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특집-백석문화대]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적 교육으로 ‘사회맞춤형’ 전문 인재 양성
상태바
[수시특집-백석문화대]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적 교육으로 ‘사회맞춤형’ 전문 인재 양성
  • 이진형 기자
  • 승인 2021.09.28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월 4일까지 2022학년도 수시모집 1,539명 선발
문화·예술·보건·복지·ICT 분야 중점, 취업률 100% 목표
2022학년도부터 직장인들 위한 ‘맞춤형교육과정’ 운영
백석문화대는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적 교육으로 문화·예술·보건·복지·ICT 분야에서 활약할 ‘사회맞춤형’ 전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백석문화대는 시대를 앞서가는 혁신적 교육으로 문화·예술·보건·복지·ICT 분야에서 활약할 ‘사회맞춤형’ 전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세상은 새로운 형태의 변화를 거듭하고, 변화는 모든 분야에서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 대학교육의 패러다임 또한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인 변화가 요구되는 가운데, 백석문화대학교(총장:송기신)는 ‘혁신적 전문직업·글로컬 소통·실천적 섬김’의 역량을 갖추고 문화·예술·보건·복지·ICT 분야에서 활약할 ‘사회맞춤형’ 전문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또한 모든 학생들이 입학과 동시에 자기 꿈을 찾고, 졸업과 동시에 원하는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꿈을 실현하는 책임교육’을 구현해 나가고 있다.

최고 수준의 혁신 전문대학

송기신<br>백석문화대 총장<br>
백석문화대학교 송기신 총장

백석문화대는 △전문 직업교육 혁신 △전인적 인성교육 혁신 △글로벌 역량 혁신 △지역사회·산학협력 혁신 △교육인프라·시스템혁신을 지향하는 ‘EAGLE 2025+’ 비전을 선포하고, ‘전국 최고 수준의 교육성과를 창출하는 혁신 전문대학’을 발전 목표로 힘찬 발돋움을 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한국경제신문사로부터 ‘대한민국 명품 브랜드 대상’, TV조선으로부터 ‘참교육 경영대상’, 매일경제사로부터 ‘대한민국 최고의 경영대상’을 수상했으며, 각종 시상과 정부지원 사업 선정으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2014년 교육부 주관 '특성화 전문대학육성사업'과 '세계로 프로젝트'에 동시 선정됐으며, 2015년 ‘대학구조개혁평가’에서 최우수 A등급에 선정, 해외취업분야에서 전국 전문대학 중 1위를 차지했다. 2016년에는 '특성화전문대학육성사업' 중간성과평가에서 ‘매우 우수대학’에 선정됐고, ‘일자리창출 유공자 정부포상 시상’에서 청년해외진출 유공 분야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2017년에는 교육부 주관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사업(LINC+)’의 ‘사회맞춤형학과 중점형 부문’에 선정돼 5년간 약 50억 원의 국고를 지원받게 됐다. 2018년에는 ‘대학기본역량진단’에서 최고 등급인 ‘자율개선대학’으로 선정됐고, 2019년에는 ‘대학혁신지원사업 1유형’에 선정됐다. 지난 6월에는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이 실시한 ‘2021년 상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프로그램 ‘5년 인증’을 2회 연속 획득했으며, 최근에는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에서 ‘일반재정지원 대학’으로 선정돼 2022년부터 3년간 대학혁신지원사업비를 지원받게 됐다. 

기독교 인성교육에 중점
백석문화대는 세상을 바꾸는 것은 지식만이 아닌 ‘예수님의 사랑’이라는 신념에 따라 봉사와 섬김 등 인성교육에 중점을 둔다. 송기신 총장은 “세상의 지식은 다른 대학에서 얼마든지 잘 가르칠 수 있다. 하지만 참다운 교육은 사람을 사람답게 새로이 바꾸는 일”이라며 “도덕·윤리 교육만으로는 사람을 변화시킬 수 없다. 오직 하나님의 말씀에 의한 교육, 예수님의 사랑에 의한 교육, 영적 생명을 살리는 교육에 의해서만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이에 따라 매 학기 전교생들의 기독교 인성교과목 이수를 필수로 하고, 타인에 대한 사랑과 헌신, 봉사 정신을 함양하도록 하고 있다. 아동복지시설 및 다문화가정 아동 등을 초청하는 ‘쿰캠프’를 20년 넘게 개최하고 있으며, 인성개발원을 통해 정직·효·예절·책임·존중·배려를 기르는 참된 인성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BHRD’(Baekseok Human Resource Development) 프로그램을 통해 인성 중심의 맞춤형 인재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BHRD는 리더십·인성교육·멘토링제를 포함하는 ‘인성함양 프로그램’과 진로개발·능력개발·체험학습이 포함된 ‘경력개발 프로그램’, 포인트장학금·스팟장학금·장학금PASS제·백석인증서 발급제가 포함된 ‘인재개발 촉진 프로그램’ 등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됐다.

국내외 취업문 활짝
‘취업률 100%’의 목표에 도전하고 있는 백석문화대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기반으로 모든 교육 과정을 개편하고, 산업체 주문식 교육과 취업약정형 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해 학생과 산업체가 서로 만족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역과 대학의 특성 연계 및 우수기업체와의 협약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사회맞춤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여러 산업체와 연계해 스타셰프협약반, 제과제빵협약반, 외식서비스마스터협약반, 호텔서비스협약반, 애니메이션협약만, 원무행정·보험심사협약반, 응용S/W엔지니어링협약반, 뉴미디어협약반, 시큐리티협약반 등을 공동운영하고 있다. 이에 따라 2017년부터 3년 동안 174개의 약정 취업처에 418명의 학생이 취업에 성공했다.

뿐만아니라 ‘글로벌 역량 제고’라는 대학 장기발전 목표에 따라 학생들의 해외 진출 지원을 위해 어학연수, 해외학기제 현장실습, 글로벌스타 장학금 등 다양한 제도를 갖추고 있다. 2011년 이후 11년 연속 K-MOVE 스쿨, 세계로 사업 등 각종 해외 취업 재정지원 사업에 선정돼 해외 진출을 희망하는 학생들의 직무능력, 어학능력 향상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외취업 지원과 사후관리를 위해 해외 산업체와의 네트워크를 유지·관리하고 있다. 지난 10년 동안 미국·캐나다·호주·중국·일본·싱가폴 등 전 세계 12개국 이상에 730여 명의 학생들이 해외취업에 성공했다.

일·학습병행 ‘맞춤형교육과정’
백석문화대는 2022학년도부터 일·학습병행자와 비학령기 성인학습자를 위한 ‘맞춤형교육과정’을 운영한다. 평일 야간 또는 주말을 이용한 대면수업 및 온라인 강의를 활용한 비대면수업 등 탄력적인 수업 운영방식이 특징이다.

맞춤형교육과정은 별도의 전형을 통해 모집하는 것이 아닌 정원 내·외 모든 전형 지원자 중 맞춤형교육과정 이수를 희망하는 지원자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특정한 지원자격을 갖추지 않아도 고등학교 졸업 이상의 학력 소지자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글로벌외국어학부’, ‘경영회계학부’, ‘관광학부’, ‘사회복지학부’, ‘외식산업학부’, ‘식품영양학과’, ‘보건의료행정과’, ‘안경광학과’, ‘컴퓨터정보학부’, ‘스마트미디어영상학부’, ‘뷰티코디네이션학부’, ‘화훼플로리스트과’ 등 총 12개 학부(과)에서 운영된다.

또한 맞춤형교육과정 입학자는 수업료의 최소 30%에서 최대 전액까지 장학혜택을 지원받을 수 있다. 장학금은 입학자의 소득분위나 기타 장학금의 해당 여부에 따라 금액이 달라질 수 있다.

백석문화대는 맞춤형교육과정을 활성화하고자 천안·아산·평택·안성 등 인근 지역의 특성화고교와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연계교육협약 체결을 위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천안상업고등학교, 병천고등학교, 인천뷰티예술고등학교, 천안시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을 통해 진로교육, 체험 활동 지원, 동아리 활동 지원, 취업 지원, 인적·물적 자원 교류 등 양 기관의 공동 이익을 위한 다양한 협력을 하게 된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
백석문화대학교는 2022학년도 1차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1,539명, 정원 외 78명을 선발한다. 전형별 세부 모집인원은 정원 내에서 일반전형 1,106명, 특별전형 433명이다. 정원 외에서는 기회균등선발전형 42명, 전문대학이상졸업자전형 22명, 만학도 및 성인재직자전형 14명이다.

정원내·외 모든 전형에서 대부분의 학부(과)는 학생부 성적 100%가 반영된다. 면접을 실시하는 학과(전공) 중 항공서비스전공, 치위생과 방사선과, 간호학과는 학생부 70%와 면접 30%를 반영하고 스포츠지도전공은 학생부 40%와 면접 60%를 반영한다. 실기고사를 시행하는 스포츠레저학부(레저스포츠전공/태권도전공), 실용음악학부, 만화·애니메이션학부는 학생부 40%와 실기고사 60%가 반영된다. 다만 전문대학이상졸업자전형은 학생부 성적 대신 전적대학 성적을 반영한다.

학교생활기록부 성적반영 방법은 지원학부(과)에 따라 달라지는데, 치위생과, 방사선과, 간호학과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중 우수한 4개 학기 전 과목 등급평균을 반영하고, 나머지 학부(과)는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 중 최우수 1개 학기 전 과목 등급평균을 반영한다.

유아교육과, 경영회계학부, 사회복지학부, 치위생과, 컴퓨터정보학부, 스마트미디어영상학부는 산업체 경력 없이 전공심화과정으로 학사학위 취득이 가능하다. 올해 신설된 학부(과)는 화훼플로리스트과와 방송광고영상학부가 있다.
 

2022학년도 1차 수시 원서접수는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이며, 면접·실기고사는 10월 26일부터 27일까지 진행된다. 입학문의는 유선전화(041-550-0563~5) 또는 백석문화대학교 입시 홈페이지(https://ipsi.bscu.ac.kr)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