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임신 14주까지 낙태 허용…“생명경시풍조 양산” 반발 거세
상태바
정부, 임신 14주까지 낙태 허용…“생명경시풍조 양산” 반발 거세
  • 김수연 기자
  • 승인 2020.10.08 1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른인권여성연합 등 여성·학부모·종교단체가 연대한 ‘행동하는 프로라이프’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개정안이 태아 살인을 합법화하고 생명경시문화를 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인권여성연합 등 여성·학부모·종교단체가 연대한 ‘행동하는 프로라이프’는 7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개정안이 태아 살인을 합법화하고 생명경시문화를 가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가 7일 임신 14주까지 낙태를 허용하는 내용의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입법예고함에 따라 교계를 비롯한 생명운동단체들은 사실상 낙태를 전면 허용한 것과 마찬가지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정부 입법예고안의 골자는 임신 초기인 14주까지는 낙태를 처벌하지 않는다. 또한 임신 중기인 24주까지는 성범죄에 의한 임신 등 일정 요건에 해당하는 경우 낙태를 허용한다. 정부는 입법예고 기간인 40일 동안 각계 의견을 수렴해 국회에 법안을 제출하게 된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해 411임신한 여성이 스스로 낙태하거나 임신 여성의 승낙을 받은 의사가 낙태하는 것을 처벌하는 형법 제269·270조가 여성의 자기결정권을 침해해 위헌이므로 20201231일까지 해당 법 조항을 개정하라는 헌법재판소 헌법불합치 결정에 대한 후속 조취다.

그러나 이번 모자보건법 개정안을 두고 교계를 비롯해 생명운동단체들은 사회에 생명경시 풍조를 양산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14주 낙태, 아기들 씨 말린다! 24주 낙태, 여성 몸 다 망친다!’란 제목의 성명서를 통해 국내 낙태의 95.3%가 임신 12주 이내에 이루어지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14주라는 기준에 살아남을 태아는 없다“14주의 태아는 엄마의 자궁에 깊이 뿌리내려 엄청난 속도로 발달하게 된다. 특히 생식기를 외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시기로, 이 시기 낙태를 허용할 경우 원하는 성별의 아기를 선택하는 일에 악용될 소지가 매우 크다고 우려했다.

이어 “24주면 아기는 엄마가 분만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자란다. 이런 아기를 사회경제적 사유로 낙태한다는 것은 명백한 살인행위라고 했다. 그러면서 금연 권장과 마찬가지로, 낙태의 실상과 위험성을 알리는 것이 국민 건강을 위해 일하는 보건복지부의 마땅한 소임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이들은 끝으로 정부는 여러 이유로 임신 상황에서 갈등하는 여성들의 마음을 악용하지 말라. 24주 낙태는 여성의 몸과 영혼도 파괴시킨다여성이 자기 결정권을 남용하여 제대로 된 정보 없이 스스로를 자해하도록 조장하는 낙태 허용 입법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같은날 차세대바로세우기학부모연합도 성명을 내고 “2018년 보건사회연구원 조사 결과에 따르면 낙태 후 여성의 약 9%는 자궁천궁 자궁위착증 습관유산 불임 등 신체적 합병증을 겪고, 낙태 여성의 55%는 죄책감 우울증 자살 충동 등을 느꼈다며 심각성을 꼬집었다이들은 이렇게 정신적·신체적 후유증을 남기는 낙태 시술을 미성년자가 하다 문제가 생기면 누가 책임을 져야 하느냐며 목소리를 높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