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선교전략이 시급하다
상태바
농촌선교전략이 시급하다
  • 운영자
  • 승인 2017.10.25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모 목사 한기장 복지재단

얼마 전 추풍령에 있는 한 농촌교회의 요청으로 사회복지선교 세미나를 인도한 적이 있다. 새로 부임한 목사님은 교회의 역사가 100년이 훨씬 넘은 교회에 부임하여 막중한 사명감에 교회의 미래를 생각하며 세미나를 열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이미 교회는 심각한 수준으로 노령화 되었고, 면 단위에 10개의 교회 중 유일하게 교회학교를 열고 있는 교회였다. 다행히도 교회 앞에는 면사무소가 있고, 노인회관도 있고, 보건소가 있어 다른 어떤 교회보다도 지형적 여건은 좋았다. 

현재 성도들 분포를 보면 그래도 다른 교회보다는 젊은 분들이 있는 편이지만, 그 중 여러 분들이 타지에서 직장생활을 하면서 고향교회를 잊지 않고 참석하고 있단다. 젊은 40대 50대와 중고등학교 학생들이 겨우 성가대를 구성하고 있었다. 교회학교는 20~30명이나 되나 그 지역 학교의 70% 내외의 학생들이 이 교회를 출석하고 있단다. 지역 전체로 보면 지역 주민 5만명을 지키기 위해 안간힘을 쏟고 있었다. 

지난 4월 행정자치부가 발표한 ‘지자체 공동화 분석’ 결과에 따르면, 전국 229개 시군구에서 85곳이 30년 내에 사라진다고 한다. 상당히 위험 수위에 있는 대표적인 곳이 경북 의성군과 군위군, 전남 고흥군, 경남 합천군과 남해군이라고 한다. 같은 달 경남 상주시는 인근에 있는 군위, 의성, 청송군을 합쳐서 하나의 선거구로 조정하고 국회의원 1명을 재선거했다. 서울시 면적의 6배에 해당되는 규모이지만 인구비례에 따른 선거구 조정 결과였다. 

전북은 전주, 완주, 익산, 군산을 제외하고 전체 지방자치단체가 소멸대상이고, 전남은 광주, 무안, 목포, 순천, 광양, 여수를 제외하고는 나머지 모든 지자체가 역시 소멸대상이다. 한 예로 합천군의 경우 44세까지의 인구는 도심지로 빠져 나가기 때문에 계속 줄어들고 있고, 45세부터 74세까지는 오히려 유입되고 있다. 다시 75세부터는 병원이나 요양원 등으로 빠져 나가고 있다. 

특별히 2005년 노무현 정부시절에 ‘저출산·고령사회기본법’을 제정하고, 이후 10년 동안 인구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무려 150조의 재정을 들여 일·가정 양립문화의 정착과 주거비·양육비 부담과 같은 사회경제적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노력했다. 그러나 문제는 전혀 해결되지 않았고, 갈수록 농촌지역은 쇠퇴하고 여전히 비전을 가질 수 없다는 사실이다. 중요한 것은 직접 지원을 넘어 정주 할 수 있는 환경개선과 인프라 구축으로 보인다. 

세계 최고의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인 Y컴비네이터의 공동창업자 폴 그레이엄(Paul Graham)이 제시한 지역발전 전략을 참고한다면, 지역의 특성화 정책을 살려서 일자리를 창출해야 하고, 싸고 좋은 공공임대 주택을 늘려 귀촌의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 교회가 이 일을 할 수는 없을까? 

얼마 전 보건복지와 행정자치부는 4대 복합·혁신 국정과제 중 하나인 인구절벽 해소의 일환으로 ‘다함께 돌봄’ 시범사업을 전국 10개 시·군·구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한 지자체 당 3,500만원을 지원하여 갑자기 일이 생겼을 때 아이들을 긴급하게 맡길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정부가 시범사업으로 한 이 사업을 역으로 교회가 농촌지역에서 하겠다고 제안할 수 있지는 않을까? 젊은이들도 농촌에 일자리가 생기고, 아이들을 친환경적으로 교육할 수 있고, 농촌에 정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면 귀촌할 수 있다. 

교회가 공공 임대주택을 지을 수 있도록 토지를 제공하고, 사회적 기업이나 협동조합을 통해 일자리를 만들어 내고, 돌봄 시스템을 만들어서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믿음을 주면 청년이나 젊은 층들이 돌아 올 수 있다. 한 교회의 힘으로 할 수 없기에 노회와 협력하여 지역사회를 연구하여 지역의 공동화(空同化)를 극복할 수 있는 선교전략을 수립하고, 나아가 농촌교회의 선교적 비전을 줄 수 있는 다양하고 종합적인 선교전략을 세우는 것이 시급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