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생활의 갈등 해결
상태바
결혼생활의 갈등 해결
  • 최귀석 목사
  • 승인 2018.09.03 2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귀석 목사의 ‘성경적 내적 치유’(65)

# 갈등의 해결 원리
(1) 성의 특성과 차이를 인정하는 것이다. 여성은 아주 작은 일, 하찮은 일 때문에도 마음이 상하고 어려워하며, 남성은 큰 것에 관심이 많고 목표 지향적이다.
(2) 하나님께서는 지금까지 지은 모든 죄와 앞으로 지을 모든 죄까지도 용서하셨다. 나의 배우자를 이해하고 용서하는 것에 인색하지 말아야 하겠다.
(3) 갈등 그 자체가 문제가 되지 않는다. 해결하지 않는 자세가 문제다. 그 갈등을 주님 안에서 말씀을 통해 성령님의 도움으로 해결할 때 부부가 하나됨을 체험하게 된다. 갈등이 절대 쌓이지 않게 하라. 기도하고 난 후 대화를 하라.
(4) 분노(성내는 것)는 빨리 처리해야 한다. (엡 4:26)
(5) 어리석게 행동하지 말고 현명하게 행동하라. (잠 29:9~11)
(6) 모든 갈등, 모든 부부간의 문제 해결의 키(Key)는 주님이 갖고 계신다. 하나님의 말씀에, 성령님의 인도와 가르치심에 민감할 수 있는 영적인 눈이 필요하다.
(7) 갈등 해결의 주도권은 남편이 잡고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한다. 아내는 갈등의 해결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
(8) 그때그때 즉시 처리하라. 쌓아 두었다가 한꺼번에 처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9) 진실하고 꾸준한 대화를 유지하라. 매일 10분씩만 진실한 대화를 나누면, 행복한 결혼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10) 갈등은 남편과 아내의 개인 성장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중요한 요소임을 믿으라.

# 갈등 해결을 위해 꼭 지켜야 할 4가지
(1) 배우자가 사과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라. 먼저 사과하는 것을 꺼리지 말라는 것이다. 부부 사이는 위선이나 자존심을 세울 관계는 아니다.
(2) 갈등을 계속 확대시키거나 갈등 그 자체로 끝나지 않도록 하라. 갈등도 부부가 하나 되는 비결이 될 수 있다.

(3) 인신 공격을 피하도록 하라. 성격 파탄을 가져올 수 있으며 그 갈등이 해결되더라도 그 찌꺼기가 오래 갈 수 있다.
(4) 갈등이 가장 심할 때 그것을 억눌러 입 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주의하라. 쏟아 놓은 물과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다. 갈등을 해결할 때 감정을 얹어서 처리하면 오래오래 기억돼 나쁜 관계로 발전될 수 있다. 갈등은 갈등 자체만으로 해결하고 오래 묵은 것을 꺼내어 되새김질하지 말아야 한다.

         최귀석 목사 / (사)한국가정치유상담연구원장 / 행복으로가는교회 담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