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나님을 즐겁게 하는 것
상태바
사람의 목적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나님을 즐겁게 하는 것
  • 장종현 목사
  • 승인 2021.04.06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종현 목사의 웨스트민스터 소요리 문답 강해(13) 1과 인생의 제일 되는 목적
장종현 총회장
장종현 총회장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은?

어떤 사람들은 우리가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으로 하나님의 영광이 처음보다 더 많아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우리는 다만 하나님의 영광을 반사할 뿐입니다. 시편 19장 1절은 “하늘이 하나님의 영광을 선포하고 궁창이 그의 손으로 하신 일을 나타내는도다”라고 말씀합니다. 우리도 다만 하나님의 영광을 찬양함으로써 그분의 영광을 그분께 반사하여 돌려드릴 뿐입니다.

영화롭게 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인간은 본래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습니다. 그리고 자기중심이 아니라 하나님 중심으로 살도록 창조되었습니다. 그러나 타락한 인생은 자기중심으로 살고 있습니다. 예수님을 믿는 자들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살아야 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20)”

둘째, 만물의 궁극적 귀착지가 하나님이십니다.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롬 11:36)”

셋째,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하는 것은 하나님의 명령입니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하나님을 즐거워한다는 것은?
이 부분에서 우리가 올바로 이해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사람이 하나님을 즐겁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을 즐거워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시리니 주의 앞에는 충만한 기쁨이 있고 주의 오른쪽에는 영원한 즐거움이 있나이다(시 16:11)”

우리가 하나님을 즐거워해야 할 이유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의인의 편을 드시는 자는 하나님뿐이십니다. “너희 의인들아 여호와를 즐거워하라 찬송은 정직한 자들이 마땅히 할 바로다(시 33:1)” 둘째, 우리는 구원을 받았으니 즐거워해야 합니다. “내 영혼이 여호와를 즐거워함이여 그의 구원을 기뻐하리로다.(시 35:9)” 셋째, 하나님은 우리에게 힘이 되십니다. “느헤미야가 또 그들에게 이르기를 너희는 가서 살진 것을 먹고 단 것을 마시되 준비하지 못한 자에게는 나누어 주라 이날은 우리 주의 성일이니 근심하지 말라 여호와로 인하여 기뻐하는 것이 너희의 힘이니라 하고(느 8:10)”

개혁주의생명신학에 근거한 실천
하나님은 그의 영광을 가로채는 행위를 미워하시고 마침내 진노하십니다(행 12:21~23). 헤롯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고 도리어 자기의 것으로 삼을 때 하나님의 진노가 그에게 어떻게 임했습니까? 헤롯은 주님의 사자가 즉시 쳐서 벌레에게 먹혀 죽고 말았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을 가로채는 개인과 가정과 신앙공동체로부터 하나님의 촛대가 떠나가고 도리어 진노가 그들에게 임한다는 엄숙한 진리 앞에 ‘오직 하나님께 영광’을 더욱 외치는 성도가 되어야겠습니다. 개혁주의생명신학이 하나님의 영광을 무엇보다도 강조하는 근거를 웨스트민스터 소요리문답 1문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미국교회의 1차 영적 대각성을 주도했던 조나단 에드워즈 목사가 가장 애송하던 성구가 바로 시편 115면 1절입니다. 주님은 그의 후손들을 이 땅에서 크게 번성케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복은 은총의 끈으로 다음세대를 견고하게 세우는 축복의 원동력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