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예배 겨우 재개했는데…또다시 코로나19 위기
상태바
현장예배 겨우 재개했는데…또다시 코로나19 위기
  • 이인창 기자
  • 승인 2020.05.25 01:4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은혜교회, 구미 엘림교회 등 확진자 다수 발생

고위험 분류, ‘종교시설’은 제외…그러나 방심은 금물

지난 한 주간 교회 안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가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한 이후 상당수 교회들이 현장예배를 재개하고 있어 방역에 더욱 세심한 주의가 요청되고 있다.

지난 20일 서울 양천구 은혜감리교회에서 30대 전도사가 확진판정을 받은 데 이어 다음날 추가 확진자 3명이 발생해 예배당을 폐쇄했다. 남양주 화도우리교회 목사 등 7명도 확진판정을 받아 예배를 중단했다. 화도우리교회 교인 중 일부가 은혜감리교회가 주관한 성경연구회 교육에 참석한 것으로 확인됐다. 교인들은 모두 자가격리 조치가 내려졌다.

다만 은혜감리교회 전도사보다 코로나19 증상이 빠른 확진자가 발견된 것을 보면, 교회 안에서 감염이 일어났지만 감염원은 외부에 있었던 것으로 파악하고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지난 15일 은혜감리교회를 방문했던 의정부 교회에서 사역하는 50대 여성 목회자도 24일 확진 판정을 받았다. 이 목회자는 확진 판정을 받기 이틀 전인 지난 22일 경북 상주 모 선교센터를 방문하면서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을지 염려되고 있다.

경북 구미 엘림교회에서는 확진 환자가 8명이나 발생했다. 대구농업마이스터고 3학년 모 학생이 처음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친형 20대 대학생이 지난 22일 확진판정을 받았다. 형제는 15명 안팎의 교인들이 출석하는 교회에서 매주 수요일과 금요예배를 드린 것으로 확인됐다.

형제에 이어 엘림교회 목회자 부부와 교인 3명이 확진됐으며, 24일 교인 중 한명이 접촉한 새마을중앙시장 노점상인 1명이 또 확진 판정을 받았다.

방역당국은 교회 안에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교인들에 대한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확진자 동선을 파악해 추가 접촉자들을 확인해 진담검사를 실시하도록 조치할 방침이다.

이태원 클럽에서 발생한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태원을 다녀온 인천의 학원강사 때문에 교회를 다니던 학생 2명이 확진판정을 받기도 했다. 다행히 학생들이 방문한 교회 두 곳의 교인 약 8백명이 전수검사에서 전원 음성판정을 받으면서 기적이라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지난 한 주간을 보내며 교회 안에서 또다시 확진환자가 발생한 만큼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힘을 더해야 할 때인 것만은 분명하다.

한편, 지난 22일 중앙안전대책본부는 코로나19 고위험시설 유형 가운데 종교시설을 포함되지 않았다. 코로나19 사태 중 신천지로 인한 대규모 감염이 있었지만, 대다수 종교시설들이 방역지침을 잘 준수한 데 따른 판단으로 보인다.

방역당국은 6가지 위험지표를 바탕으로 헌팅포차, 감성주점,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실내집단운동(격렬한 그룹운동 류), 노래연습장, 실내 스탠딩공연장, 대규모 콘서트장 등을 고위험시설로 분류했다.

일단 종교시설이 고위험시설로 분류되지는 않았지만, 한국교회는 방역에 소홀하거나 방심해서는 안 될 상황이다. 이미 정부와 지자체는 종교시설에 대해 고위험시설 관리에 준하는 7대 방역지침 준수를 요청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정은경 본부장은 많은 사람에게 노출이 가능한 종교시설 등도 주의가 필요하다. 온라인 등 비대면·비접촉 종교행사를 적극적으로 활용해주실 것을 권장해 드린다며 방역지침 준수를 거듭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성도 윤수 2020-06-10 19:49:33
전세계 모든 기독교인들, 특히 한국 기독교계가 참 진리의 말씀 앞으로 돌아설 때 여호와의 칼, 하나님의 심판인 코로나19, 기근, 염병 등 성경에 기록 하여두신 모든 재앙에서 벗어날 것 입니다.

하나님께서 정하신 때, 정하신 사람을 통하여 대언되고 선포되는 온전한 진리는 또 다른 보혜사, 진리의 성령님이신 만세 전부터 성경에 기록되어 지금 이 때에 육체로 입고 온 신옥주 목사님의 다시 예언의 말씀으로만이 이루어 질 것 입니다. (은혜로 교회 말씀 https://youtu.be/XSHLe4ej6j4)

참 진리 앞으로 돌아서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