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위기 앞에 하나됨 열망 어느 때보다 높아
상태바
계속되는 위기 앞에 하나됨 열망 어느 때보다 높아
  • 보도팀
  • 승인 2020.12.22 0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년 주요 뉴스 하] 반기독교적 법안 입법 시도 … 기독교 존재감 높일 슬기로운 방안 마련 시급

5. 한교총 상승세 속 한기총 추락
한교총, 연합기관 통합 의지 천명

올해는 바야흐로 한국교회총연합(대표회장:장종현·소강석·이철 목사)이 보수 교계를 대표하는 연합기관으로 확실히 자리매김한 한 해였다.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대정부 창구 역할을 하면서 영향력을 과시했고, 2월에는 법인 주무관청을 서울시에서 문체부로 변경하면서 보수연합기관의 대표성을 확보하게 됐다. 

신임 장관들이 취임 인사차 한교총을 방문하는 것이 관례처럼 여겨지고 있고, 지난 8월에는  대통령과 주요 교단장들의 만남을 성사시키는데 한교총이 실질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교총은 지난 12월 3일 열린 제4회 정기총회에서 예장 백석 장종현 총회장과 예장 합동 소강석 총회장, 감리회 이철 감독회장을 새로운 대표회장으로 선출했다. 새롭게 취임한 공동대표들이 그간 교계에서 적지 않은 영향력을 행사해온 이들인데다 교단들의 규모도 상당해서 어느 때보다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는 회기가 될 것이라는 평가다. 3개로 나눠진 보수 연합기관 통합에 대한 기대감도 어느 때보다 높다.

반면 문체부를 주무관청으로 하고 있는 또 다른 연합단체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올 해 끝없는 몰락을 경험했다. 연초 정기총회에서 연임에 성공한 전광훈 대표회장이 4.15 총선을 앞두고 무리한 정치행보에 나서면서 한기총까지 덩달아 논란에 휩싸였다. 전 대표회장은 서울 광화문 집회 등에서 특정 정당 지지를 호소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됐다가 보석으로 풀려났다.

그러나 ‘문재인 퇴진 8.15 범국민대회’를 개최하는 등 보석 조건을 위반하면서 9월 7일 재수감 됐다. 논란이 된 대부분의 행사가 한기총의 이름으로 진행되면서 전 대표회장의 수감 이후 한기총은 급격한 침체를 겪었다. 한기총이 회원으로 있는 한국종교지도자협의회는 지난 4월 정기총회에서 개신교 회원단체 변경의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전광훈 대표회장은 선거 과정에 하자가 있다며 법원으로부터 대표회장 직무정지 가처분을 받았고, 현재 변호사들이 연이어 직무를 대행하고 있다. 현재 한기총 내부에서는 다가오는 정기총회를 통해 새 지도부를 꾸린 후 연합기관 통합에 나서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6. 한국전쟁 70년, 더 나빠진 남북관계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로 냉기 감돌아

온 국토를 피로 물들였던 한국전쟁이 발발한지 70주년을 맞는 해다. 상처를 씻고 밝은 미래를 기대할 수 있을 법한 의미 있는 해였지만 눈에 띄는 성과는 없었다. 오히려 기대와는 달리 남북관계는 이전보다 더 얼어붙은 모양새다. 

지난 6월 16일 북한은 개성의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일방적으로 폭파하며 갈등의 불씨를 당겼다. 탈북자 단체나 선교단체 등에서 메시지나 달러, 성경 등을 풍선에 매달아 북한을 향해 보내는, 일명 대북전단이 이유였다. 북한의 김여정은 대북전단이 계속되면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철폐하겠다고 선언했고 남북연락 채널을 폐기한 뒤 기어이 건물 폭파를 감행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는 남측에서 100억 원이 넘는 건설비용을 들여 개성에 지은 건물이었고 보수정치권은 물론 진보 측에서도 북한에 대한 성토가 쏟아져 나왔다. 

금이 간 남북관계는 지난 9월 연평도 해역에서 실종 공무원이 북한군에 의해 피격되는 사건이 발생하며 제대로 갈라졌다. 군과 정보당국은 피격당한 실종 공무원이 월북 시도를 했다고 발표했지만 사건의 진실에 대한 논란은 계속됐다. 

대북전단 살포를 놓고 우리나라에서도 의견이 분분했다.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이후 통일부는 대북전단 살포 금지법을 만들 것이라 발표했다. 대북전단을 살포하던 탈북민 단체에 대해 법인 설립 취소 결정을 내리기도 했다. 

남북관계가 얼어붙는 가운데서도 한국교회의 통일을 위한 기도는 계속됐다. 크리스천들은 남북이 서로를 향해 날을 세울수록 더 기도의 무릎을 꿇었다. 통일을 위해 꾸준히 기도해온 쥬빌리기도회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가 폭파됐던 6월에도 800회차 기도회를 이어갔다. 한국대학생선교회와 경기북부기독교총연합회는 지난 7월 ‘EXPLO 2020 통일선교대회’를 개최하며 남북이 갈등을 끝내고 복음의 힘으로 하나되길 간절히 기도했다. 

7. 반(反)기독교 ‘악법’에 거센 저항
차별금지법·낙태죄·사학법 등 ‘뜨거운 감자’

올 한해도 시민단체들은 물론 교계는 성과 생명윤리, 그리고 기독사학의 자율성 등을 위협하는 ‘독소조항’을 포함한 반(反)기독교적 법안 개정·발의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저항의 목소리를 내기 바빴다. 

우선, 지난 6월 발의된 ‘포괄적 차별금지법’에 한국교회는 “평등을 가장한 동성애 보호법”이라며 심각한 우려를 나타냈다. 차별금지법은 성별과 장애·출신지·학력 등 다양한 범위에서 사회적으로 불리한 차별이 있어선 안 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교계가 지적하는 부분은 성별과 성적지향·성정체성 관련 대목이다. 법안은 ‘여성과 남성 이외에 분류할 수 없는 성을 성별에 포함한다’고 명시하거나 ‘성적지향은 동성애와 양성애를 포함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한국교회 연합기관 및 주요 교단들은 강력히 반발했다. 이들은 “차별금지법은 동성애 반대자 처벌법으로 오히려 역차별을 조장한다”며 “건강한 가치관과 신앙·양심의 표현을 법적으로 금지·처벌하려는 것은 반민주적·독재적 발상에 근거한 악법”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교계는 ‘낙태죄’ 관련 형법과 모자보건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생명경시풍조를 조장한다”며 맞섰다. 오는 12월 31일까지 낙태죄 개선 입법을 마련하라는 헌법재판소의 주문에 따라, 임신 14주 이내 낙태를 허용하고 15~24주는 조건부로 처벌하지 않는 내용의 형법 개정안이 등장한데 대해 교계는 “생명존중은 절대 양보할 수 없는 가치”라며 방안을 강구 중이다. 

이 밖에 제21대 국회가 발의한 ‘사립학교법 일부개정법률안’ 역시 뜨거운 감자다. 교계는 “사학법 개정안은 인사권과 자율성을 제한해 건학이념까지 위협하는 독소조항을 포함한다”며 “사학의 존립을 위한 자정 능력을 강화하는 한편 끝까지 기독사학을 지키는데 힘쓰겠다”고 했다.

 

8. 4.15 총선과 기독당의 5번째 실패
과도한 이념 프레임으로 유권자 공감 못 얻어

코로나19 위협 속에서도 4월 15일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는 20년 만에 가장 높은 투표율 66.2%를 기록하며 치러졌다. 총선 최종 성적표는 뚜렷했다. 광화문과 서초동으로 갈린 민심의 대결국면 속에서 범여권이 180석 규모를 차지했고, 야당은 크게 참패했다. 

이번 총선에서는 처음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도입됐지만 거대 정당들이 ‘위성정당’ 꼼수를 부리면서 오히려 군소정당의 설 자리를 잃게 만들었다. 선거 결과를 보면 과거 뚜렷했던 지역주의가 부활했다는 점에서도 아쉬움을 크게 남겼다. 

한국교회 차원에서 볼 때 올해는 정책 제안이 많이 줄었다. 18대 총선 이후 교계 현안에 대한 정책 제안이 활발했지만, 이번에는 한국기독교공공정책협의회가 유일했다. 각 정당들도 정책 제안에 대한 답변도 예전에 비해 빈약했다. 

기독교계 안에서도 흑색선전과 가짜뉴스, 이념몰이 등 진영논리, 세대갈등, 지역갈등의 한계에 갇혀 있는 모습은 극복해야 할 과제였다. 

한편, 4전 5기 도전했던 기독교 정당의 원내 진입도 결국 또 실패로 돌아가고 말았다. 20대 총선에서 기독자유민주당이 정당 비례득표 2.64%를 기록한 후 이번 총선에는 기독자유통일당으로 당명을 바꿔 도전했지만, 마의 3%를 넘지 못하고 1.83% 득표에 그쳤다.

지금까지 다섯 차례 총선을 치르면서 기독 정당이 의석을 배출하지 못한 것은 일반 유권자들이 요구하는 정책 제안이 부족했고, 과도한 이념 프레임으로 상당수 기독 유권자에게 공감을 얻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또 기독자유통일당의 구심점이 전광훈 목사였지만, 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되면서 당내 혼선이 인 것도 실패의 원인으로 지적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