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척·소규모 교회들 ‘연합수련회’ 증가 추세
상태바
개척·소규모 교회들 ‘연합수련회’ 증가 추세
  • 승인 2001.06.0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이 다가오면서 각 교회들이 가장 먼저 준비하는 것이 여름수련회다. 그러나 개척교회나 소규모의 교회의 경우 그리 쉬운 일만은 아니다. 교회 규모가 작다보니 여러 경로를 통해 수집한 자료들을 실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고, 모자라는 청년들로 인해 수련회 계획 자체를 세울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교회들을 위해 최근 들어 부상하고 있는 것이 연합수련회다. 연합수련회는 말 그대로 여러 교회가 공동으로 수련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진행이나 준비, 프로그램 도입 등 모든 면에서 환영받고 있다.

여기에 소개된 내용은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교육연구원과 학원복음화협의회가 공동주최한 '제4회 청년·대학부 세우기 전략세미나'에서 도원동교회 이상윤목사가 '교회연합수련회를 통한 청년·대학부 세우기'를 주제로 발제한 내용을 요약·정리한 것이다.

연합수련회는 서로의 교제권이 형성되어 있는 교역자와 청년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비슷한 규모의 교회가 모이는 것이 좋다. 서로 다른 스타일의 모임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모이기 때문에 서로를 이해하고 섬기는 훈련을 해야 한다.

첫째는 소그룹을 인도하는 리더들을 양육하고 훈련해야 한다. 이 수련회는 구성원이 다르기 때문에 리더들의 책임이 커지고 그로 인해 수련회를 위한 훈련을 할 수밖에 없다. 소그룹 리더들은 5주 정도의 훈련을 통해 성경공부와 상담, 기도훈련들을 받게 된다.

둘째는 예배를 준비하는 찬양팀을 훈련한다. 각 교회들의 찬양의 강점들을 함께 모아 효과를 낼 수 있다. 그리고 찬양에 대한 이야기와 기도하는 것을 통해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훈련을 받게 된다.

셋째로 임원들은 프로그램이 유기적으로 운영되도록 하는 방법을 습득해야 하고, 인격적인 훈련을 해야 된다. 낯선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통해 서로 이해하고 배려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배우고 자신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신앙의 성숙
개 교회 수련회를 하다보면 좋은 설교자나 강사를 청빙하기가 어렵다. 좋은 설교자나 강의자들이 숫자에 의해서 오고 가고를 결정하지는 않겠지만 준비하는 사람들이 숫자가 적으면 쉽게 좋은 설교자나 강의자를 부르지 못한다. 연합수련회는 이런 것을 극복하게 해 준다. 그리고 새로운 강사들로부터 새로운 관점의 이야기를 듣기 때문에 균형 잡힌 신앙생활의 도전을 받을 수 있다.

연합수련회가 극복해야 할 과제

서로 다른 개성

각 교회마다 가지고 있는 특성과 특징이 있다. 역사가 오래된 교회일수록 자신들은 모르지만 그 교회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모습이 있다. 그리고 모임들이 가지고 있는 특징적인 양태가 있다는 것이다. 아주 간단하게는 예배의 순서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모임을 이끄는 방법의 차이가 있을 수도 있다.

양육구조
교회마다 리더를 세우고 양육하는 구조가 서로 다를 수 있다. 리더는 세우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성숙정도가 다를 수 있다. 이런 다른 형태의 리더십은 다양성 속의 통일성을 이루어 가는 것이 필요하다.

공동체 이기주의와 폐쇄성
공동체는 집단적 이기주의 형태를 낳는다. 여러 사람들과 교회가 모였기 때문에 개방성을 가지도록 모임을 유도해야 한다. 때로는 수련회를 마친 후 조원들 사이의 교제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교회도 있다. 이것은 교역자들의 폐쇄적인 사고방식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다. 수련회를 좋게 마치고도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바로 이런 이유 때문이다.

사전준비 철저
단순히 일을 하는 것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며, 오해 해소나 수련회의 목표를 리더들이 잘 이해하기 위해서도 사전 모임들이 미리 선행되고 준비돼야 한다. 사전준비 모임은 먼저 자신의 교회의 상황을 나누고 이해하는 것으로 시작해 진행되면서 불만이나 의견을 나누는 장으로서의 역할도 해야 하기 때문에 준비모임은 길면 길수록 좋다.

리더의 훈련 철저
수련회 성패의 여부는 소그룹 리더들의 역할에 달려있다. 준비모임 기간에 소그룹 활동에 대한 바른 이해와 성경공부를 완전히 숙지하도록 리더들을 훈련시키고, 자기 조원들에 대한 사전정보를 미리 전달해 기도하고 준비하도록 해야 한다.

프로그램과 등록
프로그램은 수련회가 시작되기 3개월 전에는 확정되고 사람들에게 홍보돼야 한다. 그리고 2주 전에는 등록인원이 확정돼야 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은 아주 단순화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오전에는 성경강해와 소그룹 성경공부, 오후에는 선택특강, 저녁에는 찬양과 집회 등으로 단순화하는 것이 좋다. 각 교회에서 해왔던 좋은 프로그램도 교회에 따라서는 맞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에 보편적인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연합수련회를 하는 것은 또 하나의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것이다. 수련회를 하는 동안 청년대학생들은 자연히 친해지고 서로를 이해하고 사랑하게 된다. 이 다음이 문제다. 교역자들과 리더들이 얼마나 열린 마음으로 진전된 연합을 이루어 갈 수 있는가가 연합수련회보다 더 중요한 과제다.

연합수련회는 중소 교회의 청년대학부를 살리는 또 하나의 길이라고 생각된다. 대형 교회로만 달려가고 있는 오늘의 청년대학부의 현실에서 중소 규모의 청년대학부는 이 시대의 교회를 살리는 중요한 위치로 살아남아야 한다. 살아남기 위해서, 그리고 중소 교회의 청년대학부의 위상을 바르게 세우기 위해서 연합을 통한 경쟁력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대형 교회를 통해서 교회들이 도전을 받을 수는 있지만, 그것으로 인해 한국 교회가 성장하지는 않는다. 그런 의미에서 생각해 볼 때 개 교회가 가질 수 없는 것을 서로 다른 교회들이 함께 연합해 공유하고 나누고 기도한다면 좋은 영적인 영향력이 서로에게 끼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