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성한 추수감사로 마무리
상태바
풍성한 추수감사로 마무리
  • 승인 2003.10.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월 목회 중 제일 큰 사역은 추수감사절 사역이다. 매년마다 추수감사절을 지키고 있으나 그 뜻을 충분히 알고 지키는 교회는 그리 많지 않다. 본란은 좀더 구체화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추수감사절의 유래
출 23:4 이하는 매년 3차례 절기를 지키라고 명령하셨다. 3대 절기란 어떤 것일까. 첫째는 유월절이다. 애굽은 끝까지 이스라엘 백성들을 놓아주지 않으려다가 장자와 첫 탄생이 진멸당하는 재앙 앞에서 항복했다.

양을 잡아 그 피를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재앙이 내릴 때 이 피를 보고 재앙을 면했으며 이 날을 기념해 영원한 규례로 대대에 지키라고 명령된 것이다. 이 유월절은 오늘날의 부활절과 같다. 감사 중 감사는 유월절 감사로 구속의 은혜를 감사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맥추절(오순절, 칠칠절, 초신절)로 이는 유월절 다음 날부터 50일째 되는 오순절이며 첫날을 뺀 날부터 7주간으로 칠칠절이라 하며, 첫 열매를 수확하는 초실절로 이 날은 시내산에서 계명을 받은 것에 대한 기념과 함께 신약에 와서는 오순절 성령강림절이기도 하다. 유월절이 구속의 은혜를 감사하는 과거적 감사라면 맥추절은 현재를 누리는 은혜에 대한 감사다.

세번째는 수장절로 초막절 또는 장막절이라 한다. 이스라엘의 광야생활을 기념해 초막을 짓고 기거하며 감사하는 년종의 감사이며 천성까지의 감사다.

현대의 추수감사절
청교도들이 신앙의 자유를 찾아 1620년 미국으로 건너가 악전고투하던 중 그 소출을 하나님께 영광과 감사를 돌리며 지역주민을 초대해 감사잔치를 한 것이 기념이 되어, 1787년 죠지 워싱턴대통령이 제정했으나, 일시적으로 3대 토마스 제퍼슨 때 폐지됐다가 1863년 링컨 때 11월 넷째 목요일로 제정됐으며 우리는 11월 셋째주일로 지키고 있다.

감사의 이유
추수감사는 하나님의 명령이다. 감사는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보답이며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의 고백이다. 그리고 임마누엘, 돕는 은혜다. 감사라는 원어 자체가 축복인 것이다. 감사는 놀라운 신앙의 성숙을 가져오는데, 첫단계가 받는 단계라면 두번째는 감사하는 단계요 세번째는 신앙의 성숙으로 드리는 단계로 드리는 기쁨이 받는 기쁨보다 더 큰 성숙의 단계가 된다.

감사의 방법
신 16장에는 3대 절기 감사를 설명하고 있다.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드릴 것과 자원해서 예물을 드리라고 했으며, 빈손으로 여호와께 보이지 말고 각 사람이 여호와의 주신 복에 따라 그 힘대로 물건을 드리라고 하셨다.

이 말씀은 공동체 중심으로 자원하는 마음으로 드리되, 소외된 사람들이 없도록 하라는 것이다. 불우한 이웃과 함께 고통을 나누는 감사가 돼야 하며, 지구촌 공동체까지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리고 최선을 다해 드리는 것이다.

고후 9:6 이하에는 ‘적게 심는 자는 적게 거두고 많이 심는 자는 많이 거둔다’고 했으며, 각각 그 마음에 정한대로 할 것이요 인색함으로나 억지로 말지니 하나님은 즐겨 내는 자를 사랑하신다고 하셨다.

추수감사절 예배
추수감사절 당일에 가서 설교하고 감사헌금 하는 것으로 끝나는 추수감사예배는 무의미하다. 그러므로 추수감사절 준비는 미리 준비해야 한다.

다양한 예배 프로그램 1. 영성 및 드라마 예배
의미 있는 예배를 드리려면 미리 좋은 예배 계획을 수립해야 하며, 이는 예배위원회에서 계획돼야 한다. 열린 예배 스타일로 영상기획이나 드라마 같은 것도 좋다. 양상기획에서는 교회의 역사를 중심으로 회고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는 것으로 끝맺도록 한다.

성경에는 드라마 소재가 많다. 눅 12장에 있는 ‘어리석은 부자’, 눅 17장에 있는 ‘열 사람의 문둥병자와 예수님’, 눅 15장의 ‘탕자의 비유’ 등 연구만 풍부한 자료를 구할 수 있다.

2. 찬양무용
청소년들이 즐겨하는 워십댄스가 좋으며, 유초등부에서 대학청년부까지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장년부에게도 은혜가 된다. 영상기획이나 드라마 찬양무용은 비성경적이면 안된다.

3. 감사의 간증회
외부 강사에 의한 간증회도 좋지만 교회 내에서 발굴해 간증을 하면 더 은혜스럽다. 주변에서 발굴해 감사의 동기를 부여한다.

4. 감사 찾아 감사하기
감사절을 디데이로 정하고 감사를 찾아 감사하는 프로그램도 좋다. 지금까지 자기 생애를 돌아보면서 꼭 감사해야 할 일을 잊고 있는 것은 없는지 돌아보면서 감사편지 보내기, 방문 감사, 감사 물품 보내기 등을 한다. 온 성도들이 감사 찾기를 하면 교회 분위기는 감사 교회로 달라진다.

5. 감사 나누기
교회 내의 불우 성도와 이웃들과 적은 것이나마 나눈다. 특히 군인이나 경찰, 본 교회 소속 해외 거주자들에 대한 감사편지 나누기, 소식 전하기 등은 매우 유익하다.

6. 추수감사절 헌금
1년에 한번 드리는 중요한 감사다. 사업목표나 감사헌금의 목표를 설정하고 온 성도들이 기쁨으로 참여하도록 한다. 성경에는 미리 준비한 헌금이 참 연보라고 했으며, 마게도니아교회는 환난과 많은 시련 가운데서도 넘치는 기쁨과 극한 가난이 저희 풍성한 연보를 넘치도록 했다고 했다.

7. 감사절 축제
감사절의 의미를 더하기 위한 강단을 꾸민다. 가을추수 풍경이나 단풍, 온 성도가 한개씩 가져온 과일, 야채, 곡식들은 불우 이웃에게 나누어 준다. 저녁예배는 축제 분위기 가운데 예배를 드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