과하자 하나님은 그에게 큰 복을 내리십니다.

3. 사탄에게서 오는 시험
성경은 사탄에게서 오는 시험을 흔히 유혹(temptation)이라고 부릅니다. 예를 들면 에덴동산에서 뱀이 하와를 유혹한 것입니다. 이런 시험은 파괴적이고 우리를 파멸로 이끕니다. 주기도문에서 구하는 것은 이런 시험에 들지 않게 해달라는 것입니다.

4. 시험에 약한 인간
요한일서 2:16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부터 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부터 온 것이라”

5. 악한 시험의 예들
1) 육신의 정욕
사사기 16:4 “이후에 삼손이 소렉 골짜기의 들릴라라 이름하는 여인을 사랑하매”
2) 안목의 정욕
사무엘하 11:2 “저녁때에 다윗이 그의 침상에서 일어나 왕궁 옥상에서 거닐다가 그곳에서 보니 한 여인이 목욕을 하는데 심히 아름다워 보이는지라”
3) 이생의 자랑
자랑의 유혹에 빠졌던 히스기야는 그 후 큰 곤욕을 치르게 됩니다.
열왕기하 20:17 “여호와의 말씀이 날이 이르리니 왕궁의 모든 것과 왕의 조상들이 오늘까지 쌓아 두었던 것이 바벨론으로 옮긴 바 되고 하나도 남지 아니할 것이요”

6. 시험의 단계
사탄이 사람들을 시험할 때는 대개 다음과 같은 단계를 따릅니다.
1) 뱀이 하나님의 말씀을 변조시킴
창세기 3:1 “…뱀이 여자에게 물어 이르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하나님은 ‘동산 모든 나무’라고 하신 적이 없습니다. 다만 선악과를 먹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2) 하와도 변조에 동참함
창세기 3:2-3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열매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열매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3) 뱀이 하나님의 말씀을 부정함
창세기 3:4-5 “뱀이 여자에게 이르되 너희가 결코 죽지 아니하리라 너희가 그것을 먹는 날에는 너희 눈이 밝아져 하나님과 같이 되어 선악을 알 줄 하나님이 아심이니라”
4) 하와가 범죄함
창세기 3:6상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열매를 따먹고”
5) 남편을 범죄에 동참시킴
창세기 3:6하 “자기와 함께 있는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7. 시험당하는 이유
야고보서 1:14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8. 예수님의 도우심
예수님은 시험당하는 자들을 도우십니다. 왜냐하면 그 분은 자신이 시험을 당하신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9. 시험을 이기면 상급을 받음
야고보서 1:12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나니 이는 시련을 견디어 낸 자가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이기 때문이라”

10. 시험에 대한 태도
열심히 기도를 드림으로 시험에 대비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시험을 피하게 하시거나 시험을 이기도록 만들어 주십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