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시특집-백석예술대]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성과 지성 갖춘 ‘문화예술인’ 양성한다
상태바
[수시특집-백석예술대] 세상을 변화시키는 인성과 지성 갖춘 ‘문화예술인’ 양성한다
  • 이진형 기자
  • 승인 2021.09.14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월 4일까지 2022학년도 수시모집 1,699명 선발
2호선 방배역 인근 최고의 환경과 우수한 교수진 갖춰
문화예술 특성화 대학, 각종 대회 수상으로 실력 인정
백석예술대는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문화·예술·서비스 산업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쓰고 있다.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문화와 예술은 떼어낼 수 없는 삶의 일부가 된 지 오래다. 세상은 단순한 지식보다 창의성과 감성을 지닌 인재를 원하고 있으며, 문화적 영향력을 뜻하는 ‘소프트 파워’가 국가경쟁력을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가 될 정도다. 백석예술대학교(총장:윤미란)는 예술적 감성과 유연한 사고로 세상의 중심을 향해 도전하는 문화예술인을 길러내기 위해 1983년 설립됐다. 백석예술대는 기독교 신앙을 바탕으로 한 올바른 가치관과 훌륭한 덕성을 겸비한 문화·예술·서비스 산업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데 힘쓰며 국내 최고의 기독교 문화예술 명문대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성경에 기초한 교육
백석예술대는 성경에 기초한 ‘인성’과 창의적 ‘지성’을 토대로 세계 무대에서 활약할 미래형 ‘글로벌 문화예술인’을 길러낸다는 목표 아래 △실천인 △소통인 △국제인이라는 3가지 인재상을 두고 있다. 인공지능 중심으로 급격히 변모해가는 사회 속에서 그리스도의 사랑을 통해 세상을 바꾸는 ‘실천인재’, 깊은 사고력과 따뜻한 공감 능력을 갖춘 ‘소통인재’ 그리고 창의융합 정신으로 문화예술을 주도하는 ‘글로벌 인재’ 발굴에 힘쓰고 있는 것이다.

특히 백석예술대는 ‘VISION 2030’을 선포하고 기독교적 신앙교육을 기반으로 한 △배려(서번트리더십·나눔과 섬김) △창의(문제인식능력·창의적 사고력) △융합(문제해결력·통합적 사고력) △소통(의사소통·공감과 설득력) △도전(불굴의 도전정신·인내와 응전) △세계(세계시민정신·외국어활용능력) 등 6가지 핵심 역량 강화에 집중하고 있다.

윤미란 총장은 “예술은 창조주 하나님으로부터 시작됐다. 백석예술대는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국가와 사회, 그리고 인류 문화 발전에 이바지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며 “사람을 살리는 교육, 인격을 변화시키는 교육을 통해 하나님과 함께, 이웃과 함께하는 대학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최고의 환경, 최고의 교수진
서울 강남권역을 가로지르는 지하철 2호선을 타고 방배역에서 내리면 백석예술대 캠퍼스가 한눈에 들어온다. 인구 1,000만의 세계적인 도시인 서울 한복판에 이토록 아름답고 훌륭한 교육환경이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은 예술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엄청난 축복이라고 할 수 있다. 방배동에 자리한 진리동, 자유동, 예술동, 아름동 등 여러 건물과 최첨단 시설들은 학생들이 자신의 잠재력과 재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최고의 환경을 마련해준다. 특히 신축 중이던 사랑동이 올해 완공됨에 따라 학생들의 교육여건이 더욱 향상됐다.

또한 문화예술 특성화 대학인 백석예술대는 음악, 연기, 댄스, 디자인, 미술, 영상, 요리, 뷰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고의 전문가로 인정받고 있는 우수한 교수진을 확보하고 있다. 최근에는 실력파 가수 박기영 씨와 유명 스트릿댄서 남현준(팝핀현준) 씨가 각각 음악학부 실용음악전공, 공연예술학부 실용댄스전공 초빙교수로 임용돼 2022학년도부터 학생들을 가르치게 됐다. 백석예술대 교수진의 헌신적인 섬김과 전인적인 지도를 통해 학생들은 인성과 지성을 갖춘 전문예술인으로 성장하고 있다.

각종 대회 수상으로 실력 인정받아
백석예술대 학생들은 국내외 다양한 대회에서 수상하며 뛰어난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지난해 관광학부 학생들은 (사)한국관광학회가 주관한 공모전에 참가해 학술상 입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디자인미술학부 제품디자인전공 학생들은 ‘2020 인천 디자인 콘서트 공모전’에서 특별상과 장려상을 수상했다. 공연예술학부 뮤지컬 및 연기전공 학생들은 '2020 현대차그룹 대학 연극·뮤지컬 페스티벌'에서 3개 팀 모두 본선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뒀으며, 그중 연기전공 1학년 박재은 학생은 뮤지컬 부문 연기상을 수상했다. 공연예술학부 극작전공 임규연 학생의 작품 ‘삼대’는 조선일보 신춘문예 희곡 부문에 당선되기도 했다.

올해 외식산업학부 학생들은 ‘2021 월드마스터 셰프 챔피언쉽 국제요리경연대회’ 월드마스터 협회장상 수상, ‘2021 국제 탑 쉐프 그랑프리 요리대회’ 해양부 장관상 등 전원 수상, ‘제22회 한국국제요리경연대회’ 문화체육장관부 장관상 수상, ‘2021 대한민국국제요리&제과경연대회’ 전원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지난 5월 열린 ‘제30회 고령 전국 우륵가야금경연대회’에서는 한국음악 4기 김태은 졸업생이 대통령상을 수상했으며, 회화전공 2학년 배윤하 학생은 아시아 대학생 청년작가 미술축제인 ‘2021 아시아프(ASYAAF)’에 당선됐다. 또 공연예술학부 뷰티메이크업전공 학생들은 ‘제15회 월드뷰티아트&디자인 국제공모전’에 출전해 전원 수상했고, 실용댄스전공 B.D.O팀은 ‘힙합인터내셔널(Hip Hop International)’ 한국대표 선발전에서 단체부 준우승을 차지해 2년 연속 국가대표로 선발됐다. 

2022학년도 신설되는 학부·전공
2022학년도부터 신설되는 학부 및 전공은 시대를 앞서가는 비전과 목표, 탄탄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으로 신입생들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다. 음악학부 클래식음악전공 내 반주전공은 클래식을 기초로 하는 반주부터 건반 화성까지 교육함으로 교회, 합창, 앙상블, 기악 등 다방면을 아우르는 능력 있는 반주자를 양성할 예정이다. 팝클래식보컬전공은 클래식 음악과 팝, 재즈 등 다양한 음악을 접목해 클래식의 고급스러움과 대중적인 보컬 실력을 겸비한 아티스트를 양성할 계획이다.

교회실용음악전공 내에 신설된 싱어송라이터전공과 미디어뮤직전공은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예비 신입생들의 뜨거운 반응이 예상된다. 싱어송라이터전공은 이론적인 이해와 음악적인 감각을 활용해 자신만의 음악을 만드는 능력과 가창력까지 겸비한 싱어송라이터를 양성하며, 미디어뮤직전공은 다양한 미디어 기반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프로듀싱 할 수 있는 전문 음악인을 양성한다.

공연예술학부 뷰티메이크업전공은 뷰티예술학부로 독립되어 메이크업·헤어디자인·뷰티네일 각 전공 분야의 신입생을 모집한다. 메이크업전공은 분장·방송·영화·무대·메이크업 등과 관련된 예술적인 기술을 배우는 전공으로,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K-뷰티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헤어디자인전공은 국내 최고의 미용산업체인 ‘준오헤어’와 MOU를 맺고 현장실무 중심의 산업체 맞춤 특성화 교과과정을 운영한다. 뷰티네일전공은 네일의 기초와 현장 중심의 실무교육을 통해 창의적이고 예술적인 디자인 능력을 갖춘 네일리스트를 양성한다.

디자인미술학부 내에 신설된 디지털콘텐츠디자인전공은 웹디자인, 모바일 앱디자인, UI/UX디자인, 플랫폼디자인, 디지털광고디자인, 디지털콘텐츠 기획, 뉴미디어콘텐츠제작, 온라인창업디자인 등을 교육함으로써 디자인과 ICT 기술, 콘텐츠 기획 능력을 고루 갖춘 융합형 전문 디자이너 양성을 목표로 한다.

보건복지학부 간호조무전공은 간호조무사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신설됐다. 현장에서 습득한 능력을 향상시켜 개인, 가정,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건강의 회복, 질병의 예방, 건강의 유지와 그 증진에 필요한 지식 등을 갖출 수 있도록 간호조무업무를 교육할 예정이며, 간호조무사 자격증 취득자만 지원이 가능하다.

경영행정학부 스마트창업전공은 창의성 개발, 창업 마인드, 시장 트렌드 파악, 사업아이디어 기획, 실무적 창업절차 등을 체계적으로 교육함으로써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예비 창업자를 발굴하고 역량 있는 스타트업과 벤처기업인을 양성할 계획이다.

경찰경호학부는 경찰행정, 경찰경호, 경찰수사탐정 각 세부전공으로 나뉜다. 경찰행정전공은 관련 법률과 치안 관련 이론 등의 교육과 경찰관서‧교정시설‧법원 등 현장학습 경험을 통한 경찰공무원을 양성을 목표로 한다. 졸업 후에는 경찰공무원·법원·검찰·교정직 공무원·보호관찰직 공무원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경찰경호전공은 체계적인 이론 교육과 각종 무도교육을 통해 졸업 후 정부기관·경찰·민간 경호업체·대기업 비서실·안전관리요원·경비지도자 등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전문경호 인력을 양성한다. 경찰수사탐정전공은 사실 조사, 정보와 자료 수집 등 다양한 탐정 및 수사업무를 수행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탐정자격증을 취득해 탐정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외식학부 내에 신설되는 글로벌디저트전공은 최신 트렌드 제과 기술과 실용적 전문지식 교육을 통해 세계 각국의 다양한 디저트 제품을 과학적·예술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디저트 산업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2022학년도 수시모집 주요사항
백석예술대학교는 2022학년도 1차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1,699명, 정원 외 392명을 선발한다. 전형별 세부 모집인원은 정원 내에서 일반전형 주간 1,241명, 야간 203명, 특별전형 주간 220명, 야간 35명이다. 정원 외에서는 농어촌학생전형 주간 152명, 야간 4명, 전문대학·대학졸업자전형 주간 228명, 야간 4명이다.

학부(과)별 성적반영 비율이 각각 다르게 적용된다. 음악학부와 공연예술학부는 학생부30%+실기70%, 디자인미술학부는 학생부50%+실기50%, 뷰티예술학부와 항공서비스학부는 학생부40%+면접60%, 유아교육과와 경찰경호학부는 학생부60%+면접40%, 나머지 학부는 학생부 100%를 반영한다. 음악학부 실용음악전공(작편곡), 교회실용음악전공(작편곡), 교회실용음악전공(싱어송라이터) 실기고사는 작곡(필기)70%, 연주 30%로 반영된다.

2021학년도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수시모집 면접고사를 실시하지 않았지만, 2022학년도 수시모집에서는 뷰티예술학부, 유아교육과, 경찰경호학부, 항공서비스학부 등 4개 학부(과)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실기(필기)고사 결시자는 불합격 처리하며, 면접고사 결시자는 0점 처리하기 때문에 각 학부(과)별 면접·실기(필기)고사 일정을 잘 확인해야 한다. 입시홈페이지의 면접·실기고사 예약시스템을 통해 수험생 개인별로 일시를 직접 선택할 수 있으며(선착순), 선택하지 않을 경우 임의로 배정된다.
 

2022학년도 1차 수시 원서접수는 9월 10일부터 10월 4일까지이며, 필기고사는 10월 16일, 면접·실기고사는 10월 19일부터 22일까지 진행된다. 2차 수시 원서접수는 11월 8일부터 22일까지이다. 입학문의는 유선전화(02-520-0690) 또는 백석예술대학교 입시홈페이지(https://www.bau.ac.kr/admission/index.do)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