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계의 목적은 의와 평강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상태바
“징계의 목적은 의와 평강을 주시기 위함입니다”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5.02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9과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82-84문)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82문 사람이 능히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있습니까?

답 타락한 이후로 아무도 금생에 하나님의 계명을 완전히 지킬 수 없을 뿐 아니라, 날마다 생각과 말과 행동으로 계명을 범합니다.

83문 율법을 범한 모든 범죄는 똑같이 악합니까?

답 어떠한 죄는 본질적으로 그리고 몇 가지 악한 요소들 때문에 하나님 보시기에 다른 죄보다 더 악합니다.

84문 모든 죄마다 무엇으로 보응받습니까?

답 모든 죄마다 금생과 내세에서 하나님의 진노와 저주를 받습니다.

요절 요한일서 3:4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1. 죄의 정의

하나님이 죄라고 정해 놓으신 것이 죄입니다.

요한일서 3:4 “죄를 짓는 자마다 불법을 행하나니 죄는 불법이라”

여기서 불법이라고 번역된 단어는 ‘아노미아’인데 그것은 ‘하나님의 법이 아니라’는 뜻입니다: amomia = a (not) + nomia (하나님의 법)

2. 죄를 짓지 않는다는 완전주의의 오류

완전주의자들은 ‘하나님을 믿는 자들은 이 세상에서 죄를 전혀 짓지 않아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이 근거로 내세우는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요한일서 3:9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죄를 짓지 아니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씨가 그의 속에 거함이요 그도 범죄하지 못하는 것은 하나님께로부터 났음이라”

그러나 타락한 인간이 죄를 전혀 범하지 않는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요한일서 3장 9절은 하나님의 자녀는 죄를 짓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강력하게 표현한 말씀일 뿐입니다.

3. 로마 가톨릭 교회의 성인 개념

로마 가톨릭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장을 합니다.

①하나님을 믿는다고 모두 다 곧바로 천국에 갈 수 있는 것은 아니다.

②도덕적으로 일정한 수준에 이르러야 천국에 갈 수 있다.

③그런데 어떤 성도는 이생에서 완전한 경지에 이를 뿐만 아니라 하나님이 요구하시는 분량을 넘어선다.

④그 남은 분량의 선을 다른 사람에게 줄 수 있다.

⑤그러므로 그 성인들에게 대신 빌어달라고 요청하면 은혜를 얻을 수 있다.

그래서 그들은 하나님이 아니라 천국에 있는 성인들에게 열심히 나아갑니다. 그러나 이런 생각은 성경적인 근거가 없습니다. 인간은 모두가 죄인이기 때문입니다.

전도서 7:20 “선을 행하고 전혀 죄를 범하지 아니하는 의인은 세상에 없기 때문이로다”

요한일서 1:10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 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4. 도덕률 폐기주의의 오류

반대로 어떤 이들은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대신하여 율법의 요구를 성취하셨기 때문에 우리는 더 이상 율법을 지키지 않아도 된다고 주장합니다. 그들이 근거로 사용하는 구절은 로마서 10장 4절입니다.

“그리스도는 모든 믿는 자에게 의를 이루기 위하여 율법의 마침이 되시니라”

그러나 로마서 10장 4절의 바른 해석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약시대의 성도들은 하나님을 믿었습니다.

·하나님은 그들의 믿음을 효과 있는 것으로 만들기 위해서 예수님을 세상에 보내셔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게 하셨습니다. 만약 예수의 십자가가 없었다면 구약 성도들의 믿음은 실체가 없는 헛된 것이 되었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구약의 율법과 제사는 예수님의 십자가의 모형이요 그림자에 불과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히브리서 8:5 “그들이 섬기는 것은 하늘에 있는 것의 모형과 그림자라”

·예수님은 십자가를 통해 율법의 궁극적 목적인 구원을 완성하셨습니다. 이것을 ‘율법의 마침’이라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5. 율법은 영원하다

하나님의 거룩하신 뜻으로서 율법은 영원히 존재합니다.

마태복음 5:17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를 폐하러 온 줄로 생각하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하게 하려 함이라”

여기서 ‘완전하게’라는 것은 ‘더 지키기 어렵게’라는 뜻이 아니라 ‘그 본래의 존재 목적을 이루도록’이라는 뜻입니다.

6. 어떤 죄는 더 크다

요한복음 19:11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위에서 주지 아니하셨더라면 나를 해할 권한이 없었으리니 그러므로 나를 네게 넘겨 준 자의 죄는 더 크다 하시니라”

빌라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무지했지만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고 있었습니다. 유대인들은 알면서도 하나님의 뜻을 범했기 때문에 빌라도보다 더 큰 죄를 범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뜻을 아는 자는 더 큰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가복음 12:48 “알지 못하고 맞을 일을 행한 종은 적게 맞으리라…”

7. 징계의 종류

불신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는 죄에 대한 분노로서의 징계이지만 신자들에 대한 징계는 자녀를 바로잡기 위한 부모서의 징계입니다.

히브리서 12:8 “징계는 다 받는 것이거늘 너희에게 없으면 사생자요 친아들이 아니니라”

8. 징계의 목적은 의와 평강

하나님이 우리를 징계하시는 목적은 우리에게 의와 평강을 주시기 위해서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