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기아 위기 해결 위한 관심을 촉구합니다"
상태바
"전 세계 기아 위기 해결 위한 관심을 촉구합니다"
  • 이진형 기자
  • 승인 2021.07.20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드비전, 소말리아 기근 선언 10주기 맞아 성명서 발표
4천1백만 명 기아 위기… 국제사회의 즉각적인 대응 촉구
남수단에서 어린아이가 영양실조 검사를 받고 있다. 빨간색 표시는 중증 급성영양실조 사태임을 나타낸다.
남수단에서 어린아이가 영양실조 검사를 받고 있다. 빨간색 표시는 중증 급성영양실조 상태임을 나타낸다.

오늘날 인류는 전에 없던 풍요의 시대를 살고 있지만 전 세계 기아 문제는 여전히 심각한 상황이다. 국제구호개발 NGO 월드비전(회장:조명환)은 소말리아 기근 종식 선언 10주기를 맞아 전 세계 기아 문제에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지난 2011년 소말리아에서는 대기근으로 인해 5세 미만 아동 13만3천 명을 포함한 26만 명 이상이 사망했다. 이에 국제사회는 ‘소말리아 기근’을 선언, 꾸준한 인도적 지원을 통해 1년이 지난 후 기근 종식을 선언한 바 있다. 하지만 그로부터 1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40개 이상 국가에서 58만 명이 극심한 기근을 겪고 있으며, 4천1백만 명이 기아 위기에 직면해있다.

월드비전은 이번 성명서를 통해 국제사회의 즉각적인 대응이 없으면 수만 명의 어린이들이 사망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특히 지속되는 분쟁, 기후변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제위기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인해 현 상황은 소말리아 대기근 당시보다 더욱 심각함을 밝혔다.

국제월드비전 총재 앤드류 몰리는 "굶주림은 아이들의 어린 시절과 그들의 존엄성을 빼앗고, 아이들의 잠재력이 발휘될 수 있는 기회조차 빼앗아버린다"면서 "수백만 명의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움직여야 할 때이다. 너무 늦기 전에 즉각적인 긴급구호 및 대응에 동참해 달라"며 국제사회의 관심을 촉구했다.

한편 월드비전은 유엔세계식량계획(WFP:World Food Program)의 최대 공식 협력기관으로 전 세계 기근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장기간 지속되는 기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협력하여 식량지원사업·영양보건사업·소득증대사업 등 지역개발사업을 펼치고 있으며, 한국월드비전은 식량지원사업을 통해 9개국 31만8천2백61명을 돕고 있다.


[월드비전 성명서 전문]
소말리아 기근 선언 이후 10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40여 개국에서 4,100만명 이상이 기아 위기에 처해 있어 국제사회의 긴급 대응이 필요합니다.

금일은 소말리아 기근이 공식 선언된 지 10년이 되는 날입니다. 10년 전 소말리아에서는 13만 3천 명의 5세 미만 아동을 포함한 약 26만 명 이상이 사망했습니다.

국제사회는 다시는 이런 상황이 도래해서는 안된다고 관심을 촉구하였지만, 지금도 전 세계 40개 이상의 국가에서 4,100만 명이 넘는 인구가 굶주림으로 생명을 위협받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국제사회의 즉각적인 대응이 없다면 수만 명의 어린이들이 목숨을 잃고 말 것입니다.

식량위기로 인해 50만명 이상이 여전히 극심한 기근을 겪고 있으며, 수천만 명이 기아 위기에 직면해 있습니다.

국제월드비전 총재 앤드류 몰리는 “아이들이 기근으로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다. 소말리아 대기근이후 10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수백만 명의 어린이들이 또 다시 기아 위기에 처해있다는 사실에 가슴 아프다”며 “굶주림은 아이들의 어린 시절과 그들의 존엄성을 빼앗고, 아이들의 잠재력이 발휘될 수 있는 기회조차 빼앗아버린다. 수백만 명의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움직여야 할 때이며, 너무 늦기 전에 즉각적인 긴급구호 및 대응에 동참해 줄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습니다.

전 세계 식량 위기는 분쟁, 기후 변화, 그리고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 등 복합적인 원인으로 장기화되고 있으며, 기아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식량 원조가 조속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