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 모든 것, 창조 목적 성취하도록 하나님 섭리로 움직여
상태바
세상 모든 것, 창조 목적 성취하도록 하나님 섭리로 움직여
  • 장종현 목사
  • 승인 2021.06.29 14: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24) 8과 하나님의 섭리-보존-통치-협력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장종현 목사(백석학원 설립자)

11문에 대한 성경적 설명
1. 섭리의 정의
섭리란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모든 것들이 그 창조된 목적을 성취하도록 하나님께서 모든 피조물을 돌보시고 보존하시며 통치하시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섭리는 하나님의 행동입니다. 창조가 건축이라면 섭리는 완성된 건축물을 가꾸어 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섭리의 요소
1) 만물의 보존
만물의 보존이란 하나님이 만드신 만물을 친히 계속해서 붙드시는 활동을 말합니다.
느헤미야 9:6 “오직 주는 여호와시라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과 일월성신과 땅과 땅 위의 만물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지으시고 다 보존하시오니 모든 천군이 주께 경배하나이다” 
사도행전 17:28 “우리가 그를 힘입어 살며 기동하며 존재하느니라 너희 시인 중 어떤 사람들의 말과 같이 우리가 그의 소생이라 하니”
2) 만물을 통치
하나님은 창조 목적을 온전히 이루기 위해서 만물을 계속적으로 다스리십니다. 하나님께서는 세미한 것까지도 다스리시므로 하나님 편에 우연이라는 것이 없습니다.
- 이 생각에 반대되는 주장 : 이신론
이신론자들은 하나님의 창조는 인정하나 섭리는 부정합니다. 그들은 세상을 태엽이 감긴 탁상시계와 같다고 봅니다. 시계의 태엽을 한 번 감아 놓으면 풀릴 때까지 자동적으로 작동하듯이 세상도 하나님께서 창조하시기는 했지만 마지막 날이 이를 때까지 그 자체의 원리에 의해서 움직일 뿐 하나님의 섭리, 즉 개입하심은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경은 하나님께서 모든 일에 간섭하신다고 말씀합니다.
시편 103:19 “여호와께서 그의 보좌를 하늘에 세우시고 그의 왕권으로 만유를 다스리시도다”
잠언 16:33 “제비는 사람이 뽑으라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
마태복음 10:29 “참새 두 마리가 한 앗사리온에 팔리지 않느냐 그러나 너희 아버지께서 허락하지 아니하시면 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하리라”
3) 피조물들과의 협력
하나님께서는 피조물과 협력하여 그들로 하여금 정확하게 움직이도록 역사하십니다.
빌립보서 2:13 “너희 안에서 행하시는 이는 하나님이시니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너희에게 소원을 두고 행하게 하시나니”

3. 섭리의 방법
1) 자연법칙
하나님께서는 대부분의 경우 자신이 세우신 자연법칙을 통해서 자연계의 여러 과정을 주장하시고 통치하십니다.

4. 섭리의 목적은 하나님의 영광
섭리의 궁극적인 목적은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는 것입니다.
로마서 14:8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다”
고린도전서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자신의 영광을 위한 수단으로만 여기시는 것은 아닙니다. 인간의 행복도 소중히 생각하십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모두 하나님의 소중한 자녀들이기 때문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