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블 배드민턴 캠프, 그게 가능해요?’
상태바
바이블 배드민턴 캠프, 그게 가능해요?’
  • 이웅용 목사
  • 승인 2021.09.3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초여름, 전화 한 통이 걸려 왔습니다.

‘B&B 캠프 관계자시죠? 청소년 매일성경(성서유니온선교회) 광고 보고 연락 드렸어요. 캠프에 관심이 있거든요. 그런데 진짜 궁금해서요. 바이블과 배드민턴이 어떻게 연결되나요?’

누가 받은 전화일까요? 바로 접니다. 2018년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는 제게 스포츠 캠프를 기획하고 실행할 기회를 주었어요. 그때 진행한 캠프가 바로 B&B 캠프입니다. 바이블(성경)과 배드민턴을 연결한 캠프라고 해서 직관적으로 네이밍 했는데요. 당시 호기심이 있던 학부모나 학생들이 전화해서 제게 자주 묻던 질문이에요. 아마 너무 생소해서 질문했을 거예요.

서실 당시 저는 크리스천 스포츠 캠프를 여러 차례 진행하고 있었어요. 스포츠 캠프라고 하니 그저 운동 경기하는 정도로 생각했지만, 당시 진행한 캠프는 그 수준이 아니었어요. 이미 서구권에서 반세기 넘게 진행되던 스포츠 라이프 코칭 캠프 교안과 매뉴얼을 번역해 진행했거든요. 게다가 해외 전문 스포츠 코치를 초청해서 전문훈련을 받으며 진행했어요.

당시 저는 5년에 걸쳐 교안 번역에 힘썼어요. 가장 먼저 배드민턴 교안, 그 다음으로 프리스비, 풋살, 농구, 소프트볼, 캡튼볼 등의 종목을 번역했어요. 번역 후에는 실제 캠프도 반드시 열었습니다. 물론 기존 크리스천 캠프와 달라 교회의 관심은 적고 확산은 더뎠지만 멈추지 않았습니다. 그러자 국제단체인 성서유니온선교회가 새로운 캠프 진행을 결정 했습니다.

사실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가 스포츠캠프 진행을 결정한 이유는, 성서유니온선교회의 다양한 국가 현장에서 벌어지는 사역을 목격했기 때문이었어요. 학교폭력, 중독사역, 성문제, 인종문제 등 공적 커뮤니티의 필요를 해소하는 여러 국제 사역을 알고 있었거든요. 교회 내에만 국한 되지 않고 지역과 국가의 교육과 연계한 사역이 여러 나라에서 펼쳐지고 있었답니다.

여기서 질문 하나 드려 볼 게요. B&B 캠프의 시작은 무엇일까요? 성서유니온선교회 캠프가 첫 출발이었을까요? 아니에요. 사실 B&B캠프는 대전 대성여자고등학교 여자 배드민턴부 선수들과 스포츠 라이프 코칭으로 시작되었어요. 엘리트 선수들이 배드민턴 실업팀 진출을 목표로 하지만 그 문이 너무 좁아 막막해하는 걸 보고 돕고자 한 일이 차후에 캠프가 되었어요.

돌아보니, 성서유니온선교회에서 진행한 B&B 캠프는 참가자들이 너무 좋아해서 그 다음 시즌 재등록률이 70%이상이었어요. 캠프 기간 열심히 배드민턴 기본기를 훈련했고, 그에 못지 않게 열심히 성경읽기 기본기를 훈련했죠. 스포츠의 기본기 훈련이 중요한 것처럼, 신앙의 기본기인 성경읽기를 자율 속에서 열심히 훈련하는 과정을 캠프로 만든 거예요.

성서유니온선교회의 B&B캠프는 2018, 2019년 총 3회를 진행했어요. 그 뒤 캠프는 멈췄지만, 사실 멈췄다고 볼 수 없답니다. 더 구체화 되고 확산 되었죠. 어떻게냐고요? 다음 칼럼에는 B&B캠프가 학교현장에서 어떻게 펼쳐지게 되었는지 설명해 볼게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