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교육·문화, 곳곳에서 파고드는 ‘동성애’
상태바
정치·교육·문화, 곳곳에서 파고드는 ‘동성애’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1.04.06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장 선거 후보자들 중 ‘동성애’ 옹호 공약 봇물
우리나라 동성애 수용 찬성 19년 만에 19%나 상승
“서울시 제2기 학생인권종합계획, 표현의 자유 억압”
성소수자 옹호 논란을 빚어낸 서울시 교육청 제2기 학생인권종합계획에 대해 진평연이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성소수자 옹호 논란을 빚어낸 서울시 교육청 제2기 학생인권종합계획에 대해 진평연이 반대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동성애 반대 의견만으로 ‘혐오’와 ‘차별’이라는 프레임이 덧입혀지고 있다. 드라마와 영화, 공연 예술 등 시민들과 가까운 문화 요소 안에서 기독교적 가치관에 반하는 동성애적 요소들이 의식적이고 반복적으로 삽입되면서 동성애를 친숙하게 여기는 국민들도 느는 듯 보인다. 

최근 서울시장 재보궐 선거에서는 여러 입후보자들이 친동성애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공개적으로 표명하기도 했다. 당선 가능성이 희박한 후보자들이지만, 지방자치단체 최대 선거지역에서 친동성애 견해를 표명하는 것으로도 동성애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희석시키는 효과를 보고 있다. 

서울시장 선거 모 후보의 경우 성소수자를 상징하는 무지개를 노출하면서, 서울시 내 소수자청을 설립해 성 중립 화장실을 의무화하겠다는 공약까지 내걸었다. 
또 다른 후보도 퀴어 축제를 공식 후원하겠다고 공약했다. 이 후보는 서울시장 보궐선거 입후보자들이 퀴어축제에 대해 입장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한 서울시 공무원 17명에 대해 “성소수자 시민들에 대한 가장 직접적인 차별”이라고 나서기도 했다. 또 다른 후보는 과거 동성애법에 대해 분명한 반대 입장을 피력했지만, 최근 사회적 흐름에 따른 표를 고려한 듯 애매모호한 입장을 보였다. 

지난 2월말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작년 11월 한 차례 보류됐던 사단법인 설립 신청 서류를 다시 제출했다. 사단법인 설립이 허가될 경우 서울시가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참여할 수 있고, 정부 재정지원 사업에 대한 청구 자격까지 갖게 된다.  동성애의 사회적 정착을 위해 공공 시스템을 활용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문제는 동성애를 옹호하는 발언과 동향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경우, 제대로 된 정보에 접근하기도 전에 아동 청소년들이 비판적 인식 없이 동성애를 수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동성애 문화와 코드가 사회 저변에 깔려있는 서구 국가들의 경우 이미 동성 결혼 합법화 단계에 이르렀다. 

동성혼 합법화 추세를 반영하듯, 동성애에 대한 수용성도 각 나라에서 커진 것도 확인할 수 있다. 미국 여론조사 전문기관 퓨 리서치센터가 2019년 34개국, 3만842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전체 응답자의 52%는 “동성애가 사회에서 수용되어야 한다”고 응답했다. 절반 이상이다.

우리나라는 동성애 사회 수용에 대해 반대 53%, 찬성 44%로 아직까지 반대하는 국민들이 더 많은 것으로 조사됐지만, 2002년 당시 25%와 비교하면 무려 19%나 상승한 결과다. 20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동성애를 친숙하게 여기는 인구가 크게 증가한 것으로 보여준다.   

지난 1일 서울시교육청은 제2기 학생인권종합계획 최종본을 발표하며, 성소수자를 옹호하는 내용을 정책에 포함시킨 것으로 확인돼 거센 논란을 촉발시키기도 했다. 

학생인권종합계획에 동성애를 옹호할 수 있는 성평등 교육을 강화하고 성평등 교육자료를 개발 보급한다는 내용이 담긴 것에 대한 반대 성명이 이어졌다. 

서울교원단체총연합회는 “남녀 두 성별에만 국한하지 않고 성 소수자들까지 포함하는 성평등은 사회적 합의가 이뤄지지 않고 여전히 갈등이 봉합되지 않았다. 사회적 합의가 없는 가치 편향적 단어는 학교 교육의 가치 중립성을 훼손한다”고 반대 의견을 나타냈다. 

‘진정한 평등을 바라며 나쁜 차별금지법을 반대하는 전국연합’ 소속 단체들은 “성소수자 학생 보호와 지원은 원안대로 포함시켰으면서도 탈동성애자 탈트랜스젠더 학생 보호와 지원은 배제했고, 탈북자 학생에 대한 지원은 단 한글자도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학생인권종합계획은 보편적 인권을 위한 것이 아니다”고 주장하며 “서울시교육청 정책대로라면 ‘남녀 이외 제3의 성은 없다’. ‘결혼은 남녀가 하는 것이다’ ‘성별은 타고난 것으로 바꿀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 인권침해가 된다.

한편, 집회 또는 서명운동 일변도의 한국교회 반동성애 운동에 대한 변화도 요청된다. 학생들이 스스로 체감하고 반대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성경적 가치관을 전하는 일도 병행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