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 시대’, 정부는 교회 예배의 자율성 보장하라”
상태바
“‘위드코로나 시대’, 정부는 교회 예배의 자율성 보장하라”
  • 정하라 기자
  • 승인 2021.10.14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자연, 예배 회복 촉구하는 기자간담회 개최
정부 조사결과 "코로나 기간 16% 교회 문 닫아"

코로나가 발생한 1년 6개월의 기간 동안 16%의 교회가 문을 닫았다는 충격적인 조사결과가 발표됐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10월 3일 실시한 ‘교회의 예배실태에 대한 현장조사’에 따르면 현장예배 1만3,355개 교회 (82%), 온라인 예배 351개 교회(2%), 미실시 교회 2,693개 교회(16%)로 확인됐다.

그나마 현장예배에 참여하고 있는 인원도 정부의 방역 조치로 10% 이내 99명으로 제한돼 현장예배를 드리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정부가 지난 3일 7천411명의 공무원을 동원해 종교시설 16,403개소를 점검한 결과다.

예배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가 지난 14일 프레스센터 19층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교회에 대한 형평성 있는 정책을 펼칠 것을 촉구했다.
예배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가 지난 14일 프레스센터 19층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교회에 대한 형평성 있는 정책을 펼칠 것을 촉구했다.

정부가 오는 11월 ‘위드코로나’로 방역 기조를 전환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예배회복을 위한 자유시민연대(예자연, 실행위원장:손현보 목사)가 지난 14일 프레스센터 19층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정부가 교회에 대한 형평성 있는 정책을 펼칠 것을 촉구했다.

이날 예자연 실행위원 박경배 목사는 “예배를 드리지 못하게 하는 것은 교회의 생명줄을 끊는 행위와 같다”며 “주일 낮예배에서 16% 교회가 예배를 드리지 않는 것은 전 한국교회 비율로 봤을 때 1만 교회에 이르는 비율”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정부는 더 이상 교회의 예배 형식과 방법에 대해 통제하지 말아달라”며 “방역의 문제가 있을 경우 구상권을 청구하더라도 교회가 예배를 자유롭게 드리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특히 한국교회가 예배를 지키기 위한 희생과 고난을 감수할 것을 요청했다. 그는 “정부의 위드코로나 시행을 앞두고,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한교총이 목소리를 내주길 바란다. 각 교단장들이 입장을 분명히 하고 개교회가 자유롭게 예배를 드릴 수 있도록 선포해달라”고 전했다.

정부의 방역조치에 대해 형평성에 문제를 제기한 예자연 실행위원 손현보 목사(세계로교회 담임)는 “그동안 지금까지 종교시설의 감염은 4%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인간의 기본권인 예배의 자유조차 박탈하며 독재주의적 정책을 추진했음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는 “정부가 계속 교회 예배를 간섭하고 통제하는 정책을 수행한다면, 더 이상 물러서서는 될 것”이라면서 “예배의 형식과 인원에 대해 통제하지 말고, 예배의 자유를 보장하라”고 촉구했다.

한국교회를 향해서는 “정부의 정책에 무조건 순응하는 것이 아니라 어려운 시기일수록 더욱 예배하고 기도함으로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다른 시설과 교회에 대한 형평성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예자연 실행위원 심동섭 변호사는 “그동안 종교시설을 영화관, 공연장, 백화점 등의 다중 이용시설보다 더 가혹하게 적용해왔다”며 “교회시설에 대해 일반 다중시설과 형평성을 고려해 동일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교회에 대한 정부 방역정책의 세부적인 요구사항으로 예자연은 다음을 제시했다. △예배 형식에서 찬양과 기도의 방법을 제한하지 말라 △사회봉사와 이웃돌봄을 위해 소그룹 활동을 제한하지 말라 △교회 식당 운영은 일반 식당운영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하라 △각 지방단체장은 지역교회 지도자를 존중하라

끝으로 예자연 사무총장 김영길 목사는 “한국교회 전 교단에서 정부의 부당성을 교회와 성도들에게 알려 정부의 ‘위드코로나’ 정책을 바로 잡을 수 있도록 신속하게 대처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향후 예자연은 오는 18일부터 29일까지 서울 시청, 정부종합청사, 서울 행정법원 등에서 예배 회복을 촉구하는 1인시위를 벌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