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핵 이전으로 되돌아가는 것은 멸망의 길”
상태바
“탈핵 이전으로 되돌아가는 것은 멸망의 길”
  • 한현구 기자
  • 승인 2021.08.23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교환경회의, 지난 19일 탈핵비상선언 발표

온 생명의 평화로운 공존에 핵은 절대 함께할 수 없습니다.”

기독교환경운동연대(사무총장:이진형 목사) 5대 종단 환경단체가 모인 종교환경회의가 탈핵비상선언을 발표하고 탈핵을 시대적 소명으로 삼을 것을 천명했다. 지난 19일 광화문에서 열린 1인 기자회견에는 기환연 임준형 간사가 나서 선언문을 발표했다.

종교환경회의는 “20176월 고리1호기 영구정지 선포식에서 탈핵이 선언됐다. 하지만 선언 직후부터 정부의 정책은 뒷걸음질쳤다면서 탈핵의 시계는 한참을 늦춰지고 탈핵을 선언한 정부 임기 내에 오히려 신규 핵발전소가 늘었다. 고준위 핵폐기물, 사용 후 핵 연료의 문제 역시 한발도 앞으로 나가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핵발전은 경제성과 안전성, 주민 수용성 측면에서 더 이상 고려대상이 되기 힘들다. 20214월 기준 전 세계 21개국에서 192, 87.2GW의 원자로가 폐쇄됐다유럽연합을 비롯한 여러 국가가 기후위기의 대안으로 핵발전소를 고려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은 더 이상 핵발전이 대안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기 때문이다. 탈핵은 세계적 추세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치권이 이런 사실을 외면하고 있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선언문은 대선후보로 나선 이들과 야당, 심지어 여당의 당 대표까지 이런 사실을 외면한다. 그뿐 아니라 거짓과 기만까지 일삼고 있다. 이들은 일어나지도 않은 전력 대란이나 블랙아웃을 상정하여 탈원전 정책을 공격했다고 날을 세웠다.

종교환경회의는 정부는 고준위 핵폐기물 문제에 대한 해법을 찾겠다며 공론화를 진행했으나 파행 일색이다. 그저 핵연료 저장 공간을 확보하기 위한 형식적 절차가 아니었는지 의심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는 정부가 스스로 선언한 탈원전을 이룰 의지가 있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모든 생명이 핵사고의 위험과 두려움에서 안전한 사회, 핵발전소 인근 주민들이 고통 받지 않는 세상을 염원한다우리는 되돌아갈 수 없다. 우리는 탈핵 정책의 퇴행이나 탈핵 자체를 되돌리려는 이들과 싸울 것이다. 탐욕으로 거짓을 일삼고 자신은 물론 타인까지 멸망의 길로 인도하는 이들이 우리의 삶을 좌지우지하도록 내버려 두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