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의 설교] 지혜로운 말
상태바
[금주의 설교] 지혜로운 말
  • 최선 목사
  • 승인 2021.07.20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선 목사/세계로부천교회 담임

| 잠언 15:1~2

하나님의 형상으로 지음 받은 사람은 타인과 소통을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의사를 교환한다. 인간은 언어로 의사소통을 한다. 그러나 진의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곤욕을 치르는 경우가 종종 있다. 과거의 삶과 현재의 생활 속에서도 유의해야 되는 것이 상황에 걸맞는 지혜로운 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삶은 지나고 보면 너무나 빠르게 스쳐가기에 무엇보다 내가 만나는 한 사람을 귀하게 여길 줄 알아야 한다. 삶의 현장에서 무슨 문제가 발생하면 너 때문이 아니라, 내 탓으로 여기며 그 마음을 소중히 여길 줄 알아야 할 것이다.

구약성경 잠언 15장 1~2절에 “유순한 대답은 분노를 쉬게 하여도 과격한 말은 노를 격동하느니라. 지혜 있는 자의 혀는 지식을 선히 베풀고 미련한 자의 입은 미련한 것을 쏟느니라”고 하였다.

하나님이 말씀으로 천지를 창조하였듯이 인간 역시 말로 상대방과 대화를 하면서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고 생각을 전한다. 그러나 때로는 나의 말이 칼이 되어 상대방의 마음을 찌르기도 한다. 하지만 성경에 유순한 말은 분노를 쉬게 한다고 했다. ‘유순한’의 히브리어 원어는 ‘라크’인데, 부드러운, 약한, 상냥한 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사람은 자신이 사용한 언어로 그 인격을 드러내기도 하므로 할 수만 있으면 사람은 대화에서 부드럽고 상냥한 말을 사용해야 한다.

인간의 복잡한 생활 속에서 다양한 만남을 소화시켜야만 하는 우리는 사소한 분쟁을 막고 사람을 살리기도 한다. 특히 목양을 해야만 하는 목회자와 다양한 공동체 지도자의 말은 크고 작은 단체를 살리고 넓게는 민족을 살리기도 한다. 사람이 너무 강하면 꺾일 수도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

국민들은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으로 친밀한 만남이 보장 되지 못하는 방역 최고의 4단계 과정을 지나는 안타까운 현실을 맞이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다양한 채널을 통한 만남에서 나의 말이 항상 하나님의 은혜 가운데 소금으로 맛을 냄과 같이 지혜롭고 부드럽게 상냥한 말을 실천하자. 사회적인 거리두기가 장기간 지속됨으로 인하여 국민들은 지쳐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는 한국교회와 성도들은 힘들고 어려운 이 시기에 직장 동료, 다양한 지인들에게 나의 지혜로운 말을 통하여 이웃에게 용기와 희망의 에너지를 공급해주어 고난의 시대에 주님 안에서 행복하고 즐거운 삶이 되기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한다.

기도: “은혜와 지혜가 풍성하신 하나님 아버지, 생명의 복음을 전하게 하심을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하여 한국교회가 예배와 신앙의 생활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크리스천 가족들에게 건강을 주옵소서. 특히 믿음의 가족들이 먼저 지혜로운 말을 하므로 그리스도의 덕을 나타나게 하옵소서. 마음에 감동을 주시고 의식적으로 내가 먼저 그와 같이 실천을 할 수 있도록 성령 하나님께서 인도하여 주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