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드코로나 시대의 교회대응
상태바
위드코로나 시대의 교회대응
  • 지용근 대표
  • 승인 2021.09.01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계로 보는 세상 - 129

적어도 내년부터는 정상적인 예배와 집회 그리고 모임을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교회가 코로나19 이전 상태로 온전하게 돌아갈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서는 회의적인 반응이다.

예장 통합총회 담임목사 891명을 대상으로 지난 6월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코로나19가 종식되어도 출석 교인 수가 줄어들 것이라고 예상한 목회자가 57%였다. 이는 2020년 5월과 비교해서 8%p 증가한 결과이다. 또 예상되는 감소 비율(감소 예상 목회자)이 2020년 5월에는 평균 20%였는데 이번 조사에서는 27%로 늘어났다.

이렇게 코로나19 이후 상황에 대해 교인 수 감소를 예상하는 응답이 늘어난 것은 성도들이 시간이 갈수록 온라인 예배에 익숙해져서 교회 출석을 덜 하게 될 것이라고 생각, 그리고 아예 교회를 이탈하는 교인이 생길 것이라는 우려가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어떻게 다시 회복할 수 있을까? 설문조사 결과를 보면 목회자들은 무엇보다도 현장 예배를 강화하는 것으로 회복시키려는 생각이 강하다. 성도들의 교회 출석을 위해 온라인 동시 중계를 끊고 현장 예배만 드리는 것도 많이 고려하고 있다. 현장 예배를 강화하기 위해 예배 기획을 잘해서 더 은혜로운 예배가 되게 하고 성도들을 목회자가 심방하거나 구역 등의 조직을 통해서 현장 예배에 나오도록 독려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이렇게 하면 교회가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이것만으로는 쉽지 않다. 이렇게 판단하는 이유는 코로나19 이후 교회가 무엇을 해야 할지에 대해 성도들이 목회자와 다른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성도들의 생각과 동떨어진 처방은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렇다면 코로나19 이전의 회복이 아니라 교회의 전반적인 변신으로 두는 게 더 지혜롭다. 다양한 과제를 모두 검토해서 그 가운데 적절한 과제를 선정해서 교회의 전면적인 자성과 개혁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시대의 변화가 가속화되는 시점에서 교회는 이 변화에 주시하고 스스로 총제적인 변화를 꾀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