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란 무엇일까?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
상태바
예배란 무엇일까?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
  • 이정기 목사(신나는교회)
  • 승인 2021.03.23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기 목사와 함께하는 새신자를 위한 성경공부 (25)

예배는 감격의 예배, 기쁨의 예배, 은혜의 예배, 축제의 예배입니다. 그 시간이 기다려지는 예배입니다. 그러나 마지못해서 드리는 예배, 억지로 드리는 예배는 그 시간이 지루하고 짜증날 것입니다. 어떤 예배를 하나님께서 받으실까요?

한 그룹의 시골 사람들이 서울 나들이를 왔답니다. 역 광장에서 인솔자가 말했습니다.

“여러분, 서울은 복잡합니다. 제가 여러분을 위해 깃발 하나를 들고 안내하면서 다니겠습니다. 길을 잃을 염려가 있으니 깃발을 보고 쫓아오시기 바랍니다.”

그들은 하루 종일 고궁과 남산 팔각정과 63빌딩, 박물관 등 서울 구경을 다 마치고 서울역 광장에 다시 모였습니다. 안내자가 “여러분, 서울 구경 잘하셨습니까?”라고 묻자 사람들이 말하기를 “구경은 무슨 구경? 온종일 길 잃어버릴까봐 깃발만 보고 다녔구먼” 하더랍니다. 구경하러 왔다가 구경은 하지 못하고 엉뚱한 것만 보고 갔다는 아야기입니다.

이런 이야기는 단순히 시골에서 구경 온 사람들만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우리 인생도 마찬가지 아닙니까? 왜 사는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알고 사는 인생과 그렇지 못한 인생을 삶의 질이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예배도 마찬가지입니다. 왜 예배를 드려야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인식과 목적이 있어야 합니다. 그냥 순서에 따라 찬송하고, 기도하고, 말씀 듣고, 헌금을 드린다면 예배의 목적을 상실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예배란 무엇입니까?

예배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의식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입어 구원받은 백성들이 모여서 그 은혜에 감사하며 드리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참된 예배를 드리는 사람을 찾으십니다. 요한복음 4장 23절을 통해 “아버지께 참되게 예배하는 자들은 영과 진리로 예배할 때가 오나니 곧 이대라 아버지께서는 자기에게 이렇게 예배하는 자들을 찾으시느니라”라고 분명히 말씀합니다.

엄밀하게 말하면, 하나님은 예배드리는 사람을 찾으시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예배자,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예배자를 찾으시는 것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예배를 드려야 하나님께서 찾으시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요?

예배의 대상은 오직 하나님이십니다. 예배의 대상이 중요합니다. 하나님을 예배하는 성도가 진정한 예배자입니다. 예배의 대상을 잘못 선택하면 아무리 노력하고 혼신을 다하여도 소용이 없습니다.

잊지 마십시오. 예배의 대상은 하나님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