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5년 니케아 공의회에서 ‘삼위일체’ 정통교리 확립
상태바
325년 니케아 공의회에서 ‘삼위일체’ 정통교리 확립
  • 장종현 목사
  • 승인 2021.05.18 1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과 삼위일체 하나님-성부 성자 성령

5문 하나님 한 분 외에 또 다른 하나님이 계십니까?

답 오직 한 분뿐이시니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이십니다.

6문 하나님의 신격에 몇 위가 계십니까?

답 하나님의 신격에 삼위가 계시는데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십니다. 이 삼위는 한 하나님이시며 본체가 하나요 권능과 영광이 동등합니다.

요한복음 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가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4. 삼위일체 하나님 간의 관계

권능과 영광, 능력, 무한성 등이 모두 동일하십니다.

빌립보서 2:6 “그(성자 예수님)는 근본 하나이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그러나 사역은 차이가 있습니다.

1) 성부(설계자): 창조와 구속 사역을 예정하고 설계하십니다.

2) 성자(중보자):하나님의 모든 구원 역사는 그리스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3) 성령(보존자):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사역을 완성케 하십니다.

성부, 성자, 성령은 본질이나 근간에서 어떤 차이가 없습니다. 모두 하나님 되심, 즉 신성을 충만하고 동등하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공통된 면과 동시에 개별적인 면도 있습니다. 하나님 되심은 공통되나 아버지 되심, 아들 되심, 성령 되심, 그리고 각 위격의 사역은 개별적입니다.

왜 삼위일체인가?

아리우스는 안디옥에서 훈련받고 알렉산드리아에 와서 사제로 활동했습니다. 그는 잠언 8:22 중심구절을 들어 성자는 성부와 영원히 함께 있는 분이 아니라 성부에 의해 존재하는 분, 창조된 신이라고 가르쳤습니다. “여호와께서 그 조화의 시작 곧 태초에 일하시기 전에 나를 가지셨으며.” 아리우스와 그의 추종자들은 지혜의 창조를 말하는 이 구절과 그리스도를 ‘지혜’(고전 1:24, 30)라고 말씀한 신약을 연결하여 자신들의 교리를 주장하였습니다. 이 구절들은 성자를, 홀로 하나님이시며 아들을 낳으신, 창조하신 성부께 종속된 분임을 가르친다고 보았던 것입니다.

그들이 자신들의 견해를 지지하고자 활용한 성경구절은 시편 45:7~8, 이사야 1:2, 그리고 요한복음 1:14, 18의 ‘독생하신’이란 말입니다. 아리우스에 의하면, 성자 하나님과 성부 하나님은 함께 언제나 계신, 영원하신 분이 아닙니다. 아리우스는 성자는 시작이 있었기에 나시기 전에는 그가 존재하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므로 성자는 본질적으로 성부만큼 동일한 본질을 가진 신이 아니라고 주장하였고 이로 인하여 이단으로 정죄되었습니다.

그러나 아리우스 지지파와 반대파의 갈등이 커지면서 감독이 감독과 다투고, 신자들이 다른 신자들과 다투는 일이 일어났습니다. 교회의 분열을 염려한 콘스탄티누스 황제는 니케아에서 역사상 처음으로 세계 공의회를 소집하였습니다. 1800명의 감독을 초청하였는데 약 300명의 감독들이 참석하였습니다. 325년 6월 19일, 삼위일체 신앙을 정통으로 확인하며 니케아 신조가 작성되고 거기에 서명을 거절한 아리우스와 두 명의 추종자들은 추방되었습니다.

삼위일체 신앙을 확립하고 발전시키는 일에 가장 공헌한 사람은 ‘정통 신앙의 아버지’라고 일컬어지는 알렉산드리아의 감독 아타나시우스였습니다. 그는 왜 아리우스의 가르침이 틀렸는지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첫째, 기독교는 항상 삼위일체를 가르쳤다. 하나님은 이전에도 삼위일체로 계셨고, 지금도 삼위일체로 계시고, 앞으로도 삼위일체로 계실 것이다. 성자와 성령이 어느 때에 없었다거나, 한 분만 계셨다는 것은 기독교가 아니다.

둘째, 기독교의 예배는 오직 하나님께만 드린다. 그분보다 하위 존재인, 천사, 황제 등을 숭배함은 모두 우상숭배다. 기독교는 우상숭배를 거부했기 때문에 순교해왔다. 성자가 참 하나님이 아니라면 하나님보다 못한 존재에게 예배를 드리는 것이다. 이것은 우상숭배이지 기독교가 아니다.

셋째, 성자께서 본질상 성부와 동일한 하나님이 아니라면 100% 하나님이 아니다. 그렇다면 인간의 죄를 대속하고 구원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게 하는 성자의 사역도 완전하지 못하며 결국 성경말씀은 거짓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