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의 전가가 가능했기에 예수의 의도 전가될 수 있어”
상태바
“죄의 전가가 가능했기에 예수의 의도 전가될 수 있어”
  •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 승인 2021.08.1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29) 11과 원죄, 아담의 죄가 인류에게 미친 영향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16~18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죄란 무엇인가?
하나님의 법을 순종함에 부족하거나 그 법을 어기는 것입니다.

2. 죄에는 어떤 종류가 있는가? 
1) 원죄 : 아담으로부터 전이되어 오는 죄를 말하며 자범죄의 근원이 됩니다. 
2) 자범죄 : 인간이 지상 생활을 통하여 범하는 죄를 말합니다. 

3. ‌아담의 죄가 인류에게 전승되는 이유 : 대표성의 원리
로마서 5:12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아담은 인류의 조상이자 인류를 대행한 대표자이기 때문에 그의 죄는 온 인류에게 미치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어떤 두 나라가 수교를 맺을 때 양국의 대표자가 만나서 조인하면 그 효력이 양 국민 전체에 미치게 되는 것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대표성의 원리와 우리의 구원
그러나 대표성의 원리가 꼭 저주로 작용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의 구원의 원리에도 적용됩니다. 
로마서 5:19 “한 사람이 순종하지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 같이 한 사람이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고린도전서 15:21~22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아담의 죄가 그 후손들에게 자동적으로 전해지는 것을 죄의 전가라고 합니다. 이것이 가능했기 때문에 예수님의 의가 우리에게 전가 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만약 죄의 전가가 불가능하다면 의의 전가도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예수님을 통한 구원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아담의 죄가 후손들에게 전가되었다는 진리를 받아들이기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아담의 죄와 직접적인 관련이 전혀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구속사에서 대표 원리를 증언하고 있습니다. 구속사는 아담의 불순종으로 비참하게 막을 내리지 않습니다. 역사의 무대에서는 둘째 아담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순종하심으로 자기 백성을 죄에서 구원하시게 됩니다. 아담에게 물려받은 원죄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은혜로 씻음을 받게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주님의 십자가의 승리를 마음껏 찬양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