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교계 지도자들과 소통하며 '방역 모범' 당부
상태바
문 대통령, 교계 지도자들과 소통하며 '방역 모범' 당부
  • 손동준 기자
  • 승인 2020.08.27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 기독교 지도자 청와대 초청 간담 가져
교계 "정부-교계 채널 통해 '방역 인증' 제도 시행" 제안
2시간 대화 나누며 각종 사회 현안에 대해 이야기 나눠
청와대 본관 1층 충무실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 교회 지도자들과의 간담회는 예정 시간을 넘겨 2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사진=청와대)
청와대 본관 1층 충무실에서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 교회 지도자들과의 간담회는 예정 시간을 넘겨 2시간 가까이 진행됐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개신교 지도자들을 만나 2시간동안 진솔한 대화를 나누며 코로나 19 확산을 막기 위해 교회가 모범이 돼 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2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개신교 지도자들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코로나 극복에 대다수 교회가 정부의 방역 지침에 협력하면서 비대면 온라인 예배를 해주고 있지만, 여전히 일부 교회에선 대면 예배를 고수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대면 예배를 고수하는 일부 교회와 교인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한다. 신앙을 가진 분들은 어려울 때일수록 하나님께 기대게 되고 하나님께 더 간절하게 기도하게 된다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크게 늘면서 방역이 엄중한 고비를 맞았다. 위기 극복을 위해 기독교계의 의지를 하나로 모아 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지친 국민을 다독이고 국민의 마음을 하나로 모으는 데 한국교회 지도자들이 용기를 나눠주고 기도해 달라고 당부했다.

교계를 대표해 모두발언에 나선 한교총 대표회장 김태영 목사는 정부는 코로나19를 종식하고 경제를 살려야 하고, 교회는 코로나19를 이겨내고 예배를 지켜야 한다전체 교회를 막는 현재의 방식으로는 정부도 부담이 될 것이고, 교회도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김 목사는 이와 관련해 실효적인 방안으로 정부와 교회의 협력기구를 구성할 것을 제안하면서 정부와 교회가 협의를 통해 방역 인증제도를 시행해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는 교회에 대하여는 현장예배가 가능하도록 방역인증을 해주고, 방역수칙을 따르지 않고 확산이 되면 개별교회에 책임을 묻고, 지역적으로 확대되면 자치단체장이 엄격한 원칙을 적용하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간담회에 참석한 교회 대표들은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정부의 노력에 감사와 함께 협력을 다짐했다. 특히 2시간가량 충분한 대화를 통해 상호 이해하는 시간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기독교대한성결교회 총회장 한기채 목사는 분위기가 좋았다참석한 교계 지도자들에게 충분한 발언의 기회가 주어졌다고 전했다.

(사진=청와대)
(사진=청와대)

한 목사는 특히 교계 지도자들의 발언을 경청한 뒤 문 대통령이 기도의 힘을 믿는다자신도 기도의 덕으로 여기까지 왔기에 예배를 소중히 여기는 교회의 마음을 안다"고 한 발언이 인상적이었다고 소개했다. 한 목사는 또 대통령이 먼저 차별금지법에 대해서도 언급하면서 이 문제는 앞으로 시간을 두고 많은 논의과정 속에서 충분이 이야기 될 것으로 본다. 서양의 경우처럼 동성결혼 합법화나 목회자들의 신념을 막는 법안을 만들겠느냐. 너무 우려하지 말라고 했다고 전했다.

한국기독교장로회 총회장 육순종 목사는 좌담은 비공개로 진행됐는데, 언론에서는 앞에 공개된 발언들만 소개되면서 마치 대통령과 교계 지도자들이 대립한 듯한 뉘앙스로 소개된 것 같다.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우려를 전했다. 육 목사는 긴 시간 동안 대통령과 참석자들이 서로 진솔하게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참석한 목회자들이 대통령을 향해 듣기 좋은 이야기만 하지 않았음에도 경청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전국 17개 광역시·도 기독교연합회 상임고문 자격으로 참석한 소강석 목사도 언론이 왜 뒷부분만 쓰는지 모르겠다대통령께서 기독교가 우리 민족의 발전에 지대한 공을 세웠으며 코로나19사태 때에도 방역에 앞장을 서 준 것에 대해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균형 있게 써 주었으면 좋을 텐데 너무 아쉽다고 소회를 전했다.

이번 간담회 참석자 명단은 다음과 같다. 한국교회총연합 김태영·류정호·문수석 공동대표회장 전국 17개 광역시·도 기독교연합회 소강석 상임고문 대한예수교장로회(합동) 김종준 총회장 대한예수교장로회(백석) 장종현 총회장 기독교대한하나님의성회 이영훈 대표총회장 기독교대한성결교회 한기채 총회장 대한예수교장로회(고신) 신수인 총회장 기독교한국침례회 윤재철 총회장 예수교대한성결교회 김윤석 총회장 대한예수교장로회(개혁) 채광명 총회장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 한국기독교장로회 육순종 총회장 구세군 대한본영 장만희 사령관 대한성공회 유낙준 의장주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