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도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재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상태바
“성도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재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2.04.27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8과 10계명 그릇된 욕망 버리기(79-81문)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79문 10계명은 무엇입니까?

답 10계명은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하신 것입니다.

80문 10계명에서 명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10계명이 명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처지(형편)에 완전히 만족하며 이웃과 그의 모든 것에 대하여 의롭고 자비로운 마음을 갖는 것입니다.

81문 10계명에서 금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10계명이 금하는 것은 우리 자신의 산업에 대한 모든 불만족입니다. 그리고 이웃의 유익을 시기하거나 배 아파하는 것과 이웃에게 속한 거에 대해 부당한 행동을 하는 것. 감정을 갖는 것입니다.

요즐 출애굽기 20:17 “네 이웃의 집을 탐내지 말라 네 이웃의 아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무릇 네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 말라”

79-81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0계명의 원리

지금 가진 것에 만족하는 것을 배우라는 것입니다.

디모데전서 6:6-8 “그러나 자족하는 마음이 있으면 경건은 큰 이익이 되느니라 우리가 세상에 아무 것도 갖고 온 것이 없으매 또한 아무것도 가지고 가지 못하리니 우리가 먹을 것과 입을 것이 있은즉 족한 줄로 알 것이니라”

2. 탐심은 모든 다른 죄의 근원

야고보서 1:14-15 “오직 각 사람이 시험을 받는 것은 자기 욕심에 끌려 미혹됨이니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

3. 탐심은 우상숭배

에베소서 5:5 “너희도 정녕 이것을 알거니와 음행하는 자나 더러운 자나 탐하는 자 곧 우상 숭배자는 다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에서 기업을 얻지 못하리니”

4. 탐심의 기준

필요한 것을 추구하는 것 자체는 나쁜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이 원하실 때 즉시 그것을 내놓을 수 있다면 탐심이 아닙니다. 거기에는 재물, 시간, 명예, 권력 등이 모두 포함됩니다. 그러나 하나님보다 그 어떤 것을 더 귀하게 생각하고 그것에 집착한다면 그것은 탐심이자 우상숭배입니다.

5. 재물은 만족을 주지 못한다

전도서 5:10 “은을 사랑하는 자는 은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풍요를 사랑하는 자는 소득으로 만족하지 아니하나니 이것도 헛되도다”

6. 영생과 재물은 상관없다

누가복음 12:15 “그들에게 이르시되 삼가 모든 탐심을 물리치라 사람의 생명이 그 소유의 넉넉한 데 있지 아니하니라 하시고”

7. 성도들의 상급

성도들의 상급은 하나님 자신입니다.

창세기 15:1 “이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환상 중에 아브람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아브람아 두려워하지 말라 나는 네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8. 재물을 선한 일에 써야 한다

디모데전서 6:17-19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

9. 재물과 하나님의 나라

성도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위해 재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마태복음 6:19-21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땅에 쌓아 두지 말라 거기는 좀과 동록(銅綠)이 해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고 도둑질하느니라 오직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하늘에 쌓아두라 거기는 좀이나 동록이 해하지 못하며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느니라 네 보물 있는 그곳에는 네 마음도 있느니라”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성경은 노동을 통한 부의 축적을 정당하게 여기고 있습니다. 성경은 정당한 노동의 대가를 신성하게 봅니다. 이 땅에서 열심히 일하여 부유하게 사는 것을 죄악시하는 풍토는 잘못된 것입니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로 하여금 도둑질의 충동을 느끼게 하는 사회는 올바르지 않습니다. 부자는 가난한 자를 긍휼히 여기는 자세를 지녀야 합니다. 성경은 정당한 부의 축적은 인정하지만 격심한 빈부 격차는 지지하지 않습니다.

한국사회에서 날이 갈수록 빈부의 격차가 벌어지는 것은 잘못된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개혁주의생명신학은 한국교회가 ‘나눔 운동’에 앞장서서 복음과 더불어 물질을 통해 그리스도의 사랑을 전해야 함을 외치고 있습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은 10계명에 관한 실천을 민족 복음화의 방편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