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있는 다양한 헌금 그중 헌금의 표준은 십일조
상태바
의미 있는 다양한 헌금 그중 헌금의 표준은 십일조
  • 이정기 목사(신나는교회)
  • 승인 2021.09.07 1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7. 이정기 목사와 함께하는 새신자를 위한 성경공부

헌금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한국교회는 헌금의 종류가 너무 많다는 견해도 있습니다. 그러나 적어도 성경 말씀이 제시하는 헌금의 제도는 우리가 지키면서 시행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1) 헌금의 표준인 십일조가 있습니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 조상들의 날로부터 너희가 나의 규례를 떠나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런즉 내게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 하였더니 너희가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하여야 돌아가리이까 하는도다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둑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둑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둑질하였나이까 하는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봉헌물이라 너희는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내가 너희를 위하여 메뚜기를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먹어 없애지 못하게 하며 너희 밭의 포도나무 열매가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너희 땅이 아름다워지므로 모든 이방인들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말라기 3:7~12)
창세기 14장 20절을 보면 아브람이 하나님의 제사장 멜기세덱에게 십일조를 드리는 장면이 나옵니다. 십일조는 율법이 주어지기 전부터 있었습니다. 
십일조는 구원과 관계가 없습니다. 구원은 믿음으로 받는 것이지 행함으로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십일조는 축복과 관계가 있습니다. 심은 대로 거둡니다. 심은 만큼 거둡니다(고린도후서 9:6).
2) 감사헌금이 있습니다.
하나님은 감사하여 드리는 자에게 더욱 감사할 일들을 허락하여 주십니다.
3) 건축헌금이 있습니다(출애굽기 25:1~2).
성전 건축은 하나님이 기뻐하시며 영광을 받으시는 일입니다. 성전 건축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최대의 과업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성막과 성전 건축을 위해 모든 백성이 힘에 겹도록 건축 헌금을 드려 훌륭한 성전을 이룩하였습니다.
4) 주일 헌금(주일 연보)이 있습니다.
매주 정성껏 드리는 일반 예물입니다.
5) 절기 예배가 있습니다.
특별한 절기(성탄절, 추수감사절, 맥추감사절, 부활절) 때마다 정성스럽게 드리는 축복 예물입니다.
6) 기타 헌금이 있습니다. 
① 구역헌금 ② 심방 감사 헌금 ③ 부흥회 감사 헌금 ④ 월정 및 주정 헌금 ⑤ 선교 및 구제 헌금
7) 성미(쌀, 곡물)가 있습니다.
구약 시대부터 제사장에게 양식을 공급해 드리는 성미 제도(에스겔 44:30)가 있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